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사용하던 대형가전, 폐가전을 버리려면 정석대로라면 주민센터에 신고해 종류별로 유료 스티커를 사서 붙여 버려야 하는데요. 가격은 2천원, 5천원, 8천원 정도로 적은 편이지만 은근 신경쓰입니다.
이 가정용 폐가전을 무료로 수거해주는 업체도 있습니다. 폐가전제품 방문수거서비스가 그것인데요. 어떻게 신청하면 될지 알아봅시다.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방법 전자레인지 버리기
➢ 5개 이상 한꺼번에 버려야 무료수거 가능한 제품
가습기ㆍ 비디오플레이어ㆍ 스캐너ㆍ 연수기ㆍ 음식물처리기ㆍ 전기밥솥ㆍ 전기온수기 전기히터ㆍ 청소기ㆍ 튀김기ㆍ 감시카메라(CCTV)ㆍ 빔프로젝터ㆍ 식품건조기ㆍ 영상게임기 전기재봉틀ㆍ 전기비데ㆍ 전기주전자ㆍ 제빵기ㆍ 커피메이커ㆍ 헤어드라이어ㆍ 믹서기(주서기) 선풍기ㆍ 약탕기ㆍ 유무선공유기ㆍ 전기다리미ㆍ 전기안마기(안마의자 제외) ㆍ 전기후라이팬 족욕기ㆍ 토스트기ㆍ 모니터ㆍ 노트북ㆍ 내비게이션ㆍ 팩시밀리ㆍ 휴대폰ㆍ 오디오 본체 오디오 스피커ㆍ 오디오 포터블ㆍ 프린터
위의 제품은 적어도 5개 이상 한꺼번에 수거 신청해야지 가지러 옵니다. 헤어드라이기 한개만 달랑 신청 이렇게 안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폐가전제품 방문수거서비스 홈페이지 방문
검색창에 폐가전제품 무료수거라고 검색하면 폐가전제품 방문수거서비스 홈페이지가 뜹니다. 클릭합시다.
이 폐가전제품 방문수거서비스 홈페이지의 장점은 로그인 없이 그냥 바로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번거롭지 않아 좋았습니다.
2. 수거예약하기 선택
폐가전 무상수거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메인 화면에 바로 수거예약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합시다.
3. 버릴 가전제품 선택
간단한 정보조회 동의를 하고 나면 버릴 가전을 선택하라고 뜹니다.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티비, 태양광패널, 정수기, 복사기, 제습기 등 집에서 사용하는 거의 모든 가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전자레인지를 버릴건데요. 전자레인지는 기타대상에 들어가면 나옵니다. 기타대상을 누르고 선택지에서 고릅시다.
4. 방문수거일 선택
한가지 주의사항은 수거를 매일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품별로 정해진 요일이 있고, 이번 달 안에 수거가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전자레인지 같은 경우는 매주 월, 수, 금요일에만 수거일 선택이 가능했습니다. 가장 빠른 날짜로 선택하고 다음을 눌렀습니다.
5. 주소 입력
이제 신청자의 이름과 전화번호, 방문할 주소지를 입력합니다. 집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6. 마지막으로 입력한 정보 확인, 끝
마지막으로 내가 모든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였나 확인하는 페이지가 뜹니다. 이름, 휴대폰 번호, 주소, 배출 희망일까지 모두 확인합시다.
참고로 수거 장소를 집 안, 집 밖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밖을 선택하면 내가 가전제품을 집 밖으로 내놓아야 하고요. 집 안을 선택하면 수거자가 집안에 들어와서 폐가전제품을 가져갑니다. 냉장고나 세탁기 같은 대형 가전을 버릴 때 유용하겠네요.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 주의사항
1) 부서진 제품 수거 불가(원형유지)
2) 맞춤제작된 가구(빌트인 제품)
3) 안마의자 수거불가
4) 가전제품 ‘만’ 수거 가능(책상, 의자 수거 불가)
5) 악기, 의료기기 수거 불가
6) 기타 전기를 쓰지 않는 제품 수거 불가(가스레인지 등)
7) CCTV, 에어컨 실외기는 미리 떼어놔야 가져감
기본적으로 전기를 쓰는 제품이여야 수거가 가능하며, 원형이 파손된 제품은 가져가지 않습니다. 또한 전기안마기라도 안마의자는 가져가지 않고, 전기를 쓴다 해도 의료기기는 가져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한 곳에 붙어있는 전자기기, CCTV나 에어컨 실외기 같은 건 미리 주인이 떼어놔야 합니다. CCTV가 높은 곳에 달려있어 사다리차를 가져와서 떼야 한다거나, 실외기가 위험한 곳에 설치되어 있으면 가져가지 않습니다.
폐가전 무료수거 신청 체크리스트
- 내가 버릴 폐가전이 선택지에 있는가
- 선택가능한 배출 희망일이 생각보다 뒤에 있을 수도 있다
- 내가 버리려는 가전이 5개 이상 버려야 하는 소형 가전인지 확인
- 스티커 붙이고 이런 작업이 따로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