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드름 짜도 되나, 엉덩이 색소침착 없애는 법



엉덩이에 나는 여드름을 엉드름이라고 하는데요. 잘 안 보이는 안쪽에 나기 때문에 짜기도 어렵고, 위치상 빨리 없어지지도 않습니다. 계속 놔두면 변기에도 못 앉을 정도로 아프기 때문에 불편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런 엉드름을 집에서 짜도 되나 안되나로 고민이 많으실 텐데요. 결론부터 말하지만 집에서 짜도 소독만 잘 하면 괜찮습니다. 다만 고통을 참을 크나큰 용기와 정확한 손가락 놀림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엉드름 짜도 되나?

저는 엉덩이는 아니고 엉덩이와 가까운 허벅지에 큰 여드름 2개가 났었습니다. 시간 지나면 없어지겠지… 하고 놔뒀는데 점점 곪으면서 단단해져 샤워 할 때마다 너무 걸리적거렸습니다.

그래서 하루는 마음을 단단히 먹고 짜기로 마음먹었습니다.


1. 엉드름 짜는 법

  • 준비물 : 거울, 잘 씻은 손, 후시딘

저는 다행히 거울로 혼자 비춰 볼 수 있는 부위에 엉드름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거울로 위치를 파악 한 후, 오른손 엄지와 검지로 엉드름을 꽉 잡았습니다. 그리고 온 힘을 다해 힘을 세게 주었더니, 빡!!! 하는 소리와 함께 엉드름이 터졌습니다. 엉드름이 두 개인지라 이것을 한번 더 반복했습브니다.

혹시 고름이 남았을지도 몰라 피가 계속 나오도록 몇 번을 손으로 눌렀습니다.

이 정도면 괜찮겠다 싶을 정도로 짠 다음, 후시딘을 엉드름이 있던 부위에 발라주었습니다.


2. 엉드름 짤 때 주의사항

1) 매우 아프다

엉드름을 짜는 것은 거의 셀프 고문 수준입니다. 마음 단단히 먹고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2) 한 방에 짜야 한다

어설프게 힘을 줬다가는 엉드름을 자극해 더 커지게만 할 뿐입니다. 엉드름의 양 옆을 잘 잡고, 힘을 정확히 주어 한 방에 짜야 합니다.

팁을 하나 드리자면 잡을 때 엉드름만 딱 잡는 것이 아니라 엉드름 주변 피부까지 조금 잡고 짜야 잘 짜집니다.


3) 못 하겠으면 무리하지 않는다

아프고 각이 안 나와 못하겠다면 그냥 피부과로 갑시다. 민망하긴 하지만… 피부과 의사는 뾰루지 짜는 장인이니 한 방에 해결해 줄 것입니다.


3. 엉드름 자국 언제 없어지나

  • 엉드름 쥐어짜면 – 1달
  • 엉드름 곪아 터지면 – 3~6개월

저는 엉드름을 짠지 1달만에 자국이 없어졌습니다. 사실 잘 안 보이는 부위라 신경 안 쓰고 살았더니 어느 날 보니 흔적도 없더라고요. 곰곰히 생각해 보니 한 달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피부과 의사의 말에 따르면 엉드름을 곪아 터지도록 놔두었을 시, 엉드름 자국이 더 심해져 3달에서 최장 6개월까지 남아있는다고 합니다.


4. 엉드름 나는 이유

1) 오래 앉아 있어서

오래 앉아 있으면 엉덩이쪽의 얇은 피부와 옷이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져 자극이 오래 가 뾰루지가 나게 됩니다.


2) 엉덩이에 자극 가는 운동을 해서

특히 자전거 타기를 오래 하면 엉드름이 생깁니다. 이럴 때는 자전거 타기는 잠깐 쉬고 달리기나 걷기 등의 운동으로 바꿉시다.


