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15 주요 변경점 총정리, 발열문제?


아이폰 15가 공개되면서 기존 아이폰14와 어떤점에서 차이가 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 디자인, 특히 색상이 많이 바뀌고, 또 카메라 화질도 좋아졌는데요. 무엇보다 충전단자가 USB-C포트로 바뀌면서 기본 아이폰14와 비교해보면 큰 차이를 보입니다.

그런데 아이폰15는 장점 뿐만 아니라 단점 또한 많이 보이고 있습니다. 새롭게 나온 모델인데 기존 14보다 떨어지는 측면이 있는 것일까요? 아이폰 15의 주요 변경점과, 아이폰 14대비 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아이폰15 주요 변경점

1. 색상 업그레이드

아이폰15-주요-변경점-파스텔톤-색상


아이폰 15가 공개되었을 때 한눈에 들어온 것은 역시 색상입니다. 특히 저 핑크색은 사람들의 시선을 단숨에 사로잡았습니다. 화면으로 봐도 예쁜데, 실제로 보면 얼마나 더 예쁠까요?

우리나라엔 아직 들어오지 않았지만 옆나라 일본에서 구매한 제 지인에 따르면, 정말 화면에서 보는 것만큼 예쁘다고 합니다. 무광이라 더 고급스러운 느낌도 나고, 손으로 만졌을 때 미끈거리기 보다는 약간 사각거리는 느낌이 나 더 좋다고 하더라고요.

핑크 뿐만 아니라 다른 색상 모두 예쁩니다. 하늘색, 연노랑색, 연두색… 검은색이 뭍혀 보일 정도로 화사함을 뽐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초록색을 좋아해 연두색을 갖고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흰색은 나오지 않았지만 상관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2. 충전포트 C타입 적용

아이폰15-주요-변경점-USB-C타입


드디어 핀8이 사라졌습니다. 꼴도 보기 싫었던 8핀… USB, 보조배터리, 무선이어폰 충전에 모두 C타입 쓰는데 혼자만 8핀을 고수하느라 아주 수고했었죠? 그런데 이번 아이폰 15에서는 드디어 C타입이 적용되었습니다. 이제 다른 충전기와 호환 될 수 있겠네요!


3. 모서리 곡률 적용

아이폰15-주요-변경점-둥근-모서리


아이폰15는 아이폰14 대비 외부 디자인에 조금 변화가 생겼습니다. 바로 가장자리 곡률 변화인데요. 아이폰 14는 완전 직각의 각도를 가지고 있는 반면, 아이폰 15는 약간 둥글게 마감된 형태를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폰15가 손에 잡았을 때 그립감도 더 좋고 보기 예쁩니다.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4. 다이나믹 아일랜드 적용

아이폰15-주요-변경점-다이나믹-아일랜드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뭔고 하니… 아이폰 14의 M자탈모가 사라졌다는 뜻이었습니다. 아이폰14까지는 윗부분 베젤과 전면카메라 부분이 연결되어 있어 마치 탈모처럼 보였는데요. 아이폰 15에서는 이 카메라 섹션이 분리되어 나왔습니다.

카메라 섹션이 혼자 길쭉하게 나와 있는 모습이 마치 떨어져있는 섬 같아 ‘다이나믹 아일랜드’라고 불리는 겁니다. 뭐 이리 거창해

여하튼 이것도 디자인적 측면에서 나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전 잘 모르겠…


5. 디스플레이 밝기 변화

아이폰15-주요-변경점-밝기와-음량조절버튼


아이폰 화면 밝기가 전작에 비해 더 밝아졌습니다. 아이폰 화면 밝기는 아이폰14는 최대로 올려도 1200 니트였는데요, 아이폰 15는 1600까지 올라갑니다. 밤에, 야외에서 화면을 볼 때 더 밝게 볼 수 있습니다.


6. 카메라 화소 2배 증가

아이폰15-주요-변경점-사진찍는-아이폰15


이 디스플레이 밝기는 카메라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먼저 기본적으로 카메라 화소가 2배 증가하였는데요. 아이폰 14는 12M 까지였는데 아이폰 15는 48M 까지 올라갑니다. 카메라 설정에서 12M 과 48M 중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더라고요. 아마 저장공간을 고려한 옵션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7. HDR 증가

아이폰15-주요-변경점-아이폰으로-사진찍는-모습


밝아진 HDR로 야간 촬영이 쉬워졌습니다. 원래 아이폰은 밤에 찍었을 때 형상이 뭉개져나오는 걸로 유명했었는데요. 아이폰 15부터는 밤에 찍었을 때 더 또렷하고 밝게 보입니다.

