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 입니다. 과로, 스트레스, 외부충격, 비염, 약한 코 점막 때문에… 코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싶지만 하루아침에 그렇게 만들 순 없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피날때 응급처치를 어떻게 해야 빨리 멎게 할 수 있는지 알아봅시다.
코피날때 응급처치 지혈법
1. 일상적인 코피
1) 코피 응급처치 – 새끼 손가락만한 솜 혹은 휴지로 막기
코피를 막는 데는 휴지보다는 솜이 효과가 좋습니다. 휴지는 뭉쳐도 빈 공간이 많은 반면 솜은 빈 곳 없이 코를 꽉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집에 솜이 없다면, 이 글을 보고 바로 약국으로 가서 탈지면을 사 옵시다. 새끼손가락 두 마디 정도 뜯어 뭉쳐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휴지는 먼지가 많아 상처에 대기 좀 그런 반면 탈지면은 소독 기능이 있기 때문에 상처에 닿아도 괜찮습니다.
2) 코피 응급처치 – 앞 코를 꼭 잡고있기
코에 솜을 넣었다면 앞 코를 꼭 잡고 있읍시다. 코피의 90%는 코 앞쪽에서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핏줄이 많이 모이는 ‘키셀바흐’라는 구역이 코 앞에 있거든요. 어린아이, 청소년, 젊은이 등 비염이나 과로로 코피가 자주 난다면 이 방법을 써봅시다.
3) 코피 응급처치 – 코 위에 얼음 대기
혈관은 따뜻할 수록 펌핑이 잘 되고 차가우면 수축되죠. 코를 꼭 잡고 코 위에 얼음을 대면 코혈관이 수축하면서 피가 빨리 멎습니다.
4) 코피 응급처치 – 고개 바로 하고 앉기
코피 났을 때 보통 고개를 뒤로 젖히는데요, 사실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오히려 고개를 바로 세워야 합니다. 한 손으로 코를 잡고, 다른 손으로 얼음주머니를 댄 후 가만히 바른자세로 의자에 앉아있읍시다. 마찬가지로 피가 코피가 났을 때는 누우면 안 됩니다.
2. 코피가 안 멈출 때 대처법
코피가 안 멈추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솜으로 막았는데 바로 솜 끝까지 피로 흠뻑 젖음
- 3~4번 막았는데도 반복됨
- 수도꼭지처럼 콸콸
일반적으로 얼음을 대고 5분 정도 앉아있으면 자연적으로 멈추는데요. 시간이 흘러도 안 멈추거나 솜으로 막는 것이 무색할 정도로 많이 나오면 병원갑시다.
특히 수도꼭지처럼 콸콸 쏟아진다면 코 앞쪽에서 발생한 코피가 아니라, 코 뒤쪽에서 터진 걸 수도 있습니다. 코 앞쪽에서 나는 코피는 그냥 저냥 괜찮지만 코 뒤쪽에서 나는 코피는 뇌혈관 질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119를 불러 응급실로 갑시다.
코피가 목으로 넘어가면 안 되는 이유
코피가 났을 때 고개를 뒤로 젖히지 말라는 이유는, 코피가 목구멍이나 기도로 넘어가면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 위장장애, 구토 유발
- 기도로 넘어가면 숨막힘
- 폐에 염증 유발
피가 목구멍으로 넘어가면 구역질이 나고, 위로 넘어가면 복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 기도로 잘못 넘어가면 기침이 심하게 나고, 폐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 연근
- 토마토
- 녹황색 채소
- 쑥
- 무
- 마늘
피를 맑게 해 주고 코점막 강화에 도움되는 음식들입니다. 특히 연근은 칼슘이 풍부하고 나트륨을 배출하는 효능이 있어 고혈압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리고 점막을 튼튼하게 해 주어 위장 장애 예방에도 좋은데요. 코 점막도 같이 튼튼하게 해 주어 코피가 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토마토는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줍니다. 그래서 월경도중 토마토를 과다 섭취하면 월경 과다가 될 수 있을 정도입니다. 평소 코피가 자주 난다면 아침에 토마토 갈아 주스로 마시면 좋아집니다. 다만 토마토는 찬 성분이므로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녹황색 채소와 무, 마늘은 혈액 응고작용을 도와줍니다. 코피가 나도 빨리 멈출 수 있습니다. 무는 그대로 먹기 보다는 무즙을 내어 먹는것이 더 효과적 입니다. 지혈작용이 있어 거즈나 솜에 무즙을 적셔 코를 막으면 코피가 금방 멎습니다.
코피날때 응급처치 지혈법 정리
이렇게 코피날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요한 건 피가 흐르지 않게 재빨리 막고, 코혈관이 수축되도록 얼음을 대야 하며 고개를 젖히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별한 질환이 있지 않는 이상 위의 방법으로 5분만 기다리면 금방 코피가 멎을 겁니다.
아울러 평소 코피가 자주 난다면 연근, 무, 녹황색 채소, 마늘, 쑥을 평소에 많이 먹으면 피가 맑아지고 코 점막이 튼튼해져 코피 예방에 좋습니다. 물론 과로하지 않고 충분히 쉬어야 하겠지만요.
이상으로 코피 응급처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