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에 핏줄이 굵게 튀어나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혈압상승, 노화, 자외선 등을 볼 수 있는데요. 건강상에 큰 문제가 없으면 그냥 살면 되지만 정면에서 보이는 이마에 핏줄이 딱 나와 있으면 너무 신경쓰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마에 핏줄이 서는 이유와 이걸 없애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이마에 핏줄 튀어나오는 이유
1. 이마에 핏줄 – 피부노화
나이가 들어 피부가 얇아지면 혈관이 도드라져보입니다. 손등도 나이가 들어 피부가 얇아지면 손등 혈관이 튀어나와 보이는데요. 이마도 같은 이유라 하겠습니다.
2. 이마에 핏줄 – 머리 압력
머리쪽에 압력이 갑자기 가해지면 이마쪽 혈류량이 늘어나 혈관이 팽창하면서 굵어집니다. 그러면서 튀어나와 보입니다.
머리 압력이 높아지게 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채기
- 빵터짐(큰 웃음)
- 구토
- 스트레스, 분노
- 운동
심하면 순간 긴장성 두통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현대인들에게 발생하는 가장 흔한 두통 으로 머리쪽 혈류량 증가 외 목과 어깨의 근육 경직, 혈관 좁아짐 등이 원인으로 발생하죠.
3. 이마에 핏줄 – 자외선 노출
이마와 광대는 얼굴에서 특히 도드라진 부위라 자외선 노출이 많이 되는 곳입니다. 특히 이마는 면적도 넓어서 태양빛을 더 많이 받는데요. 자외선에 지나치게 많이 노출되면 피부 조직이 약해집니다. 이마는 가뜩이나 피부와 혈관, 뼈가 가깝게 붙어있기 때문에 피부가 약해지면 핏줄도 더 많이 튀어나와 보입니다.
4. 이마에 핏줄 – 임신
임신을 하게되면 혈압이 높아지고, 높아진 혈압은 혈관을 크게 만듭니다. 게다가 임신중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 호르몬은 혈관벽을 더욱 두텁게 만듭니다. 전신 혈관이 두꺼워지는 것지만 피부가 얇은 이마쪽 혈관이 크게 두드러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이겠네요.
5. 이마에 핏줄 – 급격한 다이어트
뚱뚱했던 사람이 살을 갑자기 확 빼면, 핏줄이 도드라지게 나올 수 있습니다. 살이 찌면 지방이 껴서 팽창한 피부가 늘어지고 얇아지는데요. 급격히 살을 빼면 피부가 얇아진 상태로 늘어져 그 밑에 있던 핏줄을 더 잘 보이게 합니다.
6. 이마에 핏줄 – 유전
그냥 타고 나기를 핏줄이 잘 보이는 사람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중학생 때 부터 이마 정중앙에 굵은 정맥이 딱 가로질러 보여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는데요. 결국 성인이 되어 없애긴 했지만 오랫동안 고민을 많이하더라고요.
이마에 핏줄 대처법
사실 이마에 선 핏줄은 그냥 놔두어도 상관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특히 여성은 미관상 마음에 안 들어해 없애고 싶어하죠. 그리고 핏줄이 점점 크게 보인다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이마 핏줄 그냥 놔두어도 되는 경우
- 사라졌다 나타났다 하는 경우
- 불거져 올라와도 금방 가라앉는 경우
- 아프지도 않고 아무렇지도 않는 경우
이마 핏줄 병원에 가야 하는 경우
- 너무 도드라져 신경쓰이는 경우
- 점점 커지거나 만지면 통증이 이는 경우
- 멍이 든 듯이 보이는 경우
- 턱이나 목이 뻐근하고, 두통이 심해지는 경우
- 핏줄에 맥박이 두근거리는게 느껴지는 경우
- 고혈압, 당뇨 환자
이마 핏줄은 레이저나 강력한 펄스로 없앨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핏줄에 뭔가를 주사를 주입해 없애곤 했는데요. 이런 방법은 가까운 뇌혈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폐지되었습니다. 레이저를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만 딱 조사할 수 있고, 시술 후에도 며칠 멍만 들 뿐 흉이 남거나 하지 않습니다.
- 혈관레이저 : 도드라진 혈관에 선택적으로 작용해 축소시킴
- IPL : 다양한 빛의 파장을 이용해 다양한 깊이에 있는 핏줄을 없앨 수 있음
레이저치료는 2~3회에 걸쳐 진행되며, 치료 후 멍이나 붉은 자국이 남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없어집니다.
만약 이마 혈관이 점점 커지고 두통이나 턱 뻐근함이 동반된다면 뇌출혈이나 뇌혈관 막힘 등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 당뇨같은 기저질환이 있다면 꼭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아기 이마에 핏줄 보이는 이유
태어난 지 얼마 안되는 아기 이마나 옆통수에 핏줄이 보여 걱정하는 엄마들이 있는데요, 이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피부가 얇아 비치는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집니다.
아기가 심하게 울고 난 이후 목과 얼굴이 울긋불긋하게 반점처럼 올라오는 때도 있는데요. 이건 너무 울어 실핏줄이 터진겁니다. 하지만 이 역시 별로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2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정 보기 안좋으면 멍크림을 발라줍시다.
이마에 핏줄 서는 이유와 없애는 법 마무리
이마에 핏줄이 서는 이유로는 급격한 혈압 증가, 노화, 자외선 노출을 들 수 있습니다. 혈관이 보여도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고 아프지 않다면 그냥 놔두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너무 없애고 싶다면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가만있어도 아프고 두통과 목, 턱, 어깨 뻐근함이 동반되며 핏줄 위로 맥박이 두근거리는 것이 느껴진다면, 혈압때문에 뇌혈관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당뇨나 고혈압 같은 질환이 있다면 꼭 병원에 가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