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술 포진을 빨리 낫게 하려면 물집의 원인부터 정확히 짚어야 합니다. 입술에 물집 생기면 성병인 줄 의심하는데요. 입술 물집과 성병 물집은 다릅니다. 어떻게 다른지 알아봅시다.
입술 포진 빨리 낫는 법
1.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
입술 포진 원인의 70%가 이 헤르페스 1형 바이러스 때문입니다. 헤르페스면 성병 아닌가요! 라고 물을 수 있지만 성병으로 구분되는 건 헤르페스 2형입니다.
헤르페스 2형은 하반신, 성기에 물집이 잡힙니다. 입술에 잡히는 물집은 헤르페스 1형으로 단순 포진 바이러스라고 부릅니다.
이 헤르페스 1형은 성적인 접촉 없이, 동일한 바이러스를 가진 다른 사람에게서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어릴 적 부모님이나 친척들에 의해서도 감염되곤 합니다. 한 번 감염되면 몸 안에 숨어있다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귀신같이 등장합니다.
한 번 걸리면 완치의 개념이 없는 매우 골치아픈 바이러스로, 그냥 평소 몸 건강에 신경쓰고, 컨디션 조절을 잘 하면서 사는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집에 항시 약을 구비해 두어 입술포진이 올라왔을 때 바로 발라야 합니다.
1) 헤르페스 입술포진 빨리 없애는 법
➢ 아시클로버 연고
아시클로버는 단순포진에 효과 좋은 연고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 있습니다. 입술 포진이 생긴 후 48시간 이내에 바르면 빨리 사라집니다. 사람에 따라 조금 따가울 수도 있습니다.
➢ 클로르헥시딘
구내염 약으로 알려진 클로르헥시딘은 입술 물집에도 효과 좋습니다. 원래 구내염이 생겼을 때 클로르헥시딘을 입에 머금고 가글하면 소독이 되어 빨리 낫는데요. 헤르페스 1형 입술 포진이 터졌다면, 터진 부위에 클로르헥시딘을 발라주면 소독 효과가 있어 빨리 아뭅니다.
➢ 에스로반 연고
에스로반은 피부 화상, 포진, 염증, 가려움 등에 널리 사용되는 연고입니다. 입술 포진에도 효과 있습니다. 아시클로버 연고를 발랐는데 너무 따갑다면 에스로반 연고로 바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 마데카솔, 후시딘
마데카솔과 후시딘은 엄밀히 말하면 입술 포진을 치료해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거의 나아갈 때, 혹은 포진이 터졌을 때 발라주면 2차 감염과 흉터 예방에 도움됩니다. 물집이 막 생긴 초기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2) 헤르페스 입술포진 방지하는 법
헤르페스 방지용으로 평소 영양제를 먹으면 좋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영양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라이신 + 비타민C
라이신은 헤르페스가 퍼지는데 필요한 아르기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타민 C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다만 라이신 부작용으로 신부전증이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 좋은 사람은 먹으면 안됩니다.
➢ 프로폴리스
면역력 보강용으로 많이 먹는 프로폴리스는 꾸준히 먹으면 입술 포진을 방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라이신이 뭔가 꺼림칙하면 프로폴리스를 먹읍시다.
2. 대상 포진
대상포진은 헤르페스 입술포진과는 다릅니다. 어릴 때 수두에 걸려 수두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몸 속에 남아있다가 몸이 약해지면 발동하는 것이 대상포진입니다.
즉 대상포진은 수두 바이러스, 헤르페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원인으로 증상은 비슷하지만 다른 질환입니다. 그리고 헤르페스 입술포진은 통증이 약한데 반해 대상포진은 통증이 엄청납니다.
대상포진도 완치 개념이 없는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평소 건강관리에 힘쓰고 스트레스를 최소화 해야 하겠습니다.
1) 대상포진 빨리 없애는 법
➢ 병원에서 수액 맞고 입원
대상포진이 입술에 나면 굉장히 위험한 상태입니다. 바이러스가 신경을 타고 뇌 까지 침범해 뇌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병원에 가서 항바이러스제를 투여받고 입원해야 합니다.
입술 포진이 대상포진인 경우, 물집과 함께 마치 치통과 같은 뻐근한 통증이 시작됩니다. 좀 가렵고 따끔한 정도가 아닙니다. 대상포진은 발병 72시간 이내 항바이러스제를 맞아야 후유증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야 하겠습니다.
2) 대상포진 방지 하는 법
➢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포진 취약군인 50대라면 대상포진 예방접종 대상자 입니다. 동내 내과나 의원에 방문하면 맞을 수 있습니다. 가격은 병원마다 다르지만 보통 13~20만원 선입니다. 만약 65세가 넘었다면 보건소에서 3만원대에 맞을 수 있습니다.
입술 포진 없애는 데 도움 안 되는 연고
➢ 바세린
바세린은 단지 보습 효과만 있을 뿐 어떠한 항생제 효능도 없기 대문에 입술포진에 발라도 아무 효과가 없습니다. 입술 주변 피부가 건조해 각질이 난다면 바세린이 좀 덜 건조하게 만들어 줄 뿐…
그러니 입술 포진에는 약국 약을 바르고, 건조한 주변 피부에만 바세린을 바릅시다.
입술 포진 빨리 낫는 법 주의사항
1) 전염성 주의
헤르페스 입술포진은 전염이 무척 잘 됩니다. 찌개에 같이 숟가락만 넣어 먹어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술 포진이 올라왔다면 사그라들 때 까지 다른사람과의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 수영장, 찜질방 방문 금지
- 수건 같이 쓰지 않기
- 식사할 때 그릇 공유하지 않기
- 신체 접촉 금지
- 손, 발 잘 씻기
2) 격한 운동 자제
입술 포진이 났을 땐 헬스, 달리기 등 땀흘리는 격한 운동은 당분간 쉬어야 합니다. 잘 먹고 누워서 체력을 올립시다. 운동은 다 낫고 나서 해도 늦지 않습니다.
3) 화장품 사용 자제
물집이 생긴 부위에는 연고 외 어떤 것도 닿지 않아야 빨리 낫습니다. 스킨, 로션, 수분크림, 화장품 등등 모두 안 좋습니다.
입술 포진 빨리 낫는 법 정리
- 헤르페스형 포진인지, 대상포진인지 구별
- 헤르페스라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아시클로버, 클로드헥시딘, 에스로반 연고 바르기
- 대상포진이라면 병원 가서 수액 맞고 누워있기
- 바세린은 도움이 안 된다
- 입술 포진은 전염이 잘 되므로 다 나을 때까지는 타인과의 접촉을 삼가고, 집에서 잘 쉬어야 하며 스킨 로션 포함 모든 화장품 사용을 자제한다
이상으로 입술 포진 빨리 낫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