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안에서 나오는 하얀 껍질은 입 안 상피세포가 벗겨지는 것입니다. 점막을 덮고 있던 맨 상단이 뭔가 자극을 받아 벗겨지는데요. 언제 벗겨지며 건강에 문제는 없는 건지, 안 벗겨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입안 하얀 껍질 벗겨지는 원인
1. 이 닦은 후 입안 하얀 껍질 벗겨짐
이를 닦고 난 후 입 안 껍질이 벗겨진다면 이건 치약이 나와 안 맞는 것입니다. 치약에는 거품을 내게 하는 계면활성제 성분인 SLS가 들어있는데요, 이 SLS는 입 안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지만 SLS에 알러지가 있으면 입 안 점막이 벗겨집니다. 이런 분들은 치약 성분을 잘 확인해 SLS가 없는 치약을 사야 하겠습니다.
가글을 해도 입 안서 하얀 껍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가글의 알코올 성분이 나와 맞지 않는 것이니 무알콜 가글이나 천연 가글을 찾아봅시다.
2. 오렌지주스 먹고 난 후 입 안 껍질 벗겨짐
오렌지는 산성이 강한 음식입니다. 산성분은 단백질을 녹이죠. 입안에 진한 오렌지 성분이 들어가면 상피세포가 녹아 하얀 껍질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다른 산성이 강한 음식을 먹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3. 아스피린 먹고 난 후 입 안 하얀껍질 벗겨짐
아스피린 역시 산성분입니다. 그래서 위가 약한 환자가 먹으면 속쓰림을 일으키죠…. 아스피린의 산성도는 꽤 높은 편이라 위암 환자가 먹으면 내출혈로 사망(!) 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아스피린을 먹으면 입 안 세포도 녹아 하얀 막이 벗겨질 수 있습니다. 요즘에 나오는 아스피린은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완화제, 완충제에 섞어 복용하고 있는데요. 그래도 본인 위가 약한 편이라면 아스피린 대체약인 실로스타졸, 클로피도그렐을 복용합시다. 의사에게 말하면 알아서 해 줄 것입니다.
4. 비타민 부족
비타민 B나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입안이 잘 헙니다. 구내염이 자주 생기는 것도 이 비타민과 관련이 있습니다. 입안 껍질이 잘 벗겨지고 헌다면 비타민을 따로 먹어봅시다.
5. 입 안 씹는 습관
습관적으로 볼 안을 깨물거나 입을 꽉 앙다물고 있으면, 볼 안 치아라인을 따라 살이 씹힙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입 안에 피가 맺히면서 살이 벗겨지죠.
그러면 입 안이 헐어 따갑고 세균 감염의 위험도 있기 때문에 입 안을 씹는 습관은 고쳐야 합니다. 입안을 가만 안 두는 이유는 중추신경계가 흥분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것을 고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6. 입 안이 건조하면 입에서 하얀 끈이 나온다
입 안이 건조해도 상피세포가 벗겨집니다. 침이 끈적하고 입 안이 텁텁한 느낌이 난다면 평소 물을 마시는지 생각 해 봅시다. 참고로 입 안 하얀끈은 입 안의 상피세포가 벗겨져 돌돌 말린 것입니다.
7. 스트레스를 받아도 입 안 껍질이 벗겨진다
입 안 하얀 막이 주중에만 나오고, 주말에는 안 나온다면 이건 스트레스성 입니다. 주중에 일하느라 힘들어서 입 안 세포가 벗겨지다가, 주말에 잘 쉬니 몸이 회복되어 안 나오는 것입니다. 보통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이 잠도 잘 못 자고 비타민도 부족한데요, 모두 입안이 벗겨지기 딱 좋은 조건입니다.
입 안 하얀껍질 해결법
1. 물 많이 마시기
평소 물을 많이 마셔야 점막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됩니다. 점막은 촉촉해야 입안에 들어오는 세균을 잘 막을 수 있습니다. 건조하면 입냄새도 많이 나고 감기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며, 침도 끈끈해져 입맛도 더럽게 느껴집니다.
2. 푹 자야 한다
구강 점막 건강에는 깊은 수면이 필수입니다. 주중에만 입 안에서 하얀 막이 나오고 주말에는 좀 덜하다면 이건 잠을 잘 못 잤다는 뜻입니다. 평소에 일하느라 어렵다면 시간이 날 때 잘 자둡시다.
숙면은 스트레스를 푸는 것과도 깊은 관련이 있으니 잠만 잘 자도 원인 모를 컨디션 저하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3. 자극적인 음식 먹지 말기
맵고 짜고 신 음식은 구강 점막에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4. 영양제 챙겨먹기
비타민C와 B가 부족하면 피부가 전체적으로 안 좋아 집니다. 구강 점막도 피부이기 때문에 영양소가 부족하면 벗겨질 수 있습니다. 가까운 약국에서 비타민C를 구매해 한 달 만 먹어도 입 안 하얀 껍질이 나오지 않습니다.
5. 입 안에 닿는 물건 중 알러지 있는게 없는지 확인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치약과 가글에 나에게 맞지 않는 성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SLS성분이 없는 치약과, 알코올 프리 천연 가글을 사용해 봅시다. 그래도 하얀 막이 벗겨진다면 치약이나 가글 외 다른 원인이 있는 것입니다.
6. 커피와 술 끊기
입 안에 가로로 하얀 선이 들어가 있다면 평소에 입을 꽉 다물고 있다는 뜻 입니다. 평범하게 못 다무는 이유는 바로 당신의 중추신경계가 흥★분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중추신경을 자극하는 커피, 술을 끊어야 하고, 턱과 목주변에 온찜질을 해 근육을 릴렉싱 시켜 주어야 합니다.
앙다무는 습관이 오래되면 턱관절도 안 좋아져 입 벌릴때 마다 딱딱거리는 소리가 들립니다. 턱관절이 안 좋아지면 두통까지 생기니 꼭 버릇을 고치기 바랍니다.
7. 금연하기
담배는 입 안을 마르게 하는 주요 원인이죠. 입에서 발생하는 온갖 트러블은 꼭 담배가 첫번째 원인이니, 꼭 끊으시기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입안 하얀 껍질이 나오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산성분의 음식 섭취 – 과일주스나 아스피린이 원인
- 비타민 부족 – 영양소 부족
- 스트레스 – 수면부족, 체력 저하
- 치약, 가글 알러지 – SLS 성분, 알코올 알러지
- 입 안 건조 – 수분 부족, 흡연
- 볼을 씹거나 턱을 앙다무는 습관 – 중추신경계 흥분상태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비타민을 챙겨먹으며 술, 담배를 멀리하면 괜찮아지겠네요. 한마디로 평소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게 잘 관리하면 입 안이 벗겨지는 증상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입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