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룸에 먼지가 많아 보이는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좁기 때문에 좁은 공간에 먼지가 모여 있어 더 많아 보이고, 또 옷과 침구류가 가까이 있기 때문에 옷에 묻었던 먼지가 침구류에 그대로 떨어집니다. 또한 다가구 건물 특성상 일반 아파트 보다 한 층에 더 빼곡히 들어차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만큼 더 많이 오가 먼지가 많이 들어옵니다.
원룸 먼지 줄이는 방법 9가지 팁
1. 외출 후 옷 털고 옷장에 넣기
천은 먼지를 흡착하기 때문에 밖에 입고 나간 옷에는 먼지가 엄청나게 뭍어있습니다. 그대로 원룸 옷걸이게 걸어놓으면 방 안에 쌓입니다.
따라서 외출했다면 겉옷을 현관에서 최대한 털어야 합니다. 그리고 행거보다는 옷장에 보관하는 게 좋습니다. 그러면 옷의 먼지가 집 안에 날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만약 옷장을 놓기가 어렵다면 요즘은 패브릭 형태의 원룸형 옷장도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옷이 훤하게 보이는 것보다 훨씬 깔끔해 보이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2. 매일 환기하기
먼지가 들어올까봐 창문을 꽁꽁 닫고 사는 분들이 계신데요. 그렇게 하면 원룸 안의 미세먼지 농도가 오히려 증가합니다. 그리고 갇혀있는 공기는 건강에 안 좋으니 하루 한번은 꼭 환기해야 합니다.
낮이나 저녁때는 먼지의 농도가 높으니, 최대한 새벽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벽은 먼지가 땅 쪽에 가라앉아 공기가 맑거든요. 최소한 30분정도 열어놓고 환기합시다.
3. 공기청정기 두기
작은 집이여도 요즘은 공청기 필수죠.. 사는 공간 기준 1.5배 큰 평형의 공기청정기를 삽시다. 예를 들어 7평 원룸이라면 23제곱미터니, 1.5를 곱하면 34.5제곱미터가 됩니다. 34.5제곱미터를 커버하는 공청기를 사는 것이 좋겠습니다.
4. 전기선 정리하기
멀티탭에 이것저것 많이 연결해 놓았다면, 멀티탭과 전선이 모여있는 부근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을 것입니다. 멀티탭 자체를 안 보이는 구석에 두기도 하고, 또 전선이 얽혀 작은 공간이 많이 있어 어쩔 수 없습니다. 멀티탭 근처에 먼지가 많으면 화재 위험도 있고, 또 세균번식과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청소함은 물론, 멀티탭 정리함을 구입해 그 안에 보관해 둡시다. 그러면 상대적으로 먼지가 덜 쌓입니다. 청소도 정리함만 닦으면 되니 편하구요.
5. 잡동사니 내부 수납
나와 있는 잡동사니, 연필, 가위, 노트, 화장품 등등이 많으면 많을수록 먼지도 더 많이 쌓이겠죠. 부모님 댁에 가면 아무것도 안 나와 있는 이유가 있는 겁니다. 작은 물건들은 모조리 서랍에 넣읍시다.
6. 습도 45~50% 유지
실내가 지나치게 건조하면 그만큼 먼지가 많이 날립니다. 사막을 생각해 보세요. 습기가 거의 없으니 모래들이 조금만 바람이 불어도 풀풀 날아다닙니다.
그렇다고 집 안을 습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사람이 살기 적당한 습도인 45~50%를 유지합시다.
7. 커튼, 블라인드 청소
커튼과 블라인드도 원룸 먼지가 많이 쌓이는 장소입니다. 특히 블라인드 날개 사이사이에 소복히 쌓인 먼지를 보면 숨이 저절로 막힙니다. 먼지털이개로 쓸어줍시다.
8. 침실은 더 자주 청소하기
이상하게 침실은 다른 곳 보다 먼지가 더 많아보이는데요. 침구류가 많아 그렇습니다. 그래서 매일 아침마다 침대정리는 필수입니다.
이불 먼지 털고 잘 펴 놓은 다음, 소형 청소기를 따로 배치해 두고 아침마다 먼지청소를 합시다. 그렇게 하루를 시작하면 먼지도 빨리 없애고, 아침 루틴도 생기고 좋습니다.
9. 저층이거나 오래된 집이라면 답이 없다
저층 원룸이라면 도로와 가깝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먼지가 많이 들어옵니다. 청소를 더 열심히 하는 수 밖에 없는데요. 그러기 어려우면 창문 먼지 필터를 구매해 도로쪽 창문에 설치합시다.
또한 오래된 집이라면 벽지 사이에 먼지가 많이 쌓여 있어 집에 기본적으로 먼지가 많습니다. 원룸에 먼지가 많다면 집의 연식을 한 번 고려해 봅시다.
원룸 먼지 줄이는 청소 방법
- Step 1. 환기
- Step 2. 먼지떨이개로 먼지 털기
- Step 3. 침구류, 패브릭 털기
- Step 4.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기
- Step 5. 물걸레질 하기
대략적인 청소 스텝은 위와 같습니다. 요즘은 로봇청소기가 너무 똑똑해 스텝 4와 5는 스킵하는데요. 그래도 로봇청소기를 틀기 전 먼저 환기시키고, 먼지떨이개로 블라인드와 가구 위에 쌓인 먼지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가구는 물티슈로 닦으면 물자국이 그대로 나기 때문에 마른 행주에 물을 적셔 닦고, 마른 행주로 다시 닦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바닥과 벽이 닿는 모서리의 먼지를 방 중앙쪽으로 쓸어 준 뒤 로봇청소기를 돌리면, 구석에 있는 먼지를 더 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룸에는 로봇 청소기 따윈 없으므로 내가 다 해야 하겠지만요. 위의 순서대로 하고 구석에 쌓인 먼지에 신경쓴다면 원룸 먼지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원룸 먼지 줄이는 법 정리
이렇게 원룸 먼지 줄이는 법과 청소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먼지를 줄이려면 외부 유입 먼지를 차단하고, 외출 후 옷을 잘 털어야 합니다. 또 환기에 신경쓰고 공기 청정기를 충분한 용량으로 비치해 두며, 먼지가 쌓이기 쉬운 전기선 뭉치, 잡동사니를 따로 정리함에 넣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옷들을 행거가 아닌 옷장 안에 보관하면 원룸에 먼지가 훨씬 덜 쌓입니다.
아울러 집 안이 너무 건조하면 더 먼지가 잘 날리니,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원룸 먼지 줄이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