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갑자기 stss 라는 독성쇼크증후군이 유행해 일본 여행에 제동이 걸리고 있습니다. 원래 독성쇼크증후군은 병원균에 감염 됐을 때 드물게 일어나는 합병증으로 옛날부터 존재했던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있습니다. 이 독성쇼크증후군을 일으키는 원인인 연쇄상구균이 사람대 사람 간으로 전파가 가능한지라 정부에서도 전파 추이를 주목하고 있는데요. 일본 독성쇼크증후군에 걸리면 어떻게 되는지 증상과 치료법을 알아봅시다.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stss 증상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독성쇼크증후군 이라는 병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고열과 인후통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합병증으로 독성쇼크증후군이 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감염증상이 초반에 나타났을 때 가라앉히면 독성쇼크증후군까지는 가지 않습니다.
1. 고열
일본에서 독성쇼크증후군에 걸렸던 사람들의 공통적인 증상은 40도가 넘는 고열입니다. 마치 독감에 걸린 듯 열이 펄펄납니다.
2. 인후통, 후두질환
그리고 목이 칼칼하기 시작하는데요. 심한 인후통 혹은 후두 양 옆으로 고름이 생기는 후두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뭔가 증상이 코비드 비슷하네요.
3. 심한 근육통
그리고 근육통 증상이 일어납니다. 통증 부위는 사람마다 다른데요. 양 옆구리가 심하게 아프기도 하고, 발이 아프기도 합니다.
4. 지병의 급속한 악화
그리고 지병이 있다면 지병이 급속도로 악화됩니다. 평소 요도가 문제였다면 급성 신우신염이 나타나고, 당뇨가 있었다면 혈소판이 급속도로 감소하는 등 증상이 심각해집니다.
한마디로 감염증상을 잡지 못해 시달리다가 몸이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사망하는 것이 독성쇼크증후군으로 인한 사망이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stss 치료 방법
병원에 입원해 항생제 치료
증상이 나타난다고 모두 stss 증상이 일어날 것이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먼저 고열과 인후통이 발현되면 혹시 코비드인가…? 싶어 병원에 내원하게 되는데요. 병원에는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항생제를 처방해 주어 증상이 가라앉기를 기다립니다.
지병이 있는 경우 입원해 추이를 지켜볼 수도 있습니다. 그 후 열이 내리고 아픈 기운이 사라지면 낫는 것이고, 더 악화되어 다발성 장기부전이 나타나면 사망하는 것입니다.
노령인구 특히 조심
젊거나 어린 층은 몸의 면역체계가 강하기 때문에 감염증도 이겨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노인층입니다. 특히 65세 이상의 고령인들은 독성쇼크증후군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전파방법
비말 감염
독성쇼크증후군을 일으키는 연쇄상구균은 비말 전파가 가능합니다. 재채기를 통해 감염될 수 있으니 조심합시다.
그리고 비말이 묻어있던 곳을 손으로 만진 뒤 그 손으로 음식을 먹어도 감염됩니다.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예방법
1. 사람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 끼기
나는 기침이 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이 문제일 수 있으니,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마스크를 끼고 다녀야 하겠습니다.
2. 손 청결에 신경쓰기
손 청결제를 가지고 다니며 식사 하기 전, 혹은 수시로 손을 닦아야 합니다. 손씻기만 잘 지켜도 감염이 되지 않습니다.
3. 컨디션이 안 좋으면 바로 병원가기
몸살기운이 느껴지면 바로 숙소로 가서 약을 먹고 하루정도 상태를 관망하고, 열이 난다 싶으면 지역병원으로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행히 일본은 해열제 등 약이 잘 되어 있어 약국약으로만 초반에 나을 수도 있는데요. 그러면 다행인 것입니다.
약을 먹었는데도 고열과 인후통, 근육통이 점점 심해진다면 병원에서 치료 받는 것이 낫습니다.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병원 찾는 법
일본도 한국과 마찬가지로 병원 정보가 등록된 인터넷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caloo라는 홈페이지에서 일본 전국의 증상별 병원을 검색해 볼 수 있습니다.
전부 일본어이긴 하지만 맥북의 번역기능으로 한국어로 볼 수 있습니다.
맥북 상단의 보기 → 번역 → 한국어로 보기
caloo에 접속하여 위의 방법으로 한국어로 번역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페이지의 일본어들이 한국어로 바뀌어 나옵니다.
일본의 지역이 한국어로 바꿔 나오니 알아보기 편합니다. 예를 들어 도쿄를 선택합시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요, ‘조건 변경 검색’에서 좀 더 상세한 사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일본 내 정확한 지명과 진료 과목, 증상을 선택하고 방문할 날짜와 시간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으로 검색을 누르면 가능한 병원들이 쭉 뜹니다.
이 중 가장 평점 높고 평이 좋은 병원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긴시초역 병원 내과 클리닉이 평점이 4.6으로 가장 높고 후기도 좋네요. 이렇게 병원을 선택해 방문하심 됩니다.
내과 외 외상병원, 초음파 병원 등등 다양하게 찾아볼 수 있으니, 일본여행 병원 검색 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일본여행 독성쇼크증후군 stss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독성쇼크증후군은,
- 연쇄상구균에 감염되어 합병증으로 발생
- 발열, 근육통, 인후통, 후두염 등 코비드와 비슷한 증상을 보임
- 일본은 약이 잘 되어 있으므로 해열제를 사서 먹을 것
-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병원을 검색해 방문
- 65세 이상 고령, 혹은 당뇨같은 지병이 있을 경우 신속한 대처가 필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problem sol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