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빨간 용과 효능 – 당뇨, 변비, 먹는법과 부작용 알아보기



용과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 속이 하얀 용과와 빨간 용과, 그리고 속은 하얀데 겉껍질이 노란 용과 입니다.

속이 하얀 용과를 백육종, 빨간 용과를 적육종이라고 하는데요. 맛은 빨간용과가 훨씬 달고 맛있습니다. 가지고 있는 효능은 모두 동일합니다.

용과 먹는 법, 손질해서 식사대용으로 먹기



빨간용과 효능

1. 단백질로 세포재생 촉진

과일에는 단백질이 일부 들어있는데요. 용과는 크기도 큰 만큼 단백질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세포 재생의 필수요소입니다. 머리카락이나 손톱이 잘 자라게 해주고 체력 증진에도 도움됩니다.


2. 비타민C로 면역체계 강화, 활기 충전, 우울증 감소

용과에는 비타민C가 사과의 2배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C 는 몸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요한 영양소로서, 피로 감소, 체력 강화, 활력 증진, 우울증 감소에 좋습니다. 피부 잡티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으니 용과 먹읍시다.


3. 카로틴으로 용종, 종양 크기 줄여줌

카로틴은 항산화성분 중 하나입니다. 세포 성장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여기서 세포는 돌연변이 세포입니다. 정상과 다른 돌연변이 세포들이 많이 생기면 종양이 생성되는데요. 용과에 있는 카로틴은 이 종양 생성을 억제합니다. 암 크기가 커지는 것도 억제해 암환자에게 좋습니다.


4. 식이섬유로 변비 해소

용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용과 한 조각만 먹어도 하루에 먹어야 하는 식이섬유의 1/4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와 배변을 도움과 동시에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가 튼튼해 지도록 해줍니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라 하겠습니다.


5. 용과 검은씨에 필수지방산 혈관 노폐물 감소

용과의 단면을 보면 과육에 검은 씨가 촘촘히 붙어있는데요. 이 씨앗에는 필수지방산이 들어있습니다. 필수지방산은 세포막의 필수 구성성분으로 세포막을 튼튼히 해 주고, 특히 안구, 뇌, 신경계의 필수 구성성분입니다. 하는 역할이 참치나 연어에 있는 오메가3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몸에 굉장히 좋습니다.


6. 찬 성질로 몸의 열을 내려준다

더위를 많이 타는 체질이라면 용과가 좋습니다. 용과의 70%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섭취 시 몸의 열을 내려주고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몸의 노폐물을 원활히 제거해 줍니다. 그러면 체온을 조절해 더위를 식혀줍니다.


7. 물이 많이 갈증 해소에 도움된다

용과에는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갈증해소에 좋습니다. 용과 주스를 한 잔 만들어 땀을 많이 흘린 일을 한 뒤, 헬스 뒤 마셔봅시다. 근육이완도 되고 수분보충에 좋습니다. 같은 효능을 가진 과일로 수박이 있는데요. 그래서 운동선수들이 운동 후 수박주스를 많이 마십니다.



빨간용과 먹는 법

1. 용과 스무디

용과스무디가-유리컵에-담겨있고-빨대가-꽂혀있다
용과스무디

믹서기에 용과, 꿀, 요거트, 레몬즙을 넣고 완전히 갑니다. 꿀 대신 올리고당을 넣어도 맛있습니다. 단맛을 업 시키고 싶다면 망고도 추가합시다.


2. 용과 푸룻 샐러드

용과와-다른-과일들이-믹싱된-샐러드
용과 샐러드

용과와 바나나, 키위를 함께 보기좋게 썰어 과일 샐러드로 먹습니다.


3. 용과 에이드

용과에이드가-유리컵에-담긴-사진
용과에이드

용과 에이드를 만드려면 먼저 용과청을 담가야 합니다. 특이하게도 용과청은 과육이 아니라 껍질로 만듭니다.

  • 용과 껍질을 잘게 썰기
  • 용과 껍질과 설탕을 1:1의 비율로 유리병에 넣기
  • 2일 실온에서 숙성 시키고 냉장고에 넣어 보관하기

이렇게 만든 용과청을 유리잔에 넣고, 탄산수를 부어주면 그대로 용과에이드 완성입니다.


4. 요거트에 넣어 먹기

요거트와-과일
과일요거트

빨간용과는 단맛이 강하기 때문에 플레인 요거트와 잘 어울립니다. 사실 요거트에 과일을 얹어 먹는 건 클래식인데요, 여기에 용과도 추가해봅시다.



빨간용과 부작용

1.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 배탈

용과는 찬 성분의 음식입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나 배탈에 걸릴 수 있습니다.


2. 당도가 높아 살이 찔 수 있음

과일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긴 하는데요, 과일도 과일 나름입니다. 토마토, 바나나, 사과는 괜찮지만, 단맛이 너무 강한 과일은 오히려 살이 찌게 만듭니다. 빨간용과도 완전히 푹 익으면 단맛이 매우 강해지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그닥 좋지 않습니다. 정 먹고 싶으면 조금만 먹읍시다.


3. 용과는 당뇨에 좋지 않다

용과가 ‘건강한 단맛’으로 당뇨환자에게 좋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는 잘못된 사실입니다. 정제당이든 과일의 당이든 당 자체가 당뇨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과자나 케이크를 먹는 것 보다 용과를 먹는 게 낫다는 뜻은, 과자나 케이크의 칼로리가 높아 하는 말이지 용과가 당뇨에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혈당 조절이 어려운 사람은 모든 단 음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정 먹고 싶다면 의사에게 물어보고, 의사가 권하는 양 만큼만 먹읍시다.



정리

이렇게 속이 빨간 용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용과는 단백질, 비타민, 카로틴, 식이섬유, 지방, 수분이 많아 세포 재생과 피로회복, 종양 크기 억제, 소화 및 갈증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용과 효능은 빨간 용과 하얀 용과 모두 똑같지만, 빨간 용과가 더 달콤하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먹을 때 빨간용과를 더 선호합니다.

용과는 그 자체로 먹어도 맛있지만, 다른 과일과 꿀을 넣고 갈아 스무디를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에 얹어먹어도 맛있습니다. 그리고 용과 껍질로 용과청을 만들어 사이다를 섞으면 용과청이 됩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용과지만 찬 성질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할 위험이 있습니다. 적당히 먹읍시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궁금증 해결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