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지네는 야외에 살지만 가끔 집 안으로도 들어오는데요. 어른들은 집 안으로 들어온 지네를 죽이지 말라고 합니다. 왜 그런지 지네 죽이면 안되는 이유와, 집에 지네가 나오는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지네 죽이면 안되는 이유
1) 익충이라서
지네는 원래 밭에서 살며 농사에 해를 끼치는 해충을 잡아먹습니다. 특히 농작물의 뿌리를 갉아먹는 벌레를 많이 잡아먹었는데요. 그래서 농사를 주로 짓던 옛날에는 지네를 익충으로 여겨 집에 나오더라도 죽이지 않고 살려서 밖으로 내보냈습니다.
만약 집 앞 정원에 식물을 많이 기르고 있다면, 방충에 지네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바퀴벌레 킬러
지네가 좋아하는 먹이 중 하나가 바로 바퀴벌레입니다. 지네가 집에 나온다면 다른 해충들, 특히 바퀴벌레는 없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3) 모성과 다산, 재물의 상징
지네는 한번 새끼를 낳으면 40마리 정도 낳는 다산왕입니다. 그리고 모성도 강해서 새끼를 한데 뭉쳐 어미가 보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네가 꿈에 나오면 태몽이라고 여깁니다. 또한 새끼를 많이 낳는 지네 특성상, 사업이 잘 되고 돈이 많이 불어날 것이라는 의미로 여기기도 합니다. 흉물스러운 외양과는 달리 상당히 좋은 취급이라 하겠습니다.
2. 집에 지네 나오는 이유
1) 지네 먹이가 많아서
집에 지네가 자주 출몰하는 이유는 그만큼 집에 지네가 먹을만한 큰 곤충이 많다는 뜻입니다. 곤충방역을 잘 하면 지네 나오는 횟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습해서
지네는 습하고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장마철이나 비 오는 날 따뜻한 이불(…)을 파고듭니다. 이불 속에서 유독 지네가 많이 발견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3) 집 옆이 산이라서
집이 산이나 들에 인접해 있다면 지네가 돌아다니다가 실수로(?) 들어 올 수도 있습니다. 특히 환기를 위해 창문을 활짝 열어두었다가 지네가 출몰하여 혼비백산 하기도 합니다.
3. 지네가 무는 이유
지네는 사실 사람에게 별 관심이 없습니다. 만약 지네가 물었다면 모르고 접촉해서 자기 방어 목적으로 무는 것입니다.
그리고 지네가 독이 있긴 하지만 사람이 죽을 정도로 강하지는 않습니다. 이빨도 작아 물린 상처도 잘 안 납니다. 그래도 물리면 짜릿한 통증과 붉게 부어오르는데요. 지네에게 물렸을 때 대처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처를 비누로 씻기
지네의 독은 산성입니다. 알칼리성인 비누로 씻으면 통증이 줄어듭니다.
2) 물파스나 버물리 바르기
물린 곳을 씻은 후 물파스나 버물리를 바르면 괜찮습니다. 그 외 벌레 물린데 바르는 다른 약도 효과가 있습니다.
3) 평소 모기, 개미, 벌 알러지가 있다면 병원으로
사람에 따라 모기나 개미에게 쏘였을 때 남들보다 심하게 부풀어 오르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는 알레르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사람은 지네에 물렸을 때도 과민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린 즉시 병원으로 가서 해독제와 진통제를 투여받읍시다.
4) 너무 아프면 응급실로
딱히 알러지가 없는 사람이라도 지네에 물리면 정말 아픕니다. 특히 아이들이 물렸다면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네 물림은 고통만 잘 가라앉으면 후유증도 남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음에 지네가 나오지 않도록 방충만 잘 하면 되겠습니다.
4. 지네 퇴치 약 추천
지네퇴치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때려죽여도 되지만 지네 껍질이 두텁기 때문에 은근 잘 안 죽습니다. 밟아도 잘 안 죽고, 망치로 때려죽이는 정도는 되야 죽습니다.
안 죽이고 살려서 밖에 버리는 방법도 있는데요. 집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버려야 또 안 들어옵니다.
지네 퇴치에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약을 치는 것입니다. 천연약과 농약 두 종류가 있는데요. 주로 사용하는 지네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피
지네는 계피를 싫어합니다. 계피가루를 창틀이나 문 틈, 벽 틈에 뿌려놓으면 지네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계피 오일을 침구나 베겟잎에 뿌려두면 지네가 이불로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올데스
전원주택 등지에서 많이 쓰는 지네약 입니다. 올데스를 집 안 창틀과 구석에 뿌리고, 집 밖에도 한바퀴 빙 둘러 뿌려놓으면 지네가 밟고 가면 독이 올라 죽습니다. 다만 애완동물이나 아기를 키우는 집에는 맞지 않습니다. 약이 좀 독하거든요.
정리하자면 지네를 죽이면 안 되는 이유는 농사를 해치는 해충과 바퀴벌레를 잡아먹는 익충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끼를 많이 낳는 특성 때문에 꿈에 나오면 태몽이나, 재물이 불어날 길몽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너무 징그러운 외양 때문에 PTSD가 올 정도라면 지네가 집에 들어오지 않게 해야 하겠습니다. 지네가 집에 들어오는 이유로는 집에 먹을 것(큰 곤충)이 많거나, 습하고 따뜻한 곳을 찾다가 들어왔거나, 집 옆이 산이라서 그럴 수 있습니다.
집에 지네가 안 들어오게 하려면 천연 재료인 계피를 사용하거나, 화학 약품인 올데스 약을 구매해 뿌리면 됩니다. 올데스가 효과가 좋긴 하지만 독하므로 아기나 반려동물이 있는 집이라면 계피를 쓰는 것이 낫습니다.
빈대 퇴치에 도움 안 되는 방법과 도움 되는 법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