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발치 후 짠맛 나면 병원가야 함


사랑니를 뺐는데 뺀 곳에서 짠맛이 스물스물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이틀 그러고 만다면 별 문제 없지만 며칠이 지나도 계속 느껴진다면 해당 부위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짠맛 나는 이유

혀-낼름거리는-강아지


1. 피

사랑니 발치 직후에는 뺀 부위에서 피가 조금씩 나는데요. 피에는 소량의 미네랄과 나트륨이 들어있습니다. 아주 미량이긴 하지만 혀 미각세포가 감지해 짠맛을 느끼는 것입니다.

이 때 입을 오므려 계속 쭉쭉 빨아들이는 행위를 해선 안 됩니다. 지혈이 되지 않을 뿐더러 잘못하면 피딱지가 떨어져 드라이소켓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음식물

사랑니 발치 후 생긴 구멍에 음식물이 끼어 거기에서 계속 짠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힘으로 파내려 하지 말고, 다이소에서 파는 빈 주사기를 삽시다. 물을 채워 음식이 낀 곳에 물총처럼 쏘면 쉽게 음식물을 뺄 수 있습니다.


3. 염증

드물긴 하지만 발치부분에 염증이 생기면 짠 맛이 올라옵니다. 즉 염증맛 인 것이죠… 이런 경우 붓기와 통증도 같이 느껴지니 반드시 병원에서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사랑니 염증 시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엄청 짠맛이 느껴지고 고름처럼 누런 것이 스며들 듯 나옴, 손으로 누르면 더 많이 나옴

🔹 짠맛이 심하고 침을 뱉으면 노란 것이 나옴

🔹 사랑니가 신경과 가까워서 발치 시 아플거라고 의사가 말했다면 염증이 생길 가능성 높음



사랑니 발치 후 나는 이상한 맛

그 외 치아를 뺀 후 발치부위에서 나는 이상한 맛들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사랑니 뺀 후 금속 맛

금속맛은 피맛입니다. 시간이 지나 자연스럽게 아물면 없어집니다.


2. 사랑니 뺀 후 쓴맛

사랑니 발치 후 느껴지는 쓴맛은 소독약 혹은 항생제 맛일 수 있습니다.


3. 사랑니 뺀 후 비린 맛, 불쾌한 맛

사랑니 뺀 부분에 감염이 되면, 염증 때문에 이상한 맛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비리거나, 떫은 맛 등 뭔가 나서는 안 되는 맛이 느껴진다면 치과로 갑시다.


3. 사랑니 뺀 후 이상한 냄새

사랑니 뺀 후 살이 차오르면서 음식물이 끼거나 염증이 생겨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치과 한번 들러 소독 후, 이상이 없나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짠맛 정리

사랑니 발치 후 잘 관리가 안 되면 여러가지 맛이 날 수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이 나는 맛인 짠맛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음식물이 껴서
  • 염증

피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멈추니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음식물이 들어갔다면 물로 입안을 헹구거나, 주사기에 물을 넣어 쏘아 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붓기와 통증이 같이 느껴진다면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금속맛, 쓴맛, 여러 불쾌한 맛 등 다양한 맛이 날 수 있습니다. 금속맛이나 쓴 맛은 피나 남아있는 약 맛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영 이상한 맛이다 싶으면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이니 병원에서 다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