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궁 취미 초보자 가이드(2) – 양궁 장비 종류


미소짓는-남자-사진-자막으로-어서오세요가-적혀있다


전직의 신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제 당신은 부캐로 궁수를 키우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시작하기 전 기본적인 장비 종류와 용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양궁 취미 초보자 가이드(1) – 양궁 입문편



양궁 취미 초보자 가이드 – 양궁 장비 종류

1. 양궁 부 장비

양궁 장비 하면 떠오르는건 활과 화살인데요, 이건 어느 정도 중급 이상에 들어가야 장만 할 수 있습니다. 초보때는 사 봤자 의미가 없어요. 초보들은 손에 거는 슬링이나 팔과 가슴을 보호하는 가드먼저 준비해야 합니다.


🔸 슬링

끈-들고있는-손
양궁-장비-종류-슬링-찬-손

왼손에 매는 슬링입니다. 가운데 손가락이 검지에 감고 있다가 활을 잡을 때, 활 앞을 가로질러 엄지에 겁니다. 활을 놓치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 핑거탭

양궁-장비-종류-핑거탭
양궁-장비-종류-핑거탭-낀-손


오른손에 장착하는 핑거탭입니다. XL, L, M, S, XS이렇게 사이즈별로 있습니다. 본인 손에 맞는 사이즈를 사면 되는데요, 처음에는 뭐가 맞는지 모르니 양궁장에서 함 써보고 맞는 사이즈를 삽시다. 이 핑거탭이 작아보이지만 가격이 꽤 나가기 때문에 잘못 사면 좀 짜증납니다.


🔸 체스트가드

체스트 가드는 왼쪽 가슴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활 쏠 때 시위를 놓을 때 줄이 지나가면서 왼가슴을 때릴 수 있거든요. 이 체스트 가드는 검은색, 흰색, 파란색이 가장 흔합니다. 저는 검은색이 좋아서 그냥 검은색으로 했습니다.

이 체스트 가드가 중요한게 바로 장비꾸미기의 주된 배경이 되기 때문입니다. 양궁시합 영상을 보면 선수들이 등쪽에 뭔가 뱃지를 다닥다닥 붙이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경기에 걸리적 거리지 않으면서도 꾸밀 수 있는데가 거기밖에 없기 때문이죠ㅋ

체스트가드
체스트가드 꾸미기 예시


🔸 암가드

암가드는 왼팔에 차는 팔보호대입니다. 시위를 놓았을 때 활시위가 왼팔을 쳐서 멍이 들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 전통

양궁-장비-종류-전통


전통은 화살통입니다. 화살을 보관하는 용도 + 암가드와 체스트 가드, 핑거탭과 슬링을 보관하는 용도로도 같이 쓰입니다.

전통 재질에는 가죽과 천으로 된 것 두 가지가 있는데요. 가죽이 멋있긴 하지만 때가 잘 타므로 귀찮은 뉴비는 천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자세히 보면 전통에는 쇠로 된 고리가 달려있습니다. 이걸 버리면 절대 안 됩니다. 여기에 자잘한 장비를 걸어놔야 하거든요.

지퍼와 주머니도 있어 펜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펜 필수입니다. 점수 측정하는데 적어야 해요.


2. 양궁 주요 장비

🔸 양궁 활

활을-들고있는-모습


양궁 활이야 말로 장비의 꽃이자 간지의 원천입니다. 저는 아직 쪼렙이라 개인 활을 가질 깜냥이 안 되어 그냥 양궁장걸 빌려 쓰고 있습니다. 24파운드 정도만 되도 개인 활을 살 수 있는데요, 전 아직도 20파운드에 깔짝거리는지라…


🔸 양궁 화살

화살-여러발


활을 사기 전에 개인 화살부터 삽니다. 화살은 자기 팔 길이에 맞추어 화살대를 자른 후, 내가 직접 화살촉과 화살깃을 붙이는 가내수공업을 해야 합니다. 요즘은 하는 방법이 유튜브에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만은 화살 만드려면 카본 컷팅기가 있어야 하는지라… 그리고 붙이는 깃도 크기와 종류가 여러가지라 전문가 코치님들께 먼저 배워야 합니다.

이렇게 양궁 부재료와 주재료를 구매했다면 당신의 실력은 이미 뉴비를 벗어났다는 뜻입니다. 물론 장만하는데 든 비용도 만만치 않지요. 양궁장비를 구입하는데 든 비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양궁 취미 비용, 최소가격, 활 장비 사야 하나


3. 양궁 기타 장비

🔸 양궁화

보통 양궁 할 때는 일반 운동화를 신고 하는데요. 컨버스를 신든 런닝화를 신든 아무거나 상관 없습니다. 다만 양궁화라고 코오롱에서 개발한 양궁에 최적화된 운동화가 있긴 합니다. 확실히 다르다던데 전 사실 안 신어봐서…. 코오롱스포츠 온라인샵에서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은 29만원 입니다.

코오롱스포츠 양궁화 구매 링크

양궁화-가격-29만원


🔸 양궁 모자

양궁 모자는 양궁선수들이 쓰고 나오는 그 모자입니다. 머리 온도를 5도나 낮추어 주어 한여름에 야외에서 쓰기 좋다고 하더라고요. 인기가 꽤 많아 품절이 자주되는 상품입니다.

마찬가지로 코오롱스포츠몰에서 살 수 있습니다. 가격은 7만 2천원 이네요.

양궁모자 구매 링크

남녀공용-양궁햇


🔸 윙 가드

양궁활을 들어보면 아시겠지만 꽤나 무겁습니다. 그래서 계속 들고있을 수가 없는데요. 쏘지 않을 때는 활의 아래 날개를 발등 위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날개가 은근 날카로워(?) 계속 발등 위에 올려놓으면 발등도 아프고 신발에 구멍이 납니다. 그래서 발등과 신발을 보호하고자 신발 위에 끼는 가드가 있는데요. 이게 바로 윙가드 입니다.


사실 초보때는 이것까지 있어야 하나….? 싶은 생각이 들어 그냥 맨 신발 위에 놓는데요. 몇 번 쏘다보면 발등이 뚫어질 것 같아 사게 될 것입니다.


🔸 양궁 복장

양궁 복장은 편한옷이 디폴트지만, 상체는 얇은 옷을 입고가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 두꺼우면 활을 당기기 불편하거든요. 그리고 너무 사이즈가 큰 후드나, 벙벙한 옷은 지양합시다. 저도 주머니 달린 벙벙한 후드를 입고 쏴봤는데, 활이 돌아가면서 자꾸 옷을 벗기더이다.

핏 되는 얇은 반팔이나 긴팔을 입읍시다.

남자-상체-옷



양궁 장비 종류 마무리

이렇게 양궁 장비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필수적인 양궁 장비를 정리하자면,

  • 슬링
  • 핑거탭
  • 체스트가드
  • 암가드
  • 전통
  • 화살

이렇게 7가지를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있으면 좋은’ 양궁 장비는,

  • 양궁화
  • 양궁모자
  • 윙 가드

입니다. 옷은 편한 복장이면 족하되 너무 크거나 두꺼운 상의만 피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좀 더 간지나는 취미생활을 즐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