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침샘결석) 제거 수술 후기

타석증이란 침이 너무 끈끈해져 돌처럼 굳어 침샘에 박혀버린 증상입니다. 그냥 놔두면 목이 붓고 이물감이 느껴져 불편하고, 또 염증이 발생해 통증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속히 제거해야 합니다.

타석증(침샘결석)을-혀-밑에서-핀셋으로-제거하는-사진

타석증(침샘결석) 제거 수술 후기

타석증 초기증상

처음에는 턱밑이 살짝 붓기 시작합니다. 정면에서 봤을 때 한쪽 턱밑이 볼록하니 튀어나와 비대칭으로 보입니다. 밥을 먹은 후 더 튀어나오며 만지면 은은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병원에 가니 침샘에 돌이 생겼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큰 건 아니고 작은 사이즈였는데, 그래도 충격적이었습니다. 요로결석 편도결석은 들어봤어도 침샘결석은 또 처음이었습니다.

사실 침샘결석이 심하지 않으면 목 마사지로 결석을 빼고 물을 많이 마시는 등 노력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데요. 저는 수술을 권유받았습니다.

타석증 수술후기


타석증 수술 전날

타석증 수술은 내시경으로 진행됩니다. 예전에는 턱 밑을 절제하여 빼곤 했는데 이제 내시경이 발달되어 입 안쪽에서 타석증 수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석증 수술이란 돌이 생기는 침샘을 일부 절제하여 침이 많이 분비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수술 전 CT를 찍어 돌이 어디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합니다. 저는 턱 밑 샘에 돌 세 개가 있는것이 확연히 보였습니다.

타석증 수술 전날 입원하여 CT를 한 번 더 찍었습니다. 내일이 수술이라니… 뭔가 두근두근 하면서 잠이 잘 안 오는 기분이었습니다. 그리고 자정 후 부터는 금식이기 때문에 자정이 되기 전 식사를 든든히 하였습니다.

이 타석증 수술은 전신마취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에 식사를 하면 음식물이 역류해서 기도를 막을수도 있다고 합니다.

식사 후 빨간 소독약으로 입 안을 가글하는데… 이게 맛이 더럽게 없습니다. 양도 상당히 많아 고역이었는데요. 그렇다고 소독을 대충할 수는 없으니… 최대한 빨리 가글을 마쳤습니다.


타석증 수술 당일

수술 당일 수술시간이 되면 간호사가 데리러 옵니다. 저는 오전 10시 수술이었습니다. 누워있다가 간호사님을 따라 수술방으로 이동하였습니다. 전신마취라 바이탈 체크하고 양 팔을 묶었습니다. 조금 긴장되더라고요.

내시경 수술이라 몇 분 안 걸릴줄 알았는데, 타석증 수술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입니다. 저는 눈 감았다가 뜨니까 그냥 끝나있더라고요. 내시경으로 해도 돌을 못 찾으면 결국 절개하는 사람도 있는데, 저는 다행히 무사히 돌을 찾았습니다.

침샘결석 수술 당일에는 고통도 하나도 없었고, 배가 딱히 고프지도 않았습니다. 수술 후 피가 나올 수도 있으니 물이랑 흰죽만 먹으라고 해서 계속 죽만먹었습니다.

타석증 수술 다음날

그리고 다음날… 다음날이 진짜 였습니다. 마취가 풀리자 지옥같은 고통이 찾아왔습니다. 하긴 혀 밑의 예민하고 부드러운 부위를 잘라냈는데 고통이 없다면 거짓말이겠죠. 그래도 그렇지 이렇게 아플 지는 몰랐습니다.

타석증 수술부위가 팅팅 부어 물 한모금 마시기가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계속 누워있으니 가래도 끼고 숨 쉬기도 불편해 잠을 잘 수가 없었어요. 결국 앉은 채로 꾸벅 꾸벅 졸면서 침과 피를 쓰레기통에 뱉어내었습니다.

타석증 수술 이틀 후

고통은 그 다음날도 계속되었습니다. 진짜 이렇게 계속 아프면 어떡하지? 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였습니다. 별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그냥 죽을 먹으며 버티는 수 밖에요. 다른 음식을 먹고싶어도 목이 부어 삼키지 못하니 어쩔 수가 없었습니다.

죽도 믹서에 한번 갈아서 묽게 만들어 천천히 먹었습니다. 뜨거운 것, 너무 차가운 것은 금물입니다.


타석증 수술 삼일 후

수술 삼일차가 되자 고통이 가라앉았습니다. 다른 후기를 보니 삼일째부터 살만 하다 하던데 진짜 더라고요. 고체음식도 천천히 씹어 먹으니까 괜찮았습니다. 한달이 지난 지금은 거의 완전히 회복되어 맵고 짠 음식만 조심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타석증(침샘결석)-혀-밑에서-핀셋으로-뽑는-사진


타석증 수술 정리

타석증(침샘결석)수술 후기를 정리하자면 이렇습니다.

  • 침샘결석 수술시간 – 1시간
  • 침샘결석 당일은 안 아프지만 마취가 풀린 다음날부터 지옥이 펼쳐집니다.
  • 침샘결석 수술 후에는 맵고 짠 음식을 주의하며, 물을 많이 마셔야 합니다. 안 그러면 재발합니다.
  • 애초에 침샘결석이 생기는 원인은 세균감염도 있지만, 수분부족으로 침이 너무 끈끈하면 쉽게 뭉쳐서 굳어지기 때문입니다.
  • 7일 정도 지나면 거의 회복되어 식사 가능 하지만 목 붓기와 이물감이 남습니다.
  • 한달 정도 지나면 거의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이렇게 침샘결석(타석증) 수술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