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여성의 생리기간은 3~5일 입니다. 첫번째날은 조금만 나오고, 두번째와 세번째 날에 양이 가장 많고, 네번째 날 부터 조금씩 줄기 시작하며, 5일 째는 확연히 줄어 검은색 잔량이 조금씩 나옵니다. 거의 멎긴 하지만 그래도 나오긴 하니 팬티라이너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생리날짜는 청소년기에는 호르몬이 불안정하여 길게 나올 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호르몬이 안정되어 3~4일이면 끝나게 됩니다. 더 나이가 들면 2일 안에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원래 하는 일정보다 생리를 더 빨리 끝내는 법은 매우 어렵지만 아주 불가능 하지는 않습니다. 너무 길게 해 불편하면 약을 복용하여 주기를 조절하거나 생리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4일동안 하던 걸 하루에 끝낸다던지 하는 드라마틱한 생리일 단축은 불가능하며, 생리날을 약간 단축하고 생리양을 줄이는 정도로 개선 가능합니다.
생리 빨리 끝내는 법
1) 따뜻한 물로 반신욕 혹은 족욕
반신욕이나 족욕을 하면 근육이완과 혈액순환이 개선되어 생리량을 조절하는데 도움됩니다. 또 생리통도 개선되어 저녁때 하면 편히 잘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핫팩 등을 활용해 몸을 따뜻하게 합시다.
2) 이부프로펜 복용
생리통을 줄여주는 약은 생리량을 확연히 줄여주는 효능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이부프로펜, 메페남산, 나프록셀 같은 NSADIs에 속하는 약이 그렇습니다. 하지만 최대 하루 복용이 3알이니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게 주의합시다.
3) 허벅지 안쪽 마사지
허벅지 안쪽 근육은 아랫배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양반다리 자세로 앉아서 서혜부 양쪽을 잡으면 단단한 근육이 잡히는데요, 이것을 꽉 눌러 마사지 합시다. 살살 하면 소용없고 악 소리 날 정도로 쎄게 눌러야 합니다. 조금만
4) 철분 적극 섭취
철분을 섭취하면 생리통도 줄어들고 생리양이 줄어듭니다. 평소 많은 양으로 고생했다면 철분제를 먹어봅시다.
5) 충분한 수면과 휴식
스트레스와 수면부족은 호르몬 균형에 영향을 미쳐
6) 질 세정제 쓰기
외음부 클리너는 외부를, 질세정제는 내부를 씻는데 사용합니다. 생리가 끝날 때 쯤 검은 혈과 분비물들이 나오는데요, 질세정제로 내부를 청소하면 잔량을 한번에 청소해 생리대를 착용하는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질세정제를 너무 자주 사용하면 질이 자정작용을 잃어 오히려 질염에 취약해 질 수 있습니다. 생리 마지막 날 정리하는 용도로만 사용합시다.
7) 산부인과에서 자궁 검사
생리가 5일 이상 지속되거나, 한 달에 두 번 한다면 산부인과에서 자궁검사를 한 번 받아봐야 합니다. 여성의 생리일을 늘리는 질환이 있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표적인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자궁근종, 난소낭종
자궁근종이란 자궁 안에 근종(종양)덩어리가 생긴 것을 뜻합니다. 난소낭종은 난소에 생긴 것이구요. 자궁근종이 생기는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유전과 호르몬 이상이 원인일 것이라 추측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생리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자궁과 난소에 혹이 생기면 생리량이 지나치게 많아집니다. 또 날짜도 엄청 길어지고요. 생리를 안 하더라도 냉이 너무 많이 나오는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야기합니다.
자궁근종과 난소낭종은 수술로 없애야 합니다. 작더라도 괜히 가지고 있다가 더 크게 키우지 말고, 건강검진에서 발견하면 바로 없앱시다.
➢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증식증이란 자궁 내막을 구성하는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많아져 자궁 내벽이 두꺼워지는 증상입니다. 자궁 내벽이 두꺼워진다 = 저장하는 피의 양이 많아진다 = 생리량 폭발 로 이어지게됩니다.
자궁내막증식증이 심하면 소파수술(자궁 내벽을 긁어내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이란 자궁 안에만 있어야 하는 자궁세포가 자궁 밖까지 진출해 자라나는 질환입니다. 방치하면 생리일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고 생리양도 많이 증가합니다. 자궁선근증 진단을 받으면 자궁을 절제하거나 증식한 세포를 잘라내는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생리 빨리 끝내는 법 정리
자연적인 상태에서는 생리를 빨리 끝내는 법은 없습니다. 늙는 수 밖에는… 다만 몸을 따뜻하게 하고, 이부프로펜을 먹고, 허벅지 마사지와 철분 섭취, 충분한 휴식을 통해 생리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 생리가 거의 끝나가는 무렵 질세정제를 사용하면 내부를 한번 청소해줘 생리일을 조금 빨리 끝낼 수 있습니다.
만약 생리기간이 1달이 넘도록 끝나지 않거나, 양이 너무 많다면 자궁쪽 이상이 없는지 산부인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생리 빨리 끝내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