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뇌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장뇌삼 효능과 부작용


장뇌삼은 옛날부터 죽어가는 사람도 일으키는 천고의 명약으로 일컬어져 왔습니다. 실제 그런 효능은 없지만 장뇌삼에는 사포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 예방과 활력증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이 있어 부인병이나 여성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다는 약이여도 기본적으로 내 몸에 맞아야 하겠지요. 장뇌삼이 모든 사람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장뇌삼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장뇌삼을 먹으면 안 되는 사람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장뇌삼 효능

장뇌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성분은 바로 ‘진세노사이드’입니다. 흔히 사포닌으로 알고 있는 이것은 홍삼, 인삼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장뇌삼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우리가 장뇌삼을 섭취 시 기대할 수 있는 효능은 모두 진세노사이드의 효능 입니다.


1. 면역력 증진

진세노사이드(사포닌)은 면역세포수를 늘려 외부 해로운 세균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기능을 강화시킵니다. 특히 감기예방에 효능이 좋습니다.


2. 피로회복, 활력강화

진세노사이드의 주요 기능 중 하나는 생리활성 기능입니다. 자기 전 먹으면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며 특히 다음날 아침 눈을 빠르게 뜰 수 있게 합니다.


3. 혈액순환 개선

혈소판 응고를 막아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게 돕습니다.


4. 기억력 개선

장뇌삼은 인간의 기억력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실제로 진세노사이드 추출액을 치매환자들에게 투여하면 기억력과 공간지각능력이 회복됩니다.


5. 항산화에 도움(노화를 늦춤)

장뇌삼이 항산화, 항염증에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을 발생시키는 호르몬을 억제해 건강한 노년을 보내는데 좋으며, 세포내 활성산소를 억제해 세포가 늙는 것을 방지합니다.


6. 비만을 늦춤

살이 찌면 비만세포가 커지는데요, 장뇌삼의 진세노사이드가 이 비만세포의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살을 빼주는 것이 아닙니다. 천천히 찌게 해주는 것일 뿐입니다. 살을 빼려면 운동을 해야 합니다.


7. 장뇌삼 고혈압 효과

삼은 따뜻한 기운이라 고혈압이 섭취하면 혈압이 더 오를 것 같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반대로 고혈압을 낮춰주고 저혈압은 올려주어 적당히 균형을 찾아줍니다.


8. 혈당 조절

장뇌삼은 당뇨 환자에게도 효과 있습니다. 단, 다른 첨가물이 들어 있는 걸 먹어선 안 되고 장뇌삼 자체만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소량만 먹어 부작용이 없는지 확인 하고 먹어야 하겠습니다.



장뇌삼 부작용

장뇌삼

1. 두통, 어지럼증, 답답함

장뇌삼을 먹었는데 두통과 어지러움, 답답함이 느껴지면 자신과 맞지 않는 것입니다. 복용을 중단합시다.


2. 열감

산삼은 열이 많은 음식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맞지 않습니다. 머리쪽에 열이 쏠려 어지럽고 후끈거림을 느끼게 됩니다.


3. 복통

산삼을 먹고 난 후 갑자기 복통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는 산삼이 몸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토하지는 않지만 얼마간 괴로워하게 됩니다.


4. 기저질환을 오래 앓던 환자는 주의

파긴슨병, 심장병, 오랜 당뇨, 고혈압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먼저 의사와 상의 후 먹어야 합니다. 장뇌삼이 전체적으로 활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지만 몸이 약해진 경우 받아들이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5. 임산부 장뇌삼 섭취 주의

임산부는 보약을 먹을 때 반드시 의사에게 물어보고 먹어야 합니다. 장뇌삼도 먼저 의사에게 물어보고 먹읍시다.



장뇌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1. 몸에 열이 많은 사람

장뇌삼은 몸의 열을 올려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은 장뇌삼을 먹으면 어지러움과 두통이 생깁니다. 얼굴에 열꽃이 필 수도 있으니 먹으면 안됩니다.


2. 간경화, 간암, 지방간 등 간이 안 좋은 사람

장뇌삼의 약효를 해독하려면 간이 일을 해야 하는데요. 간 관련 질환이 있는 사람은 간 수치가 갑자기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간이 안 좋다면 장뇌삼은 먹으면 안됩니다.


3. 당뇨약 복용자

장뇌삼은 당수치를 낮추어주는 효능이 있는데요. 만약 당뇨약을 먹고 있는 사람이 장뇌삼을 먹으면 혈당이 지나치게 낮아져 저혈당쇼크가 올 수도 있습니다.


4. 항응고제, 항혈소판제 복용자

항응고제는 피가 굳지 않게 해주는 약입니다. 장뇌삼에도 자체적으로 혈소판이 응고되지 않게 해 주어 피가 잘 흐르게 만들어 주는데요. 장뇌삼과 항응고제를 같이 먹으면 피가 지나치게 굳지 않습니다.


5. 항우울제 복용자

항우울제약과 장뇌삼이 만나면 부정맥의 부작용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6. 류마티스 환자

정확히는 류마티스 환자들이 많이 먹는 약인 메토트렉세이트 약을 먹는 사람은 장뇌삼을 먹어선 안 됩니다. 메토트렉세이트가 몸의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인터루킨 합성을 저해하는데, 장뇌삼이나 홍삼같은 삼은 인터루킨 생성을 촉진시키거든요. 한마디로 약을 먹어도 아무 소용이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장뇌삼 먹으면 안 되는 사람, 장뇌삼 효과 마무리
장뇌삼-두-뿌리
장뇌삼 효능

장뇌삼은 몸을 따뜻하게 해 주고 활력을 증진시키며 세포 노화를 늦추고 비만세포가 천천히 자라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맞는 사람이 있고 안 맞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먹으면 안 됩니다.

  • 두통, 열감, 답답함
  • 복통
  • 임신했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경우

기본적으로 삼 종류는 열이 많은 사람에겐 맞지 않으며, 처음 먹었는데 답답함이나 복통, 두통이 느껴진다면 이 역시 먹어선 안 됩니다. 또한 간이 안 좋은 사람이 먹으면 간수치를 더욱 높일 수 있고, 당뇨약, 항우울제, 항응고제, 류마티스 약 복용자 역시 장뇌삼을 먹어서는 안 됩니다.

아무리 좋은 보약이여도 내 몸에 맞아야 진짜 보약인 것이죠. 자신에 몸에 잘 맞는 음식을 취사 선택해 건강한 삶을 유지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