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타 정수기는 독일인 핸커머가 발명한 5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휴대용 수돗물 정수기입니다. 작은 플라스틱 물통에 필터만 장착하는 아주 간단한 구조인데요. 정수력이 아주 엑설런트 해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브리타 정수기 사용법
1. 준비물
- 브리타 정수기 물통
- 브리타 정수기 필터
브리타 정수기를 사용하려면 먼저 정수기 통을 사야하겠죠? 쿠팡에서도 판매하고 그냥 온라인에서 검색해서도 살 수 있습니다. 저는 쿠팡이 필터가 싸서 쿠팡에서 모두 구매하였습니다.
브리타 정수기 물통은 두 가지 타입이 있는데요. 우리에게 익숙한 냉장고 보관형태의 물통과, 외부에 비치해 두고 수도꼭지에서 물을 따라 마시는 사무실 정수기처럼 생긴 물통이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것이 브리타 알루나, 오른쪽에 있는 것이 브리타 플로우입니다. 브리타 플로우는 대용량이라 사람이 많은 곳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1인 가정이라면 더 작고 슬림한 브리타 리퀠리도 쓸 수 있긴 한데 한번에 정수할 수 있는 양이 너무 적어 저는 알루나로 샀습니다.
물론 저희 집에 있는 것은 브리타 알루나 스타일 입니다.
그리고 필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2. 브리타 정수기 통 세척
사용 전 정수기 통과 필터를 한번 세척해 줍시다. 정수기 통은 설거지 하듯 닦으면 되고 필터는 물로만 닦아줍니다.
필터를 세제로 닦으면 마시는 물 통과하는 곳인데 좀 그렇겠죠? 세제로는 닦지 않습니다.
3. 브리타 정수기 통에 필터 장착
브리타 정수기 통은 이중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안에 넣는 통 바닥에 플라스틱 막대가 튀어나와 있는데요. 여기에 필터를 꾹 눌러 낍니다.
4. 위 쪽의 버튼을 꾹 눌러 배터리가 차오르게 하기
이 배터리는 필터 교체 주기를 나타내주는 타이머 역할을 합니다. 처음 필터를 끼고 버튼을 꾹 누르면 배터리가 풀충이 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한 칸씩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완전히 없어지면 필터 수명이 다 됐다는 뜻으로 새 것으로 바꾸어 껴야 합니다.
써보니 보통 1달 주기로 필터를 바꾸는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필터가 수명이 다 되면 물이 제대로 정수가 되지 않아 뭔가 이물질이 둥둥 떠다니는 것이 보입니다.
5. 첫 정수된 물은 버리기
그리고 뚜껑을 열고 물을 채우면 필터를 통과한 물이 아래로 똑똑 떨어져 고입니다. 이제 이 물을 마시면 되는데요. 최초로 정수된 물은 버려야 합니다. 왜냐하면 필터 안에 있는 활성탄 가루가 같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첫물은 버리고 두번째 물 부터 음용합시다.
브리타 정수기 사용 주의사항
1. 필터는 염소 필터로 구매하기
이게 무슨 말이냐면, 브리타 필터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석회 전용 필터와 염소 전용 필터… 왜냐하면 브리타가 개발된 독일은 수돗물에 석회 성분이 많기 때문에 석회질을 거르는 기능에 초첨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같은 동아시아의 물은 석회성분이 거의 없고, 대신 소독을 위한 염소 성분이 수돗물에 들어 있기 때문에 독일의 석회 필터는 맞지 않습니다. 대신 한국 전용으로 염소를 거르는 필터가 있기 때문에 이것을 구매해야 합니다.
이따금 싸다고 독일에서 직구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모르고 석회 필터를 구매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점을 잘 기억하셔서 염소 성분을 거르는 필터로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2. 아깝다고 필터 재사용 금지
수명이 다 된 필터는 미련없이 버립시다. 아깝다고 한 번 더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3. 물통 잘 세척하기
어떤 물통을 쓰던 마찬가지지만, 물이 계속 고여있으면 내부에 물때가 낍니다. 그리고 뚜껑 부분에도 물때와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꼭 주기적으로 잘 세척합시다.
브리타 정수기 필터 교체 하는 법
브리타 정수기 필터 교체는 쉽습니다. 그냥 힘으로 잡아 빼면 됩니다. 꽂혀있는 필터의 윗부분을 잡고 당기면 쑥 빠집니다. 재활용이 안 되니 종량제 봉투에 버립시다.
브리타 정수 필터 가격은 쿠팡 가격으로 3개에 20,900원 한개에 6,900원 꼴입니다. 정수기를 설치하면 한 달에 약 만원 정도 정기적으로 나가는데 생각해보면 브리타 정수기를 사용하는게 더 경제적인 것 같습니다. 전기세도 아낄 수 있고요.
이렇게 브리타 정수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브리타 정수기는 본품과 필터만 있으면 간단하게 끼워 물을 채워 정수시켜 바로 따라먹으면 되는 물통으로, 휴대가 간편하고 정수력이 뛰어납니다.
필터가격은 개당 6900원 꼴로 한달에 한 번 교체해 주면 됩니다. 물론 물이 계속 담겨져 있으면 통에 물때가 끼므로 1주에 한번씩은 세척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