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어난지 얼마 안 된 아기 머리에 막 비듬같은 각질이 생기면서 가루가 떨어진다면 깜짝 놀라게 되는데요. 제 조카도 태어난지 90일 밖에 되지 않았는데 이래서 머리빠지는 것 아닌가 걱정을 많이 했습니다. 아기라 딱히 외부 자극이 가해진 것도 없는데 왜 이럴까?
이건 신생아의 지루성 두피염입니다. 생기는 아이도 있고 안 생기는 아이도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나으며 대머리될 걱정도 할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엄마 입장에서는 뭐라도 해줘야 하나 싶지요. 물론 해 줄 것은 항상 있습니다 ㅋ
아기 두피에 지루성 두피염이 생겼을 때 어떻게 해야 할 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아기 머리 지루성 피부염 없애기
아기 머리 각질 생기는 이유
피지분비
태어난지 얼마 안된 아기는 피지 분비가 활발합니다. 이 때문에 지루성 피부염이 생길 확률이 있습니다. 두피쪽에 과도하게 피지가 축적되면 비늘 형태의 각질이 나타닙니다.
피부 보호막 미성숙
아기 피부는 아직 미성숙하기 때문에 외부 자극이나 온도에 취약합니다. 환경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거나 자극을 받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곰팡이감염
지루성 피부염은 말라세지아라는 효모균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균은 피지에서 잘 자라며 아기의 두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곰팡이와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기 두피 각질 관리법
아기 머리 각질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하지만 너무 보기 싫다거나 좀 없애주고 싶다면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따뜻한 물에 불리기
마른 각질을 긁거나 떼려 하지 말고, 미온수에 머리를 적셔 각질을 불려줍니다. 그리고 신생아용 빗으로 살살 빗겨주면 각질이 나옵니다. 단, 주의사항은 매일 하면 안 되고, 2~3일에 한 번씩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를 빗겨줄 때도 ‘이 각질을 벗겨내야지’ 하는 생각으로 힘을 주어 빗으면 안 되고, 평소 하듯 부드럽게 몇 번만 빗어내 자연스럽게 제거되게 해야 합니다.
2. 목욕 하기 전 머리에 베이비 오일을 발라주어 불리기
먼저 머리에 오일을 발라 불린 다음 목욕을 시키면 불린 각질이 자연스럽게 떨어집니다.
3. 따뜻한 물에 적신 가제수건으로 닦아주기
혹은 가제수건을 따뜻한 물에 적셔 머리를 닦아주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세게 문지르면 안 되겠지요.
4. 아기 각질 샴푸 사용하기
아기 각질 제거 전용 샴푸들이 몇 개 있는데요, 가장 유명한 것이 무스텔라입니다. 하루는 무스텔라 샴푸로 감기고, 하루는 가제수건으로 닦아주고 이런 식으로 관리하면 그냥 두었을 때보다 각질이 줄어듭니다.
5. 상태가 지속되고 아기가 가려워하면 병원으로
각질이 3~4개월 오래 지속되고 피부가 붉어지면서 아기가 머리쪽으로 손을 뻗고 운다면 소아과에 가봐야 합니다.
아기 머리 지루성 두피염 QnA
얼마나 지나야 없어지나
2~3개월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대머리 되는 것 아닌가
각질이 난 부위에 머리카락이 빠지긴 하는데요. 금방 새로 납니다. 조카도 지금 머릿결 너무 좋습니다.
둘째 셋째도 생기나
네 생길 수 있습니다. 같은 부모님과 환경에서 자라는 아이들 몸 상태는 거의 동일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첫째 때 경험해 보면 둘째 셋째 아기의 머리 각질은 별로 신경 안 쓰일 것입니다.
아기 머리 지루성 두피염 마무리
생후 70~90일 정도에 보이는 신생아 머리 각질은 지루성 두피염으로 아기에 따라 생길 수도 있고 안 생길 수도 있습니다. 만약 생긴다면 성장하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과정이고 약 3개월이 지나면 저절로 없어집니다.
다만 너무 신경쓰인다면 머리에 베이비오일을 발라 각질을 불려주고 목욕할 때 자연스럽게 닦아 내면 됩니다. 혹은 따뜻한 물을 묻힌 가제수건으로 닦아주어도 됩니다.
그리고 시중에 아기 머리 각질전용으로 나온 샴푸들이 많은데요. 무스텔라가 가장 유명합니다. 저희 언니도 무스텔라 썼었습니다.
만약 아기 두피에 붉은 발진이 보이고 각질이 3개월 이상 지속된다면, 다른 감염이 있을 수도 있으니 소아과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