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한쪽만 빼면 안면비대칭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치한 사랑니 위치에 따라 더 심해지는데요. 어떠한 경우에 사랑니로 인한 안면비대칭이 나타나는지 알아봅시다. 또한 이를 교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알아봅시다.
사랑니 한쪽만 빼면 안면비대칭 되나?
사랑니 때문에 안면비대칭이 되는 경우
1. 사랑니를 한쪽 면만 모두 빼고 반대쪽은 남겨 둘 경우
오른쪽 아래 위 사랑니는 모두 뺐는데 왼쪽 아래 위 사랑니는 남아있다면, 음식을 씹을 때 한쪽면으로 씹는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자주 쓰는 근육은 강화되기 마련인데요, 한쪽으로만 씹다 보면 그 쪽 턱근(교근)이 발달해 안면비대칭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윗턱 사랑니는 뺐는데 아랫턱 사랑니가 남아 있는 경우
윗턱 사랑니도 모두 뺐고, 한 쪽 사랑니도 마져 뺐는데 다른 쪽 사랑니는 남아있다면 안면비대칭이 될 수 있습니다. 경험상 아래턱 사랑니를 빼면 확실히 그 쪽 턱이 작아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 비대칭 느낌은 컨디션이 안 좋거나 피곤한 날에 더 두드러지는…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3. 남아있는 사랑니가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
남아있는 아래턱 사랑니가 자주 염증을 일으켜 그 쪽이 붓는다면, 붓기 때문에 안면이 비대칭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4. 매복사랑니가 치열을 계속해서 밀 경우
매복사랑니의 발출력 때문에 앞 치아가 계속 밀린다면, 장기적으로 안면비대칭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사랑니를 빼도 안면비대칭은 남아있기 때문에 발치 후 치아교정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사랑니 때문에 안면비대칭 고치는 방법
1. 사랑니를 뺄 때 균형있게 빼기
사랑니를 뺄 때 순서를 정합시다. 아랫니를 뺐다면 다음에도 아랫니를, 윗니를 먼저 뺐다면 다음에도 윗니를 빼는 겁니다. 상 하로 빼지 말고 좌 우 순서로 빼면 음식을 씹을 때도 균형있게 씹을 수 있고 (저번에는 왼쪽, 이번에는 오른쪽 으로…) 안면 비대칭도 훨씬 덜해집니다.
2. 통증이 없어도 제거하기
사랑니를 남겨두면 나중에 임플란트 할 때 사랑니를 당겨 쓸 수 있어 좋다 하지만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가 일부만 돌출되어 있는 경우 충치가 생길 수도 있으며 드물지만 뿌리 부분에 낭종이 생겨 악취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령이 되면 건강상 이유로 발치도 어려우니 젊을 때 제거합시다.
3. 치아 교정하기
사랑니 때문에 낭종이 생겨 턱뼈가 변형되어서 안면 비대칭이 생겼다면, 이는 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치아 교정을 하거나, 아예 양악수술을 받은 방법이 있습니다.
사랑니 한쪽만 빼면 안면 비대칭 되나 정리
사랑니를 한쪽만 빼면 안면비대칭이 생긴다기 보단, 한쪽만 ‘남아있으면’ 안면 비대칭이 온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러니 한 쪽만 빼기 보다 양 옆을 균형적으로 빼는 것이 좋으며, 사랑니가 한 개만 남았으면 통증이 없어도 제거하는 것이 미관상, 건강상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