쉰목소리 빨리 낫는 법, 쉰 목에 좋은 음식



목이 쉬는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서, 말을 많이 해서, 담배를 많이 피워서, 역류성 식도염 때문에… 원인을 다양하지만 결과적으로 성대가 무리하게 되어 붓고 피로해져 정상적으로 진동이 안 되어 소리가 안 나오는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목이 쉬었다면야 목을 덜 쓰면 낫습니다. 그런데 강사, 가수, 교수, 성악가 등 목소리를 많이 쓰는 직업이거나, 잦은 흡연 등 목에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가졌다면 쉰목소리 빨리 낫기가 어렵습니다.

감기 아닌데 목 아픈 이유 9가지



쉰목소리 빨리 낫는 법

1. 미지근한 물 수시로 마시기

이미 많이 알려져 있는 방법인데요. 텀블러에 미지근한 물을 담아가지고 다니며 수시로 조금씩 마십시다. 성대 근육을 이완해 주고 피를 잘 통하게 하여 목 쉰걸 빨리 낫게 해줍니다.

뜨거운 물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은 오히려 목을 건조하게 만듭니다. 미지근한 물!


2. 외출 시 스카프 착용하기

여름이라면 모르겠지만 약간 쌀쌀하다, 공기가 선선하다 싶으면 스카프를 둘러 목의 열이 빠져나가지 않게 보호합시다.


3. 실내 가습기 사용하기

성대는 기관지와 붙어있기때문에 기관지 건강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코와 기관지 점막은 항상 촉촉한 상태로 있어야 외부 세균을 잘 잡아내 감기, 인후통 등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집 안이 건조하면 점막이 기능을 상실해 바이러스를 못 막아 감기에 걸리고 목이 쉬는 겁니다.

때문에 목이 쉬었다면 실내 가습기를 빵빵하게 틀어 습도를 높여야 합니다. 적정 습도는 40~50입니다. 60이 넘으면 곰팡이가 창궐하니 주의합시다.


4. 말을 아끼고 목을 쉬게 하기

성대도 근육이기 때문에 많이 쓰면 노화됩니다. 사실 쉰목소리를 가장 빨리 되돌리는 방법은 말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5. 생강차, 배즙 먹기

생강과 배가 목에 좋다는 건 옛날부터 알려진 사실입니다. 도라지와 꿀도 추가하면 금상첨화입니다.

커다란 주전자에 생강을 얇게 썰어 물을 붓고 펄펄 끓입니다. 이렇게 우려낸 물에 꿀을 타 먹으면 나만의 쉰목 치료제 완성입니다.


6. 자기 전 먹지 않기

자기 직전 먹고 누우면, 위에서 소화되면서 트름이 나 성대와 기관지를 자극하는데요, 이게 성대건강에 안 좋습니다. 먹자마나 누우면 안 좋다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쉰목소리에 좋은 음식

목과 기관지에 좋은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피
  • 매실
  • 도라지
  • 생강
  • 유자
  • 대추
  • 검은 콩
  • 미역
  • 쇠고기

위 재료들은 대부분은 차로 달여마시는 재료들이라, 마음에 드는 것으로 편썰어 뜨거운 물에 끓여 꿀을 넣어먹으면 됩니다. (물론 콩이나 미역은 예외)

생강차, 유자차, 매실차, 배 차는 사먹어도 되지만 저희 집에서는 첨가물 없이 직접 끓여 먹습니다.


1. 첨가물 없는 생강차

생강차는 옛날부터 목과 기관지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시중에 파는 것도 효과 있긴 하지만 여력이 된다면 직접 끓여 마십시다.

큰 주전자에 대추와 생강을 편썰어 넣고 물과 함께 펄펄 끓입니다. 그리고 꿀을 타서 먹으면 나만의 생강차 완성입니다.

가득 만들어 놓고 겨우 내내 마십시다.


2. 배꿀찜

배의 가운데를 파내 대추, 생강, 꿀을 넣고 찜기에 넣어 푹 찌는 것입니다. 숟가락으로 퍼먹으면 따뜻하고 달콤해 맛도 좋고, 목이 뜨끈하니 데워지는 느낌이 납니다.

그런데 이 배꿀찜은 만드는데 난이도가 꽤 높습니다. 배 가운데 씨앗부분을 칼로 잘 도려내야 하는데 힘조절을 잘못 하면 배에 빵꾸가 나거든요… 그러면 찔때 배즙이 빠져나가 영양이 감소합니다.

배 가운데를 잘 파내는 기술이 필요하겠습니다.


3. 유자차, 매실차

유자차나 매실차는 먼저 과일로 청을 만들어야 합니다. 유자와 매실을 썰어 꿀에 담가두어 청을 만든 뒤, 뜨거운 물을 부어 차로 만들어 먹읍시다.

유자와 매실도 기관지에 좋아 목 아픈게 빨리 낫습니다.


4. 소고기 죽과 미역국

목이 쉬었을 때는 아연이 많은 음식이 회복에 도움이 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아연이 많은 음식은 소고기와 미역입니다. 목이 아프면 먹기도 힘든데, 소고기국과 미역국은 푹 끓이면 부드럽게 넘길 수 있어 좋습니다.


5. 검은 콩 볶음, 혹은 검은 콩 두유

검은 콩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목 염증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콩 볶음은 단단하니 아플 때 먹기는 좀 그렇고… 검은 콩 두유를 따듯하게 덥혀 마십시다.



쉰목소리 방지하는 방법

배에 힘 딱 주고 뱃심으로 말하기

목이 자주 쉬는 사람이라면 말하는 습관을 생각해 봅시다. 대부분 목으로만 말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배에 힘을 딱 주고 뱃심으로 소리를 내야 성대에 피로도가 덜 쌓입니다.


