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바닷가에서 놀다가 찌릿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성게를 밟았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바닥을 봤을 때 검은 색 점이 점점히 박혀있다면 성게 가시가 들어간 겁니다.
이렇게 성게를 밟았다면 섣불리 만지면 안 됩니다. 혼자서는 빼낼 수 없기 때문인데요. 성게 밟았을 때 응급처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게 밟았을 때 응급처치
1. 핀셋으로 빼려 하지 말 것
성게 가시는 잡으면 샤프심처럼 바스라집니다. 그래서 핀셋이나 손으로 빼려면 오히려 발 안쪽으로 더 파고듭니다. 차라리 건들지 않는 것이 낫습니다.
2.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가기
성게를 밟았다면 가시를 내가 직접 빼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너무 아프기 때문에… 발만 아픈 게 아니라 종아리와 무릎까지 아파옵니다.
박힌 가시가 많다면 알러지반응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최대한 빨리 병원으로 갑시다.
3. 병원에서 칼로 째서 제거해야 한다
병원에 가면 핀셋으로 안 빼고, 칼로 째서 가시를 제거합니다. 물론 마취 하고요. 빼낸 다음 붕대로 둘둘 감고 나을 때 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성게 가시가 깊게 박혔다면 그만큼 깊게 절개하겠죠…
4. 성게 가시 제거 못했으면 식초물에 발 1~2시간 담그기
이렇게 모두 제거를 하면 통증은 사라지는데요, 제거가 안되는 병원도 있습니다. 다른 병원도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식초를 사서 발을 담그고 있읍시다. 성게 가시는 식초물에 잘 녹거든요. 사실 성게 가시는 몸에 박힌후 저절로 꿈질거리면서 나옵니다. 그리고 일부는 몸 안에서 녹아 사라집니다.
성게 밟았을 때 낫는 기간
1. 가시를 완전히 제거했으면 일주일
발바닥을 절개 해 성게 가시를 성공적으로 모두 빼냈다면, 욱신거리는 고통은 바로 사라집니다. 다만 발바닥이 아물 때 까지 한 일주일 정도는 절뚝거리면서 다닙니다.
2. 가시를 제거 못 했으면 두 달
만약 현지 병원에서 가시를 못 뺐거나, 치료 시기를 놓쳤다면 성게 가시가 저절로 녹아 사라질 때 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완전히 녹아 사라질 때 까지 딱 두 달 걸립니다. 한국에 돌아와 외과에서 뺐다면 나름 다행이지만… 깊이 박혔다면 가시가 조금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바닷가에서 성게 밟지 않는 법
아쿠아 슈즈 신기
물가에 놀러갈 일이 있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아쿠아 슈즈를 신읍시다. 아예 숙소에서 신고 출발합시다. 지저분 한걸 밟을 수도 있고, 성게나 유리조각 같은 위험한 것에서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성게 밟았을 때 응급처치 정리
정리하자면 바닷가에서 성게를 밟았다면, 먼저 발바닥을 확인해 검은 점점이 찍혀 있는지 봅시다.
성게 가시가 확실하다면 빼려고 하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제거하는 것이 베스트입니다. 만약 바로 병원에 못 갔다거나, 현지 병원에서 못 뺐다거나 한다면 식초를 사서 발을 담그고 있읍시다. 식초가 성게 가시를 녹이기 때문에 통증이 줄어듭시다.
참고로 성게 밟은 발에 소변을 뿌리는 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소변=암모니아 는 오히려 상처 부위의 감염을 촉진시킬 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상으로 성게 밟았을 때 응급처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바닷가에는 성게 뿐만 아니라 해파리의 위험도 있는데요, 해파리에 쏘였을 경우 대처법을 링크로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