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통 심할때 대처법, 누워있는 자세



생리통이 심한 이유는 자궁벽에 저장 되어 있던 영양소(=피)들이 헐리는 고통 + 그것을 짜내기 위해 자궁과 주변 근육이 수축하고 긴장하기 때문입니다. 이 극심한 생리통은 마사지와 찜질, 약, 자세 등으로 조금 완화할 수 있는데요. 생리통 심할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생리통 심할때 대처법

1. 생리통 심할때 – 허벅지 안쪽 넙다리 빗근 마사지

허벅지 안쪽을 만져보면 사타구니에서 뻗어 나오는 굵은 뼈 같은 힘줄이 만져질 겁니다.

넙다리 빗근

이것의 정식 명칭은 ‘넙다리 빗근’입니다. 넓적다리가 아니라 ‘넙다리’ 입니다.제기차기 자세 할 때 움직이는 근육인데요. 이 근육을 손을 꽉꽉~~ 잡아가며 마사지 해줍니다.

처음 하면 엄청나게 아픈데요. 참고 몇 번 하면 신기하게도 생리통이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양 쪽 번갈아 가면서 부지런히 주무릅시다.


2. 생리통 심할때 누워있는 자세

생리통이 심할 때 완화 할 수 있는 자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등 대고 누워서 한쪽 다리는 펴고 한쪽 다리를 접어 무릎이 가슴에 닿게 잡고 있기

바로 누운 자세로 한쪽 다리를 접어 무릎이 가슴에 닿도록 붙여 손으로 잡습니다. 그러면 허리근육이 풀어지고 복근이 당겨져 생리통이 줄어듭니다.

양 다리를 교차해가며 잡고 있읍시다.


2) 무릎 꿇고 앉은 상태로 이마를 바닥에 대고 있기

웅크린 자세인데요. 이게 생리통이 심할 때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무릎 꿇고 엎드린 자세로 이마를 바닥에 대고 가만히 있읍시다. 손은 배 쪽으로 편하게 모읍니다.


3)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바닥을 땅에 대고 누워있기

등을 대고 바로 누워 두 무릎을 구부리고 발바닥을 침대에 댑니다. 아랫배에 핫팩을 대기 좋습니다. 핫팩이 아랫베를 데우면서 자궁 근육이 이완되고 허리근육도 풀려 생리통이 줄어듭니다.


3. 생리통 심할때 먹는 약

생리통은 단순히 배만 아픈 것이 아니라 소화불량, 설사, 다리 저림 등 여러가지 증상을 보입니다. 생리통 증상별 어떤 약을 먹어야 하는지 아래 포스팅에 정리해 두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생리통 증상별 먹는약 총정리 – 붓기, 아랫배 경련, 설사, 어지럼증 약국약



생리통 심해지는 자세

1. 다리 꼬는 자세

다리를 꼬면 하체 혈액순환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생리통을 더 악화시킵니다.


2. 짝다리 짚는 자세

짝다리를 짚으면, 본인은 잘 못 느끼겠지만 허리의 압력이 증가합니다. 자세도 비대칭이 되어 하반신이 비뚤어져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게 됩니다. 그러면 하반신이 붓고, 생리통도 심해집니다.

즉 짝다리가 편하다고 느끼지만 알고보면 전혀 편한 자세가 아니라는 것이지요.


3. 엎드린 자세

엎드려 자는 버릇, 엎드려서 책이나 TV, 스마트폰을 보는 버릇은 당장 고쳐야 합니다. 목에도 안 좋을 뿐더러 배를 위에서 아래로 눌러 생리통을 더 심해지게 만듭니다. 똑바로 누운 자세가 덜 아픕니다.



생리통 심할때 대처법 정리

생리통-심할때-누워-자고-있는-여성
생리통 심할때 대처법

정리하자면 허벅지 안쪽의 넙다리 빗근 마사지, 그리고 허리에 힘을 풀고 누워있는 몇몇 자세가 심한 생리통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물론 약을 먹거나 뜨거운 팩으로 온찜질을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중요한 것은 수축한 아랫배와 허벅지 근육을 풀어주는 것입니다.

생리통이 심하다면 평소 올바른 자세로 생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엎드리거나, 짝다리를 짚거나, 다리를 꼬는 자세는 하체의 순환을 막아 다리가 잘 붓고 생리통도 더 심해지니 지양합시다.

이상으로 생리통이 심할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