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말로 축농증이라고도 하는 부비동염. 부비동염의 가장 고통스러운 점은 염증으로 코뼈 주변의 빈 부분에 고름이 찬다는 것인데요 이 농 때문에 점막이 부어 숨도 잘 못 쉬고, 계속 콧물이 줄줄 나고, 열도 나고 머리도 아픕니다.
결국 이 농을 제거하고 더 이상 차오르지 않게 하는 것이 부비동염 치료의 핵심인데요. 농을 제거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코풀기이죠. 하지만 무턱대고 풀면 잘 안 나오고 코도 헐어버리기 때문에, 먼저 농이 잘 빠지는 상태를 만든 후 코를 풀어야 합니다. 또 그냥 푸는 방법 외 다른 방법으로 농을 빼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비동염 코푸는 방법과, 집에서 어느 정도 농을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오트리빈 사용법과 부작용, 부작용 없는 비염 스프레이 추천
부비동염 코풀기, 농 녹여내기
1. 오일링(기름 가글)으로 농을 입으로 빼기
농이 고여 있는 위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코 양 쪽으로 두개골에 비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에 고름이 차는 건데요. 보통 코로 빼내지만 아시죠? 코와 입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음식 먹을 때 잘못 컨트롤 하면 코로 밥풀 나오고 그러지 않습니까.
콧물도 그렇게 입쪽으로 뺄 수 있습니다. 오일 풀링(oil pulling)이 바로 그것입니다.
오일 풀링이란 한마디로 기름 가글입니다. 몸에 해가 되지 않는 기름을 입에 머금고 체온으로 따뜻하게 녹이면서 입 안 전체를 골고루 가글한 후 뱉어내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치주질환에 효과가 좋아 잇몸이 내려앉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축농증에도 좋습니다.
기름을 입 안에서 굴리는 도중 코의 농이 녹아 입 쪽으로 내려와 기름과 섞입니다. 기름을 뱉어내면 자연스럽게 농도 같이 배출됩니다.
- 오일 풀링에 사용하는 기름 : 코코넛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 오일 풀링 주의사항 : 오일이 목 뒤로 넘어가서는 안 됨. 나도 모르게 일어나는 연하운동을 컨트롤 해야 함
2. 따뜻한 물을 입에 머금고 있는다
부비동염 코풀기 전 코 점막에 수분을 공급해 주어 들러붙어있던 콧물을 불려주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입에 머금고 5분간 기다립시다. 코의 점막에 수분과 온기를 공급해 주어 혈관을 확장시켜 점막을 확장시켜 숨이 잘 쉬어지고 코 안이 촉촉해집니다.
콧물이 투명한 재질이라면 이렇게 물만 머금고 가만히 있어도 콧물이 주르륵 흐릅니다. 이렇게 만들고 코를 풀면 농을 더 잘 뺄 수 있습니다.
3. 코에 온찜질 해주기
따뜻한 물을 머금고 있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집에 핫팩이 있다면 코 위에 올려주어 따뜻하게 만들어 줍시다. 혈관이 확장되어 콧구멍이 넓어져 숨이 더 잘 쉬어지고, 넓어진 콧구멍으로 콧물도 더 잘 빼낼 수 있습니다.
4. 코세척 도구 사용 하기
비염 환자들도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요, 아래와 같은 도구를 사용해 생리식염수를 한 쪽 콧구멍에 넣어 다른 한 쪽으로 빼내는 방법으로 코를 세척해 주는 것입니다.
소금기가 있는 식염수가 삼투압의 원리로 코 점막의 콧물, 세균 등등을 빨아내 가기 때문에 코가 시원해 지고 숨도 잘 쉬어집니다. 자기 전에 해봅시다.
매일 매일 일주일 정도 하면 머리가 개운해지면서 코가 근질근질한 느낌도 사라집니다.
- 코세척 주의사항 : 반드시 코세척 전용 식염수를 써야 함
- 코세척 주의사항 : 따뜻한 물로 샤워 후 바로 코세척을 하면, 욕실의 따뜻한 수증기 영향으로 농이 더 잘 나온다
- 코세척 주의사항 : 머리를 숙이고 해야지 세우고 하면 반대쪽 콧구멍으로 안 나오고, 부비동으로 들어감. 고개를 숙인 상태로 할 것.
어린이 부비동염은 코를 바로 빼줘야 한다
어린이는 성인보다 연약하기 때문에 코에 농이 차 있는 채로 오래 두면 중이염에서 폐렴까지 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코가 막히면 바로 콧물을 빼주어야 합니다.
- 코 찜질팩으로 온찜질 해 주고
- 흐르는 콧물을 제거 한 뒤
- 코세척을 합니다
- 자기 전 이 루틴을 반복합니다
만약 이렇게 했는데도 부비동염이 가라앉지 않고 눈도 빨개지면서 귀도 아파한다면, 병원에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병원 항생제만 며칠 먹어도 많이 좋아지며, 농도 석션으로 바로 빼주기 때문에 즉각적인 시원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농 빼고 항생제로 염증을 없애 코 안쪽이 막히지 않으면, 추가로 막히는 일 없이 초반에 일찍 고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 코풀기 방법이 효과 없는 경우
1. 코가 심하게 휜 비중만곡격이 있는 경우
코 중간을 나누어지는 코 뼈가 한쪽으로 심하게 휘었다면 먼저 이걸 똑바로 펴주는 수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 후 코세척을 하든 농을 빼든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코 점막이 많이 부어 있는 비후성 비염인 경우
코 점막이 너무 부어있으면 코세척이나 찜질이 별 효과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먼저 비염 수술로 점막을 지져 좀 수축시켜 놓아야 정상적으로 숨쉬는 기능이 가능합니다.
3. 찬물샤워 한 경우, 혹은 추운 곳에서 오래 있는 경우
코 주변의 온도가 내려가 있으면, 콧물이나 이물질들이 코 벽 점막에 딱딱하게 굳은 채 붙어있어 풀어도 내용물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코를 무조건 따뜻하게 불려주고 한 후 풀어야 합니다.
4. 코세척으로 완치를 바라는 경우
부비동염 코풀기에 필수요소인 코세척은 증상을 완화시키기만 할 뿐 완치가 되지는 않습니다. 부비동염과 비염은 인간이 정복하지 못한 질병 중 하나로, 몸 컨디션과 계절변화에 따라 완화되었다 심해졌다를 반복할 뿐 완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부비동염 코풀기 정리
- 코풀기 전 코를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함
- 코 온찜질, 뜨거운 물 머금고 있기, 오일 풀링으로 코 점막을 이완시켜 줌
- 그리고 코를 풀면 콧물이 더 잘 나옴
- 코세척을 매일 자기 전 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됨
- 어린이의 경우 코 농을 빼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심하면 초반에 병원에 가야 함
이상으로 부비동염 코풀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