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효능 7가지, 먹는 방법 알아보기



콤부차는 녹차나 홍차를 발효시켜 톡쏘는 맛과 특유의 신맛을 가진 차로, 역사가 무려 200년이나 되는 음료입니다. 아시아 지방에서 약으로 처음 마시기 시작했으며 서양에도 널리 퍼져 있습니다.

흔히 알려져있는 콤부차의 효능은 활력증진, 노화 방지, 혈행 개선,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하지만 가장 좋은 점은 역시 당뇨에 좋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좋은지 지금부터 알아봅시다.



콤부차 효능 7가지

1. 소화를 늦추어 포만감 지속

콤부차가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입니다. 식후 콤부차를 마시면 탄수화물 소화를 늦추어 천천히 소화되게 하기 때문에, 혈당이 천천히 오르고 포만감을 지속시켜 간식을 차단합니다.


2. 당뇨에 효과적

혈당을 천천히 오르게 하니 당뇨에도 좋아, 당뇨 환자들이 마셔도 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가 포함되어 있어 소화개선, 장 건강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에 도달해 유익균을 번식시키고 배변활동을 돕는 영양소입니다. 주로 유산균에 많은 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콤부차에도 포함되어 있어 동일한 효능을 가집니다.


4. 콤부차 신진대사 촉진

콤부차는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니 몸에 활력이 돌고 에너지가 생성되어 운동하기 전 후에 마시기 좋습니다.


5. 콤부차 세포막 재생 효과

콤부차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를 빨리 재생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노화를 늦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6. 콤부차 면역력 강화

콤부차의 새콤한 맛을 내는 아세트산은, 장내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제거해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칸디다균 하니 질염의 원인 칸디다 곰팡이가 생각나네요. 여러모로 콤부차는 여성에게 좋은 음료인 것 같습니다.


7. 풍부한 비타민으로 피로회복 효과

콤부차에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메가콤부차에는 하루 섭취량의 5배가 해당하는 비타민이 들어있습니다. 비타민은 몸의 활력을 주며 피부 잡티를 없애고 면역력을 증강시켜줍니다. 그리고 비타민은 몸에서 흡수되고 남은 양은 소변으로 배출되므로 많이 먹어도 괜찮습니다.



콤부차 먹는 법

여러가지-콤부차가-얼음에-담겨있다
다양한 콤부차

콤부차의 적정량은 하루 2~3잔입니다. 아침에 한 잔, 점심 먹고 한 잔, 저녁먹고 한 잔 이렇게 마시면 딱이겠습니다.

요즘은 타먹는 가루포로 잘 나와 하루에 2~3포 먹는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콤부차를 마시는 데 딱히 제한사항은 없지만, 콤부차가 발효되면서 알코올이 생성되기 때문에 어린이나 임산부는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콤부차 과다 섭취 시, 콤부차에 들어있는 산성 성분이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알코올이 들어 있으므로 간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고, 메스꺼움과 복통, 소화불량을 야기할 수 있으니 적정량만 마십시다.

또한 콤부차의 유통기한은 제조일로부터 2년 입니다. 발효성이 꽤나 좋기 때문에 너무 오래 놔두었다가는 콤부차를 담고있는 플라스틱 통마저 분해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는 유통기한이 6개월 이상 남은 콤부차만 유통되도록 법으로 정해져 있습니다만, 혹시 모르니 구입 시 꼭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빨리 마셔야 하겠습니다.



오셜록, 이디야, 티젠, 담터, 쟈뎅 콤부차 비교

나트륨탄수화물당류
오셜록 콤부차 효능210mg/ 11%4g/ 1%0g/ 0%
이디야 콤부차 효능210mg/ 11%5g/ 2%1g/ 1%
티젠 콤부차 효능160mg/ 8%4g/ 1%0g/ 0%
담터 콤부차 효능200mg / 10%4g/ 1%0g/ 0%
쟈뎅 콤부차 효능150mg /8%4g/ 1%0g/ 0%
콤부차 나트륨, 탄수화물, 당류 비교


시중에 유명한 콤부차의 성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실 콤부차의 효능은 다 비슷합니다. 브랜드 별 맛이나 첨가물이 조금씩 다를 뿐…

먼저 나트륨 함량을 보면 오셜록과 이디야가 210mg 당 11% 함유되어 있습니다. 티젠이 160mg당 8%, 담터가 200mg당 10%, 쟈뎅이 150mg 당 8%로 다른 콤부차 보다 약간 높은 수준입니다.

탄수화물양은 4g당 1%로 다들 동일한데요, 이디야 콤푸차만 5g당 2%로 타사 대비 약간 더 들어갔습니다.

또한 당류는 거의 0g으로 없으며 이디야 콤부차만 1g당 1% 수준으로 들어갔습니다.

성분을 비교해보니 이디야 콤부차에 당이 좀 들어있네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디야 제품을 안 먹을 이유는 되지 않습니다. 이디야 콤부차에 당류와 탄수화물이 들어갔긴 하지만 아주 미미한 수준이라, 콤부차 본연의 효능을 해치는 일은 없습니다. 오히려 당 덕분에 콤부차 특유의 신 맛이 조금 중화 될 수 있으니 신 맛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알맞아 보입니다.



콤부차 효능 정리

이렇게 콤부차의 효능과 먹는 방법, 먹을 때 주의사항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운동할 때 콤부차를 마시는데요. 확실히 운동 후에도 지치지 않고 회복도 빨리 됩니다.

뭘 먹으면 좋은지 이리저리 조사해 봤는데, 브랜드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어도 그렇게 엄청 다르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하나씩 먹어보고 입맛에 가장 맞는 콤부차를 선택하셔서 건강관리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콤부차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problem sol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