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경련 응급처치 하는법, 위경련 먹으면 안되는 음식 알아보기


위경련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위장이 과도하게 수축하여 나타나는 통증입니다. 체했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위에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 발생하기도 하고, 혹은 담석증이나 복직근에 문제가 생겨 위경련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원인이 뭐든 위경련이 시작되면 숨도 못 쉬게 아픈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위경련 응급처치 하는법과, 위경련을 안정시켜주는 음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위경련 응급처치 하는법

1. 전기장판 키고 엎드리기

위경련이 시작되면, 아픈 부위를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합니다. 전기장판을 키고 엎드리거나, 따뜻한 핫팩을 아픈 곳에 대고 휴식을 취합시다. 위와 주변 근육에 혈액순환이 잘 되게 도와주어 고통이 사그라들 것입니다.


2. 무릎을 말아 하늘 보고 눕기

위경련의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자세입니다. 무릎을 붙인 채로 눕는 것인데요. 이 때 하늘을 보고 바로 눕는 자세가 좋습니다.


3. 명치 마사지 하기

보통 위경련이 시작되면 ‘명치를 쥐어 짜는 통증’이라고 표현합니다. 이 때 양 엄지손가락으로 명치 주면을 꾹꾹 눌러가며 풀어줍시다. 바로 누워 핫팩을 명치에 대고, 양 손으로 배 주위를 꾹꾹 마사지 해 주면 좋습니다.


4. 발등 경혈 자극하기

이건 다른사람의 도움이 좀 필요한데요. 발등에 있는 경혈은 소화불량을 치료하는 혈자리입니다.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 있습니다. 이 곳을 꾹꾹 눌러주면 위경련의 통증이 줄어듭니다.

어딘지 잘 모르겠다면 엄지발가락 주변을 손으로 둥글려가며 마사지 하면 됩니다.

위경련-응급처치-발등-경혈-위치
발등 경혈 위치


5. 따뜻한 설탕물 마시기

위경련에 걸렸을 때는 따뜻한 설탕물을 마시면 도움 됩니다. 꿀물도 괜찮습니다.

다만 아픈걸 빨리 낫겠다고 벌컥 벌컥 마시면 체할 수 있으니, 위경련 통증이 어느 정도 가라앉은 후 천천히 마십시다.


6. 병원 가서 부스코판 맞기

위경련을 진정시키는 즉각적인 약은 부스코판입니다. 알약 형태도 있고 수액 형태도 있습니다. 원래 부스코판은 진정제 부문 세계 1위의 약인데요 우리나라에서는 광고가 덜 되어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위경련-응급처치-부스코판
부스코판


부스코판은 식도염, 위장염, 아랫배 통증까지 소화기관에 관련된 통증에 전반적으로 효과있는 약입니다. 약국에서 10정에 3000원으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위경련 먹어도 되는 음식과 안되는 음식

1. 먹어도 되는 음식

  • 따뜻한 물
  • 흰 쌀밥
  • 찐감자
  • 바나나

위경련이 발생했을 때는 통증이 진정됬다 하더라도 당분간 소화가 잘 되고 위에 부담없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따뜻한 물, 특히 설탕물이나 꿀물이 위를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또는 흰 쌀밥을 반찬 없이 먹거나. 찐감자를 소금 없이 먹는 것도 좋습니다. 바나나도 위에 부담을 주지 않아 배탈났을 때 식사대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2.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우유
  • 커피나 탄산음료
  • 새콤한 과일

소화 잘 되라고 우유를 먹는 사람이 있는데 위경련에 우유는 먹자마자 토할 것입니다. 위경련에 유제품은 맞지 않습니다. 커피와 탄산음료도 위에 자극적입니다. 새콤한 과일에는 비타민 C가 많은데요. 이게 산성이라 위경련 후 예민해진 위벽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위경련 약 먹어도 효과 없을때 대처법

평소 위경련이 잦다면, 그리고 약 먹고 병원가서 수액도 맞았는데 이제 효과도 못 느낀다면, 다른 방법을 취할 때가 되었습니다.


1. 응급실 가서 주사

응급실 주사는 내과 주사보다 더 효과가 강력합니다. 응급실에 가서 수액을 맞읍시다.


2. 다이어트 약 끊기

다이어트 약의 부작용이 바로 위 관련 질환입니다. 다이어트 약을 먹고 있는 중이라면 끊어봅시다.


3. 맹장 혹은 장폐색, 담도 문제 일 수 있다

다른 장기에 생긴 통증이 위경련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위경련이 너무 심해 병원에 갔더니 맹장이라 당일 바로 수술한 케이스도 있고, 장폐색이 진행중이라 급히 수술한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담도(간과 십이지장을 연결하는 관)염 일 때 배가 아픈 것 처럼 느껴집니다. 그러니 자주 위경련이 온다면 다른 쪽 문제가 있을 수도 있음을 염두에 둡시다.


4. 임산부라면 수축일 수도

임산부라면 자궁 수축 통증이 위경련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궁 수축은 태아 조산을 야기하므로 조기에 대처해야 하는데요. 임산부는 소화불량도 잦기 때문에 위경련이 수축 때문이라는 걸 알아채기가 힘듭니다. 어차피 임산부는 아파도 아무 약이나 먹을 수 없으므로 위경련이 잦다면, 그리고 가라앉았다 다시 발행했다가 반복된다면 병원으로 갑시다.

위경련 응급처치 정리

이렇게 위경련이 발생했을 때 취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위경련이 시작되면 따뜻한 것으로 배를 감싸고, 무릎을 감싸고 누워 고통을 최소화 합니다. 그리고 양 손으로 명치 주변을 꾹꾹 눌러 마사지 해주고, 발등 경혈을 눌러주면 고통이 한결 사그라듭니다. 위경련이 어느 정도 진정된 후에는 따뜻한 설탕물(꿀물), 흰 쌀밥, 찐감자, 바나나 등 소화가 잘 되고 위에 부담이 가지 않는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위경련에 효과 좋은 약으로는 부스코판이 있습니다. 약국에서 판매하니 상비약으로 구비해 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울러 위경련은 꼭 위가 문제라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담도, 장 등 내장의 다른 곳에 염증이 생긴 것이 위경련으로 느껴질 수도 있으니 병원에서 진찰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위경련 응급처치에 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