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모닝을 끌고다니는 차주입니다. 얼마 전 주유소에서 주유 후 출발하려는데 시동이 안 걸려 식겁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다행히 몇 분 후 시동이 걸어져 무사히 집에 왔습니다만 정말 아찔했던 경험이었습니다.
왜 갑자기 모닝에 시동이 안걸렸는지 이리저리 조사해 보았는데요. 주된 원인과 해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올뉴 모닝 시동 안걸림 해결법 7가지
1. 스마트키 배터리 확인
차 시동이 갑자기 안열린다면 50%는 스마트키, 45%는 자동차 배터리 문제입니다. 차 안에 스마트가 있어야지만 시동이 걸리는데요. 스마트키의 건전지가 다 된 경우 인식을 못해 시동이 안 걸립니다.
아래 경고등이 뜬다면 스마트키 배터리를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다이소 가면 쉽게 살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배터리 방전여부 확인
모닝이 시동 안 걸리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입니다. 특히 추운 겨울날 배터리가 많이 방전되어 아침에 시동이 안 걸리는 일지 자주 일어나는데요.
이는 점퍼케이블을 사용해 다른 차 배터리에서 충전하거나, 배터리 자체를 갈아야 합니다.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에 전화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스타터 교환
점퍼케이블로 배터리 충전을 시도했는데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자동차 배터리 수명이 다 한 겁니다. 배터리 스타터를 교환하거나, 배터리를 교환해야 하겠습니다.
1년 이상 오래 주차해 두었다가 오랜만에 시동 걸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기어가 P(주차)에 있는지 확인
기어가 중립(N)으로 되어있으면 시동이 안 걸립니다. 안전을 위해 완전 정차인 P(주차)로 되어있어야지 시동이 걸립니다.
기어가 어디로 설정돼 있는지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5. 엔진 과열
무더운 여름에 엔진이 과열되면 시동 안걸리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안에는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냉각수가 있는데요. 이 냉각수가 과열되면 엔진 온도도 너무 높아져 시동이 안 걸립니다. 이러면 수건에 찬물을 적셔 엔진을 감싸 열을 내려주어야 합니다.
6. 부동액 부족
부동액은 겨울철 냉각수가 얼지 않게 해주는 액체입니다. 그런데 기온이 영하 몇십 도로 떨어지는 날에는 이 부동액도 업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추운 날 더 빨리 방전되기 때문에 시동이 안 걸리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너무 추운 날에는 실내주차장에 주차하거나, 핫팩을 엔진룸에 넣어주어야 합니다.
7. 점화플러그 손상
거의 없는 일이기는 한데요. 점화플러그가 손상되어 시동이 안 걸릴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시동을 걸면 엔진 내에서 연료와 공기가 만나 작게 폭발해 동력을 얻게 되는데요. 이 폭발을 일으키기 위해 작게 불꽃을 일으키는 장치가 바로 점화플러그입니다.
점화플러그가 손상되면 공회전 할 때나 주행 중에 차체가 심하게 떨립니다. 또 RPM 계기판 바늘이 떨리기도 합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나면 점화플러그를 교체하여야 하겠습니다.
올뉴 모닝 시동 안걸림 방지 체크리스트
1. 주차 장소 주의
우리나라의 여름은 지나치게 뜨겁고 겨울은 모스크바 보다 춥습니다. 이런 나라이니 자동차 부품 소모가 심해 시동 안걸림 현상이 빈번히 일어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최대한 온도차가 덜 한 곳에 주차하는 것입니다. 야외 주차장 보다는 실내 주차장에 차를 보관합시다.
2. 스마트키 배터리 관리
여분의 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면서 스마트키 배터리가 수상할 때 바로 교체합시다.
3. 윤활유, 엔진오일 정량 주입
엔진오일을 너무 많이 넣으면 다른 부품을 적셔버릴 수 있는데요. 점화플러그도 같이 적실 수 있습니다. 그러니 엔진오일은 꼭 정량만 넣읍시다.
4. 트렁크에 수건 가지고 다니기
더운 여름 시동이 안 걸릴 때를 대비해 트렁크에 청소용 걸레나 수건을 가지고 다녀야 하겠습니다. 뭐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지만 불지옥 여름을 겪는 한국에서는 어쩔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