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 깨물었을 때 알보칠 안발라도 되는 이유


친구랑 대화하면서 밥을 먹다가 혀를 씹어버렸습니다… 친구는 고기가 먹고 싶었냐며 놀렸지만 저는 대꾸도 못할 정도였는데요. 진짜 엄청나게 아팠습니다.

처음엔 놀리던 친구도 제가 피를 머금고 있자 놀랐는지 약국에 가서 약을 사 왔습니다. 밥 먹다가 이게 무슨 봉변인가…

그런데 친구가 사 온 약이 알보칠이 아니겠습니까? 왜 이걸 사왔냐고 묻자 혀 깨물었을 때 알보칠을 바르는게 아니냐며 반문했습니다. 이 녀석이 날 암살하려 하는구나

알보칠은 염증이 생겼을 때 염증 부위를 지져(?) 통증을 막아주는 약입니다. 혀를 깨물었을 때 상처는 외상이기 때문에 알보칠을 바르는 건 적절하지 않습니다. 외상 회복약을 발라야 합니다.

하지만 이걸 설명하기에 제 혀는 너무 크나큰 데미지를 입은 상태였습니다. 일단 약국에 다시 가서 거즈와 면봉, 혀에 바르는 약을 산 후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혀 깨물었을 때 약 추천

1) 혀 깨물었을 때 – 지혈

혀-깨물었을-때-입에-물고-있을-거즈-사진
거즈

혀를 깨물어서 피가 많이 난다면 일단 지혈부터 해야 합니다. 저는 혀가 반으로 쪼개진 게 아닐까 싶을 정도로 피가 많이 났기 때문에, 일단 거즈를 몇 겹으로 겹쳐 찢어진 곳에 대고 혀를 입천장으로 꾹 눌렀습니다. 그렇게 피가 멎을 때 까지 몇 번을 반복해야 했습니다.

혹은 얼음을 상처 부위에 대도 됩니다. 얼음 한 알을 물고 혀를 대고 있자 혀가 마비되면서(?) 통증이 가시는 느낌었습니다.


2) 혀 깨물었을 때 – 페리덱스, 오라메디

혀-깨물었을-때-바르는-페리덱스-연고
페리덱스

오라메디는 입 안에 상처가 났을 때 바르는 약 원툴로 이름이 높았습니다. 저도 아주 어릴 때 부터 집에 마데카솔(외상)과 오라메디(입 안 상처)는 필수로 있었는데요. 혀 씹은 상처에도 이 오라메디를 바르면 좋습니다.

요즘에는 약국에서 페리덱스를 주더라고요. 저도 페리덱스를 사서 면봉으로 상처부위에 조심스럽게 발랐습니다.

아주 짜릿한 게 고문이 따로 없더라고요… 이렇게 연고만 발라도 아파 죽겠는데 알보칠을 바르면 어떻게 될까요…


3) 혀 깨물었을 때 – 너무 아프면 이비인후과

혀-깨물었을-때-이비인후과에서-처방한-알약-4개
이비인후과 약

혀를 깨물어서 상처가 너무 심하고 아프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소염제와 진통제를 처방받읍시다. 찢어진 정도가 심하면 꿰매야 할 수도 있고, 잘라진 살점이 떨어져 나올 수도(ㅜㅜ) 있습니다.

저도 피가 많이 나 걱정스러워 이비인후과에 갔는데요. 의사선생님이 보시더니 좀 많이 파이긴 했지만 괜찮다며 소염진통제를 처방해 주셨습니다.


4) 혀 깨물었을 때 – 한 4일은 고생한다

혀-깨물었을-때-상처가-거의-나은-혀
상처가 조금 있는 혀

혀 깨문 후기를 보니 한 3일이면 낫는다고 하는데 저는 4일은 고생했습니다. 저는 옛날부터 입 안에 뭐가 생기면 잘 안 나았는데 역시 그렇더라고요…

통증이 없어지기까지는 3일, 4일 쯤 되자 살이 한 겹 벗겨져 나오면서 아물기 시작했습니다. 이 글을 보는 분들은 부디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혀 깨물었을 때 주의사항

1) 가글 하지 않기

입 안을 헹구다가 상처부위가 쓸릴 수 있으니 혀가 붙을 때까지 가글은 하지 맙시다.


2) 뜨거운 음식 피하기

입 안 상처에 뜨거운 음식이 닿으면 상처가 벌어지고 피가 더 납니다. 다만 아이스크림같은 찬 음식은 괜찮습니다.


3) 주스나 음료 피하기

자극적인 주스나 탄산 음료도 상처에 닿으면 아프니 한 3일 간은 먹지 맙시다.


이렇게 혀 깨물었을 때 치료법과… 왜 알보칠이 적절하지 않은지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알보칠은 찢어진 곳에 바르면 고통만 늘일 뿐 낫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신 거즈나 얼음을 이용해 먼저 지혈하고, 오라메디나 페리덱스 같은 연고를 발라야 합니다.

상처가 너무 큰 것 같아 걱정된다면 근처 이비인후과에 가서 치료받읍시다. 진통제를 먹으면 훨씬 덜 아파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다 나았지만 다시는 하고 싶지 않은 경험이었네요. 이상으로 혀 깨문 후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