3) 통풍이 잘 안 되어서

너무 꽉 끼는 청바지를 입거나 레깅스를 입을 경우 엉덩이 통풍이 잘 안 되어 엉드름이 날 수 있습니다. 헐렁한 바지를 입고 속옷은 삼각 대신 트렁크를 입읍시다. 남성 뿐만 아니라 여성도 마찬가지로 여성용 트렁크가 더 건강에 좋습니다.


4) 혈액순환이 잘 안 되어서

꽉 끼는 바지의 연장선입니다. 하체에 혈액순환(=영양분)이 잘 되야 다리가 붓지도 않고 쥐도 안 나고, 피부에도 좋습니다. 그런데 너무 조이는 옷을 입고 오래 앉아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여러가지 문제점이 나타나는데요. 엉드름도 그 중 하나입니다.



엉덩이 색소침착 없애는 법

의자에 앉는 엉덩이 밑 쪽과 사타구니는 잦은 마찰로 인해 시커멓게 물들어 있는데요. 몇 가지 노력을 통해 약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그냥 착색된 피부와 엉드름 때문에 착색된 피부는 색소침착 없애는 방법이 다릅니다.


1. 마찰 때문에 착색된 엉덩이 색소침착

    1) 각질제거와 보습제 바르기

    세월에 의해 착색된 엉덩이라면 만져보면 그 피부가 약간 우둘투둘하니 두꺼운 것이 느껴질 것입니다. 우리 발도 신발과 마찰이 심한 부분은 살이 두꺼워 지면서 굳은살이 생기죠? 엉덩이도 마찬가지입니다.

    착색된 피부를 각질제거제로 부드럽게 롤링해 한 번 벗겨준 후, 보습제를 발라줍시다.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면 피부가 각질이 벗겨진 곳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각질과 유분을 분비합니다. 이는 결국 엉드름의 원인이 됩니다.


    2) 헐렁한 팬티와 사이즈 큰 바지

    또한 마찰이 심하지 않도록 집에 있는 동안이라도 트렁크 팬티를 입고 사이즈 큰 바지를 입읍시다. 잠옷바지가 최고긴 하지만 요즘 가벼운 외출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이쁜 디자인 바지가 많습니다.


    3) 다이어트

    살이 쪄 엉덩이 피부가 늘어져 있다면, 피부끼리 마찰이 더 심해져 엉덩이 색소침착이 심해집니다. 살을 빼서 주름을 없앱시다.


    2. 엉드름 때문에 엉덩이 색소침착

    1) 노스카나겔 바르기

    엉드름 때문에 색소침착이 생겼다면 노스카나겔을 바릅시다. 노스카나겔은 여드름 흉터치료와 착색 치료에 널리 쓰이는 연고입니다. 엉드름에도 당연 효과 있습니다.


    2) 비타민C 앰플

    피부를 희어지게 만드는 데에는 비타민C가 좋습니다. 바디에 바르는 비타민C 앰플을 구매해 엉덩이 색소침착 부위에 발라봅시다.



    엉드름 짜도 되나 정리
    엉드름-짜도-되나-복숭아에-핀이-꽂힌-사진
    엉드름 짜도 되나


    이렇게 엉드름에 대해 이것 저것 알아보았습니다. 엉드름은 무척이나 아프지만 기개가 있는 여성이라면 집에서 짜도 됩니다. 하지만 너무 아프고 잘 안 될것 같다면 피부과에 가서 짭시다.

    짠 다음에는 후시딘을 발라 상처를 치료하고, 노스카나겔을 발라 엉드름 착색을 방지합시다. 비타민C 앰플도 효과가 좋지만 상처에 바르면 지옥을 맛볼 수 있으니 다 나은 다음 합시다.(비타민C는 따가움)

    그리고 하체에 통풍이 잘 되고 혈액순환이 잘되어야 엉드름이 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너무 꽉 끼는 바지를 입지 말고 헐렁한 옷을 입읍시다. 그리고 하체가 과도하게 쓸리는 운동(자전거)은 줄여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엉드름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