하이톤으로 말하는 습관 고치기

성대는 원래 목소리 톤으로 소리를 낼 때 가장 편합니다. 원래 목소리보다 높은 목소리로 말한다거나, 혹은 너무 낮은 목소리로 말하면 그만큼 성대 근육이 조여지게 되어 피로가 빨리 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귀여워보이기 위해 높은 톤으로 목소리를 내는 분들이 많은데요. 장기적으로 성대 건강에 좋지 않은 행동입니다.


평소 잘 자기

잠을 충분히 자고 컨디션이 좋아야 목 상태도 좋아집니다. 뭐든 충분한 수면은 중요합니다만… 목이 잘 쉰다면, 그리고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이라면 수면시간 확보에 힘씁시다.


수분 보충 잘 하기

실용음악과를 다니는 사람들 말에 의하면 수면시간, 그리고 수분 보충이 가장 중요하다고 합니다. 말을 안 하는 것(성대를 안 쓰는 것)이 최고긴 하지만 그러긴 어려우니까요.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입을 마르게 하는 담배, 술, 커피는 자제해야 하겠습니다.



쉰목소리 빨리 낫는 운동법

성대도 근육인지라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 쉰목소리가 빨리 낫습니다.

1. 목 좌 우로 풀어주기

2. 앞 뒤로 움직여 목 풀어주기

3. 어깨를 돌려 근육 풀어주기

4. 서서 만세한 상태로 허리를 아래로 내려 손 끝이 발에 닿게 스트레칭

상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운동이 장기도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만들어 오래 쓸 수 있게 해줍니다. 운동합시다.



쉰목소리 2주 이상 지속된다면 병원 필수

쉰목소리 낫는 기간은 1주일입니다. 그런데 따뜻한 음식도 먹고 생강차도 마시고 말을 안 하려고 노력했는데도 2주가 넘게 쉰 목소리가 계속된다면 이는 뭔가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1. 성대 염증

목이 그냥 쉰게 아니라 성대에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을 급성 후두염이라고 하는데요. 후두염에 걸렸을 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래, 코막힘, 기침 동반
  • 열 동반
  • 몸살, 근육통 동반


2. 폐렴

호흡기쪽 질환이 생겨도 목이 쉽니다. 2주 이상 목 쉼 증상과 함께 아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에 가보아야 합니다.

  • 열이 오래 가며 오한이 반복적으로 듬
  • 재채기, 콧물
  • 심한 인후통
  • 감기와 비슷하지만 증상이 오래 감


3. 갑상선기능 저하증

목에는 갑상선이라는 기관이 있어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시켜주는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갑상선 기능이 떨어지는 것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라고 하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바로 목 쉼 현상입니다.

물론 목 쉼 외 다른 증상도 보입니다.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로감, 허약감, 권태감
  • 식욕감퇴, 감각이상
  • 목 부위가 부어오름


4. 갑상선 여포암

여포암은 갑상선암이 혈관 전이로 생긴 암입니다. 보통 갑상선 암으로 수술한 이후 목 쉰 소리가 계속되어 추가검사를 받아보니 이 여포암인 경우가 많습니다.



목 쉬었을 때 하루만에 나을 수 있나

목이 쉬었을 때 하루만에 낫는 건 불가능합니다. 다만 아주 초기라면, 쉰목소리 1일차라면! 초동 조치를 하면 남은 기간 동안 고생을 덜 할 수 있습니다.


목쉼 1일차 – 6시간 동안 푹 쉬기

먼저 목이 쉴랑말랑 할 때 돌아다니지 말고, 집에서 6시간 동안 몸조리를 한다고 생각합시다. 향후 6시간 동안 취해야 하는 행동은 다음과 같스빈다.


목쉼 1일차 – 생리식염수로 가글하기

렌즈 닦을 때 쓰는 그 생리식염수로 가글합니다. 입에 머금고 고개를 뒤로 젖힌 후 아~ 소리를 내며 목구멍 깊숙한 곳까지 가글합시다.


목쉼 1일차 – 코세척하기

비염인들이 많이 하는 코세척 통으로 코세척 하면 목도 빨리 낫습니다. 가래가 넘어가는 걸 막아줍니다.


목쉼 1일차 – 단백질 위주의 영양가 높은 식사, 스트렙실 먹기

가글과 코세척으로 세균을 없앴다면 이제 영양보충 차례입니다. 고기, 고등어, 쌀밥류로 고단백 식사를 합시다. 그래야 몸의 면역체계에 영양분이 공급되어 회복이 빨라집니다.


목쉼 1일차 – 꿀을 많이 넣은 생강차를 마시고 자기

앞서 설명한 목에 좋은 차(생강차, 매실차, 모과차, 배차 등등)를 충분히 마시고 잠자리에 듭시다. 다음날 컨디션이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정리

쉰목소리-빨리-낫는-법-목을-잡고있는-여자
목 아픔

이렇게 목 쉬었을 때 빨리 낫는 법과 쉰 목소리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목이 쉬었을 때는 미지근한 물을 수시로 마시며 목을 따뜻하게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말을 최대한 아끼고 목에 좋은 음식을 먹어 회복을 빠르게 해야 합니다.

목에 좋은 음식은 배, 도라지, 대추, 생강, 꿀 등 흔히 알려져 있는 음식입니다. 차로 달여 목 쉰 초반에 마시면 목쉼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소고기와 미역도 목 회복에 좋으니 소고기, 미역 위주의 식사를 하기를 추천 합니다.

그리고 어디든 아프면 초반에 빨리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리를 많이 질렀다, 혹은 감기에 걸렸다, 목이 쉴 것 같다 싶으면 바로 몸조리에 들어가 데미지를 최소화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