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아기는 체온이 높기 때문에, 살이 접히는 부분에 땀띠가 자주 납니다. 게다가 배밀이를 시작하면 살이 쓸리는 배 부분에도 많이 나기 시작하죠.
머리로는 알고 있어도 진짜 땀띠를 발견하면 헉 하면서 약을 찾게 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땀띠를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에 조금만 신경써주면 예방도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기 목 땀띠 없애는 방법과 약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기 목 땀띠 없애는 방법, 땀띠 약 알아보기
아기 땀띠 사진
아기 땀띠 없애는 방법
1) 아기 땀띠 온도 – 23도
아기가 있는 집은 에어컨을 25도 정도로 해놓는데요, 좀 더 시원하게 바꿉시다. 아기는 원래 몸에 열이 많기 때문에 땀띠가 났다면 더 온도가 낮아도 괜찮습니다. 한 23도 까지 내립시다.
2) 아기 땀띠 수딩젤 바르고 로션 – 일차적 대처
땀띠 난 곳에 수딩젤을 바르고 로션으로 덮어줍니다. 둘을 섞어 쓰는 엄마도 있습니다.
많이 쓰는 아기 땀띠 수딩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몽디수딩젤
- 프랭클린 수딩젤
- 베베숲 수딩젤
- 보타니컬 수딩젤
수딩젤로 일차 커버 해 주고 로션으로 보습을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수딩젤과 같이 쓰는 로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hpa크림
- 아토앤오투
- 베비니아
- 스미얼로션
- 혹은 평소 쓰던 아기용 로션도 오케이
3) 아기 땀띠 비판텐 – 수딩젤과 로션으로 안되면 비판텐
아기가 땀띠가 자주 나고, 위의 수딩젤과 로션 조합으로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비판텐을 발라줍시다. 스테로이드가 없는 아기용 크림이기 때문에 하루에 여러번 덧발라도 괜찮습니다.
동네 약국에서 싸게 살 수 있으며 수딩젤 없다면 그냥 비판텐부터 발라도 상관 없습니다. 단, 주의할 점은 땀 나서 끈적한 상태의 피부에 바르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깨끗히 닦고 말린 후 마른 상태에서 비판텐을 발라줘야 합니다.
아기 땀띠 예방법
1) 접히는 부분 잘 말려주고 파우더 바르기
평소 목욕 후 살이 접히는 곳을 잘 말려주고 파우더를 발라줍시다. 더운 여름에는 더 신경써야 합니다.
2) 시원한 수건으로 수시로 닦아주기
여름철 땀이 많이 날 때는 살이 접히는 곳을 시원한 수건으로 자주 닦아줍시다. 땀이 많은 아기들은 땀띠 예방에 도움됩니다.
3) 면 옷 입히기
면 옷은 땀을 잘 흡수하고 통풍이 잘 되기 때문에 땀띠가 자주 나는 아기에게 입히기 좋습니다. 성인에게도 좋으니 땀이 많은 체질이라면 면 옷을 입읍시다.
아기 땀띠 아닐수도
솟아오른 정도가 심하고 징그럽게 느껴진다면 땀띠가 아니라 피부염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부모가 아토피가 있는 경우, 아기도 아토피일 가능성이 있으며 땀띠가 맞더라도 너무 상태가 심하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그러면 스테로이드가 아주 소량 들어간 아기용 연고를 처방받는데요, 수딩젤 보습로션 이런 것 보다 훨씬 더 빨리 증상을 가라앉혀줍니다.
위 사진은 아기 접촉성 피부염입니다. 땀띠가 아니라요. 이 정도로 심하다면 병원으로 갑시다.
아기 목 땀띠 없애는법 마무리
아기 목 땀띠는 열이 많은 아기 특성상 흔히 생깁니다. 하지만 쉽게 가라앉힐 수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실내 온도 23도로 낮추어 더 시원하게 하기
- 면 옷 입히기
- 수딩젤 바르고 보습로션 발라주기
- 비판텐 발라주기
이렇게 하면 땀띠가 나더라도 쉽게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평소 시원한 수건으로 접힌부위를 잘 닦아주고, 파우더를 발라주면 땀띠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땀띠 상태가 너무 심하거나, 발진이 크게 올라온다면 피부염 혹은 아토피 일 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