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막일 때마다 맨날 한쪽만 막힙니다. 둘 다 막히면 숨쉬기가 어려워 우리 몸에서 자동적으로 조정하는 것인데요. 맨날 코막히는 이유와 한쪽 코막힘 뚫는 법, 그리고 코가 막혔을 때 효과 좋은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코가 한쪽만 막히는 이유
사람은 원래 숨 쉴때 한 쪽 콧구멍만 사용합니다. 양 쪽을 모두 사용하지 않습니다. 신기하죠? 그런데 찬바람이나 먼지 등에 의해 숨쉬는 콧구멍이 자극받으면, 콧벽의 점막이 부풀어 올라 막혀버립니다. 그러면 우리 몸은 자동적으로 반대쪽 콧구멍을 확장시켜 숨을 더 들이쉬려 합니다. 이 때문에 콧구멍이 한쪽만 막히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렇게 코가 한쪽만 막히는 증상은 비중만곡증, 즉 코뼈가 한쪽으로 휘어 있는 질환이 있을 경우 더 잘 발생합니다. 휘어진 쪽의 콧구멍이 더 좁기 때문에 그만큼 더 잘 막힙니다. 병원에서 정밀 진단 후 비중만곡증이 있으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이 있어도 잘 막힙니다. 심각한 비염 환자는 한쪽만 막히는 것이 아니라 아예 양쪽이 꽉 막혀 숨 쉬기가 너무 힘들죠. 이 역시 너무 힘들면 수술을 권하기도 합니다.
한쪽 코막힘 뚫는법 8가지
1) 식염수 세척
식염수는 소금기가 있어, 코에 넣으면 삼투압 현상으로 콧물을 싹 빨아들여 코가 뚫리게 해줍니다. 식염수를 주사기에 넣은 뒤 고개를 숙이고, 입으로 벌려 아~~ 하면서 막힌 쪽에 쏘아줍니다. 그러면 식염수가 코 안을 한바퀴 휘젓고 반대쪽 콧구멍으로 나옵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반드시 고개를 숙여야 하고, 아~ 소리를 내 식염수가 목으로 못 넘어오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거 잘 못하면 더러워진 식염수를 삼키게 되니 조심해야 합니다.
2) 뜨거운 샤워
해장국 순대국 같은 뜨거운 음식을 먹으면 콧물이 나죠? 열기로 인해 코 점막이 촉촉해져서 그러는데요.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도 같은 현상이 나타납니다.
3) 코를 반대 방향으로 닦기
코를 닦을 때 습관상 한쪽 방향으로 닦는데요. 의식적으로 반대쪽으로 닦으려고 해 봅시다. 자극점이 바뀌어 한쪽만 막히는 증상이 완화됩니다.
4) 코뚫는 혈 마사지 하기
콧대 양 옆에 코가 뚫리는데 도움 주는 혈자리가 있습니다. 총 세 군데에 있는데요. 아래 사진으로 참조하여 코가 막힐 때마다 양 손가락으로 지그시 눌러줍시다.
약 10초간 눌러주면 막힌 코가 한결 풀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코뚫는 약 뿌리기
약국가서 코가 자주 막힌다고 얘기하고 코 뚫는 스프레이 달라고 하면 약을 줄 것입니다. 효과도 즉각적이고 휴대도 쉬워 평소 가지고 다니면서 뿌리기 좋습니다.
6) 코 비비지 않기
코가 간지럽다고 손으로 문지르면, 그만큼 점막이 더 자극되어 부풀어오릅니다. 간지럽다고 비비지 말고, 콧물이 나오면 흘러나오는 것만 꾹 눌러 흡수시켜줍시다.
7) 푸쉬업, 턱걸이 하기
혈관성 비염인 경우 운동 열심히 하면 뚫립니다. 혈관성 비염은 찬바람, 담배연기, 향수 같은 외부 자극이 들어오면 혈관이 부풀어 콧물이 나오는 것이거든요. 푸쉬업이나 턱걸이를 하면 다른 곳의 혈관이 펌핑되어 그 쪽으로 혈액이 몰려 코가 뚫립니다. 그런데 운동을 그만두면 또 막힌다는 것은 안비밀…
8) 수술하기
비염과 비중만곡형이 너무 심하면, 수술로 점막이나 휜 뼈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염 수술은 너무 심하게 부풀어 오르는 점막을 불로 지져(…) 쪼그라뜨리는겁니다. 표현이 좀 그렇지만 이것이 사실입니다.
사람 피부가 화상을 입으면 쪼그라들듯 점막도 불에 데이면 쪼그라지는데요. 그러면 자극을 받아도 펴지지 않기 때문에 코가 막히지 않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점막은 회복력이 좋아 2~3년 지나면 다시 회복되어 또 부풀어 오릅니다. 그래서 때가 되면 또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비중만곡격 수술은 옆으로 휘어진 콧대를 똑바로 세우는 수술입니다. 보통 휘어진 부분의 뼈를 잘라내는 방법으로 하는데요. 이렇게 잘라낸 뼈를 콧대 위에 얹어 쁘띠 코수술(ㅋ)을 하기도 합니다.
둘 다 한쪽 코막힘이 심하다면 권할 만한 수술이며, 효과도 있기 때문에 의사에게 한번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한쪽 코막힘에 좋은 약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이비인후과에 가는 것 입니다만…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한쪽 코막힘을 뚫는 약을 소개합니다.
1) 나조넥스 나잘스프레이
비염인들의 국민템입니다. 한쪽 콧구멍마다 2회씩 하루 한 번, 최대 두 번까지 분무하며 너무 자주 분무하는건 권하지 않습니다. 내성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나조넥스 나잘스프레이 가격은 1만원 선이고, 약국마다 다릅니다.
2) 옥시코잘 스프레이
옥시코잘 스프레이 또한 비강 점막을 수축시키는 효능이 있어 한쪽 콧구멍이 막혔을 때 뿌리면 효과적입니다. 사용법은 나조넥스 나잘스프레이와 동일합니다. 하루 한 번, 최대 두 번 막힌 쪽에 분사해 주면 됩니다.
보통 비염약 부작용이 졸림인데 옥시코잘은 졸립지도 않고 효과도 즉각적이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옥시코잘 스프레이도 너무 자주 사용하면 약물 내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오트리빈이라는 코막힘 스프레이도 있는데요. 오트리빈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부작용이 너무 강해 의사들도 별로 권하지 않는 약물입니다. 효과가 즉각적이지만 리바운드가 너무 세게 와서 거의 약물중독을 일으키는 비염 스프레이입니다.
이렇게 한쪽 코막힘 뚫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식염수 세척, 뜨거운 물 샤워, 코 반대방향으로 닦기, 코 주변 혈 마사지, 코 비비지 않기, 약 뿌리기, 근력운동 하기, 수술하기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맞는 스타일을 선택하여 최대한 한쪽 코막힘을 극복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