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에서 쉰내가 나는 이유는 세균이 번식했기 때문입니다. 세균이 번식한지 오래된 옷은 아무리 세탁기에 돌려도 쉰내가 빠지지 않습니다. 일반 세제나 섬유유연제 보다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게다가 검은색 옷이라면 다른 빨래들과 같이 빨기도 그렇고, 삶으면 검은 물이 빠지기 때문에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검은 옷에서 쉰내가 나면 어떻게 해야 할 지 알아봅시다.
검은옷 쉰내 제거법 6가지
1. 구연산 사용
구연산을 물에 풀어 검은옷을 담가두면 쉰내가 잘 빠집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녹인 후, 그 물에 검은 옷을 담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구연산은 찬물에 잘 녹지 않기 때문에 미리 녹여서 붓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구연산을 푼 따뜻한 물에 검은옷을 20분간 넣어 둔 뒤 세탁기에 돌립시다.
다른 방법으로는, 세탁기에 검은옷을 넣고 일반 세탁으로 돌립니다. 그리고 헹굼 단계에서 섬유유연제 대신 구연산 푼 물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이렇게만 해도 빨래 쉰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2. 뜨거운 물로 세탁
세균은 뜨거운 물에서 더 잘 죽습니다. 옷에서 쉰내가 난다면 뜨거운 물로 세탁합시다.
뜨거운 물에 옷을 담근 후 따뜻한 물에 구연산을 따로 풀어서 부으면 효과 좋습니다.
3. 실내건조용 세제 사용
빨래는 직사광선 아래에서 말려야 세균이 모두 사라지는데요. 장마철이나 햇빝이 잘 안 드는 집에는 자외선 살균소독이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실내 건조용 세탁 세제를 사용합시다.
실내 건조용 세탁세제를 사용하면 그늘에 말려도 꿉꿉하지 않고 쉰내가 덜 납니다.
4. 세제 정량만 사용
쉰내가 난다고 세제를 더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세제 잔여물이 섬유 사이에 남아 피부에 트러블을 일으킬 수도 있고, 냄새가 더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세제는 항상 정량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정량을 사용했을 때 빨래가 더 깨끗히 빨립니다.
5. 빠른 건조
세탁기를 돌렸다면 바로 빨래를 빼서 널어야 합니다. 세탁기에 젖은채로 오래 방치해 두면 쉰내가 더 심하게 납니다.
건조기를 사용하면 가장 좋습니다. 건조기가 없다면 선풍기라도 틀어놓읍시다.
6. 코인세탁소 가기
이것도 저것도 어렵다면 그냥 돈으로 해결합시다. 다 싸들고 근처 코인세탁소로 가서 건조까지 한번에 해치웁시다.
검은옷 쉰내 제거에 도움 되지 않는 방법
1. 과탄산소다 사용
과탄산소다도 쉰내 제거가 됩니다만 표백 효과도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과탄산소다는 흰옷 쉰내 제거에 알맞습니다.
검은옷에 과탄산소다를 넣으면 검은 물이 빠져버립니다. 과탄산소다는 흰옷, 구연산을 검은옷에 사용합시다.
2. 삶기
삶으면 깨끗해지긴 하는데요, 쉰내 제거에는 구연산이 더 효과적입니다. 삶아도 쉰내가 사라집니다만 힘드니까요.
검은옷 쉰내 제거 체크리스트
- 구연산 사용하기
- 직사광선(햇빛)에 말리기
- 햇빛이 없으면 건조기로
- 건조기도 없으면 선풍기 사용
- 선풍기도 없으면 그냥 코인세탁소에서 건조까지 해버리기
- 과탄산소다는 표백기능이 있어 검은옷에는 맞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