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 양궁 시작하기 – 절치부심, 주 2회 양궁, 주현정 양궁클럽


양궁 대회를 화려하게 말아먹은 저는 연습량을 늘리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이래뵈도 살면서 꼴찌란걸 해 본 적이 없는데, 뭔가를 배우면 그래도 잘 하는 축에 속했었는데 뒤통수를 후려맞고 나니 오기가 생기더라고요.


취미 양궁 시작하기 – 난생처음 양궁 배우기 

취미 양궁 시작하기 – 초보자가 양궁 대회 나간 후기


그래서 주중에도 나오고 싶다고 하니 사장님께서 주중에는 다른 일로 바쁘시다고, 주말에만 양궁장을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취미 양궁 시작하기 – 절치부심, 주 2회 양궁, 주현정 양궁클럽


이제부턴-정말-공부-뿐이야-패러디


이렇게 된 이상 연습량을 두 배로 늘린다.

일주일에 한 번 주말에만 배우다 보니 매주 싹 리셋되는 기분이었어서, 중간에 한번 더 연습할 필요성을 느낀 저는 주중에 운영하는 양궁장을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원한 양궁장은,

➢ 주중에도 운영하면서

➢ 집과 직장에서 너무 멀지 않아야 하고

➢ 저녁에도 운영해 퇴근 후 갈 수 있는 양궁장

이어야 했어요. 운 좋게도 모든 조건에 만족하는 양궁장이 딱 하나 있었습니다.



주현정 양궁클럽에서 양궁 체험 하기

그것은 바로 주현정 양궁클럽. 사실 처음에는 주현정이 어떤 분인지 잘 몰랐는데요. 검색해 보니 베이징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신 분이더라고요. 그 외에도 수상경력이 아주 많으신 분이었습니다.

이런 곳이 우리 집에서 약 30분 떨어진 거리에 있었다니 완전 럭키 비키잖아?

전화로 상담해 보니 주중에 제가 할 수 있는 시간대는 마지막 시간대인 6시 30분 밖에 없었어요. 그래서 저도 6시 칼퇴가 가능한 수요일에 방문해 체험을 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일단 고고.


주현정-양궁클럽-간판


수요일 저녁 마지막 타임에 방문했는데…. 아니 사람이 엄청나게 많은 것이 아니겠습니까? 주중 저녁에는 사람들이 많이 없다고 생각해 내심 좋아했었는데, 이곳은 어린 아이부터 어른들까지 빈틈없이 쭉~ 줄을 서서 활시위를 당기고 있었습니다.

처음 겪는 분위기에 어안이 벙벙… 했는데 어찌저찌 저도 인파에 섞여 연습을 시작했어요.

사진을 찍을 겨를이 없어 업체 등록 사진을 퍼왔습니다.


일렬로-서서-활을-쏘는-사람들


누가 양궁을 비주류 스포츠라 하였는가…

쏘기 시작하자 코치님들이 제게 스탠딩 자세가 잘 잡혀있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장소에서 시작해서 그런지 화살도 평소보다 잘 맞는 느낌이었어요. 하지만 저는 방심하지 않았습니다… 처음 배울 때도 칭찬을 많이 들었기 때문에… 그러다가 시합을 말아먹었기 때문에…

게다가 옆에서 초등학생 아이들이 쏘고 있었는데 다들 너무 잘 쏘는 겁니다!!! 우리나라가 양궁에 강한 이유가 있었군요. 이렇게 인재풀이 탄탄하다니.


잘 한다고 칭찬해 주실때마다 감사하다고 주억거리기 바빴습니다. 양궁 선수들이 항상 겸손하고, 잘 맞춰도 티를 내지 않는 이유를 깨달았어요. 오늘 잘 쏴도 내일 엉망으로 쏠 수 있고, 주변에 항상 나보다 잘 하는 사람들이 널렸기 때문이죠.


한쪽-손을-들고-있는-부처님-사진
깝치지 말라


이렇게 인생의 교훈을 제대로 깨달은 저는 꾸준히 체력 훈련을 하며 양궁 연습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주 2회 연습하니 실력이 빨리 늘어나는 것을 느꼈습니다. 헬스나 필라테스도 적어도 주 2회 하는 것이 좋고, 주 3회면 베스트 이듯 양궁도 마찬가지 인 것 같아요.

다만 어깨힘이 약하고 코어힘이 약해 강궁을 당기려면 근육을 진짜 많이 키워야 할 것 같아요.

앞으로 양궁에 도움되는 운동들과 계속 연습하는 현황을 올릴 계획입니다. 그리고 양궁하면서 마련한 장비들에 대한 포스팅도 올려보겠습니다. 제 경험담이 양궁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