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이 되면 많이 벌어지는 빙판길 넘어짐 사고… 발목이나 무릎, 엉덩이뼈가 주로 나가며 운 없으면 손목과 얼굴까지 다치곤 합니다. 특히 어르신들은 아무리 조심하셔도 빙판에 미끄러져 넘어지는데요. 이렇게 넘어진 사람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힘으로 막 부축해서 일으키려 하면 안됩니다. 왜 그런지 이유와 빙판길 사고 응급처치 방법을 알아봅시다.
빙판길 넘어짐 사고 응급처치 방법
1. 길에서 응급처치 방법
1) 벌떡 일어나려 하지 말고 가만히 기다림 (놔둠)
빙판에서 넘어지면 순간 큰 충격이 몸에 가해졌기 때문에, 허둥지둥 일어나려고 하다가는 다친 곳이 더 심해질 수 있고, 다시 넘어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사람들 앞에서 넘어졌다면 창피하겠지만, 충격이 좀 가시도록 앉아서 가만히 기다려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옆에서 도와주겠다고 벌컥 들어올리거나, 안아들면 안됩니다. 힘이 잘못 가해져 다친 곳이 더 벌어지거나 도와주는 사람도 넘어질 수 있습니다.
2) 몸을 천천히 움직이며 이상이 있는지 확인
넘어졌다면 침착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땅에 손을 짚고 천천히 앉아 몸을 움직일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조금 기다렸다가 움직일 만 해지면 주변사람의 도움을 받아 일어나거나, 엎드린 자세에서 천천히 몸을 일으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3) 길 옆으로 잠깐 피하기
몸의 충격이 크다면 넘어진 장소에서 잠시 쉰 뒤, 길 옆으로 몸을 움직여 더 휴식을 취합니다.
4) 걸을 수 있는지, 구급차를 불러야 하는지 확인
어르신들이 빙판길에 넘어진 경우 의식을 잃는 경우도 있고, 의식은 있지만 몸을 꼼짝도 할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럴 경우 주변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119를 부릅시다.
2. 집에와서 응급처치 방법
1) 부딪힌 곳 냉찜질 하기
어찌저찌 혼지 집에 왔다면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냉찜질을 해줍시다. 냉찜질은 붓기를 가라앉히고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3일 동안 냉찜질 후 온찜질로 바꿉니다. 온찜질은 멍을 빨리 빼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 관절이 아픈 경우
무릎이나 발목, 손목이 아프다면 마찬가지로 냉찜질을 하고, 최대한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지속된다면 바로 병원으로 갑시다.
빙판길 넘어짐 사고 응급처치 주의사항
1. 스스로 몸을 추스르도록 기다리기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도와주겠다고 넘어진 사람을 바로 끌어당기거나 일으켜서는 안 됩니다. 넘어진 자세 그대로 안정을 취할 수 있게 옆에서 기다립시다.
넘어진 사람이 스스로 괜찮다고 말하면 그 때 조심스럽게 부축합니다.
2. 의식이 없다고 함부로 옮기지 말 것
빙판길에 넘어져 의식을 잃은 경우, 안아 들어서 옮기면 오히려 상처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어디 부러진 경우 뼈가 뒤틀려 회복에 더 오래 걸릴 수 있으니, 의식을 잃었다 하더라도 함부로 옮기지 맙시다.
의식이 없는 것을 확인하면 구급차를 부르고, 구급차가 올 때까지 같이 기다리는 것이 낫습니다.
빙판길 넘어짐 사고 예방법
1. 어두운 길로 다니지 않기
어두운 길은 빙판을 못 볼 확률이 크고, 넘어진 후에 잘 눈에 띄지 않아 도움 받기가 어렵습니다. 넘어지더라도 사람들이 많은 환한 곳에서 넘어져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어두운 밤에는 외출을 삼가는 것이 사고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2. 주머니에서 손 빼기
춥다고 주머니에 손 넣고 다니면 넘어졌을 때 대응이 늦어 얼굴을 바닥에 박을 수 있습니다.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걷고, 스마트폰은 하지 맙시다.
3. 그늘진 곳 피하기
그늘진 곳은 햇빛이 덜 들기 때문에 빙판이 더 오래 남아있습니다. 해가 잘 드는 곳으로 다닙시다.
4. 인적 드문 곳으로 다니지 않기
인적이 많은 곳이라면 빙판에 넘어져 의식을 잃어도 바로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인적이 드문 곳이라면 다친 채 방치될 확률이 큽니다.
5. 보폭을 좁게 해서 천천히 다니기
보폭을 좁게 해서 천천히 다니면 미끄러운 길이라도 잘 지나갈 수 있습니다.
빙판길 넘어진 사고 대처법 정리
이렇게 빙판에서 넘어졌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빙판에서 넘어졌을 때는 바로 옮기거나 일어나려 하면 안 되고, 스스로 기운을 회복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어느정도 움직일 수 있으면, 천천히 일어납시다. 그리고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응급처치로 냉찜질을 하고, 증상이 심해지면 병원에 갑시다.
가장 좋은 것은 넘어지지 않는 것이지요. 길을 갈 때 어두운 곳으로 가지 말고, 그늘진 곳은 빙판이 더 오래 남아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길을 걸 때 주머니에서 손을 빼고 다녀야 넘어졌을 때 몸을 지탱할 수 있습니다. 손목이 다칠 수 있지만 얼굴을 다치는 것 보다 나으니까요.
모두 추운 겨울철 조심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