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해도 환기는 꼭 해야 합니다. 문을 꽁꽁 닫고 공청기만 돌리면 오히려 집 안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져 더 안 좋습니다. 황사가 심해 밖이 노랗게 보이는 날이여도 환기하는 방법은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하는 방법 6가지
1. 새벽, 혹은 아침 일찍 환기
오전 6시 전 새벽시간에는 공기가 가라 앉아 있어 그나마 황사가 덜 합니다. 해가 뜨고 사람들과 차가 왔다갔다 하기 시작하면 가라앉아 있던 먼지가 떠다니기 시작하니 일찍 환기 합시다.
2. 비 올 때 환기
비 올 때 창문 열기가 쉽지 않지만, 이런 날은 비 때문에 먼지가 쓸려가기 때문에 환기 하기가 좋습니다. 창틀에 수건 깔고 환기 합시다.
3. 온 집안 창문 동시에 열기
그리고 환기 할 때는 온 집안 창문을 동시에 열고, 환기가 끝나면 동시에 닫는 것이 좋습니다.
4. 짧게 10분만 환기
다만 황사가 심하니 10분 만 하는 것입니다. 황사가 심하지 않다면 새벽에 한 번, 정오에 한 번 이렇게 두 번 하면 베스트겠습니다.
5. 도롯가의 창문은 닫기
집 창문이 차도와 인접해 있다면, 도롯가의 창문은 닫읍시다.
6. 환기 할 때 마스크 쓰고 있기
환기하는 10분간은 집에서 마스크를 쓰고 있읍시다. 내 기관지는 소중하니까요.
황사,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 후 해야 하는 일
➢ 공기 중 분무, 청소하기
이렇게 10분간 환기를 마쳤다면 이제 청소 할 시간입니다. 짧은 시간 집 안에 유입된 먼지를 쓸어냅시다.
공기 중에 떠 있는 미세먼지를 잡아내기 위해 공기 중에 물을 분사해 습도를 좀 올립시다. 그러면 황사가 바닥으로 떨어집니다.
이렇게 떨어진 황사를 먼지떨이로 한번 닦고, 침구와 소파를 털고 바닥을 닦읍시다.
진짜 창문 열기 싫다면
➢ 현관문 환기 하기
황사가 너무 심해 도저히 창문을 못 열겠다면, 현관문을 열어 환기합시다.
집 밖 공기와 직접적으로 닿지 않아 그나마 먼지가 덜 합니다. 물론 공기가 통하도록 현관문 반대쪽의 창문 하나는 열어놓아야 하겠습니다.
황사, 미세먼지 심한 날 환기하는 법 정리
정리하자면 황사가 심한 날 환기를 하려면,
- 새벽 6시 이전에
- 온 집안 창문을 열고
- 10분만 환기
- 비 올때 환기하면 더 좋고
- 도로와 가까운 쪽 창문은 열지 않으며
- 집에서는 마스크를 쓰고 있는다
이렇게 되겠습니다.
창문을 열기 싫다면 현관문을 열어 환기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환기 후 집안 청소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황사 심한 날 환기 방법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