네온사인을 찍었을 때 아이폰 14는 글자가 잘 안보이는 반면, 15는 또렷히 보입니다. 또한 색감이 더 밝아지고 노란기가 더해져 또렷하고도 감성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15 단점

이렇게 장점만 있으면 좋겠지만 아이폰 15는 의외로 논란이 많습니다. 좋아보이는 건 색상 뿐이더라 라는 말 까지 나오고 있는 아이폰15. 단점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1. 파손 위험 증가

아이폰15 디자인 장점 중 하나로 측면 곡률을 꼽았는데요. 이 측면 곡선은 보기엔 이쁘고 그립감도 좋지만, 파손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살짝 튀어나온 만큼 떨어뜨렸을 때 곡선 부분에 부딪히면 그만큼 더 잘 깨지게 됩니다.


2. USB 3.0은 아직이다

아이폰15에 C 타입이 적용되었다고 기뻐했었는데요. 아쉽게도 USB 2.0 타입이 적용되었습니다. USB는 시리즈별로 데이터 전송 속도나 크기가 훨씬 증가하는데요. 현재 최신버젼은 USB 3.0입니다. 이것도 나온지가 꽤 되었는데 USB 2.0을 넣어놨다니… 아이폰 유저로서 조금 실망하는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3. 배터리 닳는 속도 증가

아이폰15는 최신폰인 만큼 당연히 배터리 용량이 14보다 좋을 것이라고 예상 했는데요. 아쉽게도 정말 비슷! 하거나 아주 코딱지만큼 올랐습니다. 아이폰 15의 배터리 용량은 3274mAh입니다. 아이폰 14가 3262mAh 임을 감안해보면 유저로서 유의미하게 느껴지는 배터리 지속시간은 없는 것 같습니다.

게다가 테스트한 결과에 따르면 닳는 속도는 아이폰 15가 오히려 더 빠릅니다. 일상적인 사용에서야 상관없지만 게임이나 동영상을 돌렸을 때 더 빨리 닳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발열 증가

이번에 가장 이슈가 되었던 문제는 바로 아이폰15의 발열문제입니다. 아이폰 스토어에서 사람들이 만지다가 이 발열때문에 기겁했었는데요. 원래 전자기기가 좀 쓰다보면 뜨거워지기 마련이지만 이번 아이폰15는 그 정도가 굉장히 심했습니다.

실제로 발열 테스트를 한 결과, 4K 60프레임 1시간 촬영 기준으로 14보다 15가 3도 정도 더 높은 발열을 보였습니다.




이렇게 아이폰 15의 주요 변경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아이폰 15는 전작에 비해 더 예쁜 색과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특히 모서리 곡선이 적용되어 그립감이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충전단자가 USB C 타입으로 바뀌어 편의성이 증가였습니다. 또 다이나믹 아일랜드로 전면카메라 부분이 떨어져나왔고, 화면이 전작보다 2배 더 밝아졌습니다.

카메라 화소도 2배 높아지고 HDR도 높아져 야간 촬영시 더 예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파손 위험이 증가하였고, USB C 타입이 적용된 건 좋으나 버젼이 2.0밖에 되지 않아 3.0을 기대했던 사람들에게 아쉬움을 자아내었습니다. 또 배터리 용량이 전작과 거의 비슷한데 반해 닳는 속도가 증가해 조금 실망스러웠고, 무엇보다 발열이 심해 유저들의 불만을 자아내었습니다.

결론을 말하자면 아이폰 14와 15 중 무엇을 살지 봤을 때, 바로 15를 사기에는 조금 망설여 지는 스펙이 아닌가 싶습니다. 전반적으로 봤을 때 아이폰 14 pro와 아이폰 15가 비슷해 보입니다. 디자인이나 색상보다 성능을 생각한다면 아이폰14 pro 를 사는 것이 가성비 있는 선택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