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나무(산청목, 산겨릅나무)는 옛날부터 숙취해소와 피로회복에 좋기로 널리 알려진 식품입니다. 나무껍질을 벗겨내 말려 물에 우려먹는데요. 옛날 사람들은 이렇게 먹으면 몸에 좋다는 것을 어떻게 알았을까요.
하여튼 이렇게 몸에 좋은 벌나무는 가격도 비싸지 않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다 맞는 것은 아닙니다. 벌나무즙의 자세한 효능과 벌나무가 맞지 않는 사람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벌나무 즙 효능
1. 숙취해소 삼대장
벌나무의 가장 강력한 효능은 바로 숙취해소 입니다. 민들레, 헛개나무, 벌나무 이렇게 세 개가 우리나라 숙취해소 삼대장인데요. 뒤로 갈 수록 효력이 강합니다.
숙취에 좋다 = 간 해독에 좋다 라는 뜻이기 때문에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들이 많이 찾기도 합니다.
2. 갱년기 열감 감소
벌나무는 갱년기 여성에게 좋습니다. 갱년기가 오면 심부열이 치솟으면서 화끈거리고 잠이 잘 안 오는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벌나무가 이런 갱년기로 인한 열감을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3. 피로회복에 좋음
벌나무는 간기능을 전반적으로 개선해 주기 때문에, 딱히 술을 즐기지 않더라도 평소 벌나무즙을 먹으면 간 수치가 개선되고 황달이 사라지며 아침에 일어날 때 눈이 번쩍 떠집니다.
뭔가 멘트가 좀 그런데 실제 있는 효능입니다. 평소 기운이 없고 아침에 일어날 때 눈이 뻑뻑하다면 벌나무가 잘 맞을 것입니다.
4. 몸을 따뜻하게 해 줌
벌나무는 열이 오르게 해 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찬 사람이 먹으면 추위도 덜 타고 식욕이 늘며 얼굴 빛이 환해 보입니다.
5. 요로결석 자동배출
벌나무는 간의 수분을 빼고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요로결석이 있는 사람이 이 벌나무 즙을 많이 먹으면 결석이 자동배출(!)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벌나무 복용법
벌나무는 환으로 먹거나 즙을 내어 먹습니다. 아무거나 먹기 편한 것으로 먹으면 됩니다.
- 쓴 맛이 싫으면 – 벌나무 환
- 원재료 함량이 많은 것을 먹고 싶으면 – 벌나무 즙 (환은 함량이 떨어짐)
- 몸에 빠르게 흡수되는 것을 원하면 – 벌나무 즙
- 장기 복용이 싫으면 – 벌나무 즙 (환은 흡수가 느려 장기간 복용해야 효과를 봄)
벌나무 즙 가격
벌나무즙 구매는 쿠팡, 롯데on 홈쇼핑, 건강즙 전문 판매원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평균 한 포에 100ml, 30개에 25,000원 선입니다.
별로 비싼 가격은 아니지만, 성분표를 꼭 확인하고 사야 합니다. 만든 회사 별로 벌나무 100%인 곳도 있고, 벌나무 외 다른 한약재가 들어간 곳도 있습니다.
위는 황금이네 벌나무즙 성분표인데요. 정제수 외 벌나무즙은 약 10.99%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헛개나무 열매를 1.1% 넣었네요. 즉 100ml 중 벌나무 즙은 약 11% 들어 있는 것입니다.
위는 쿠팡에서 판매하는 벌나무즙인데요, 벌나무가 80% 들어 있고 다른 한약재들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위는 건강 중심에서 판매하는 벌나무즙입니다. 벌나무즙 100%에 정제수라고 되어있습니다. 다른 첨가물 없이 벌나무 만 먹고 싶으신 분들에게 좋은 것 같습니다.
함량과 추가된 첨가물을 확인해 가격 대비 괜찮아 보이는 제품으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벌나무 즙 먹으면 안 되는 사람
1. 다른 따뜻한 성질의 즙을 먹고 있는 사람
다른 따뜻한 성질의 즙 혹은 한약을 먹고 있다면 추가로 벌나무 즙을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오히려 열이 너무 올라 두통이나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복용후 설사 하는 사람
즙은 그 재료의 모든 영양소를 다 짜낸 엑기스이므로, 잘 맞으면 다행이지만 사람에 따라 영양이 너무 과해 설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먹어보고 설사 한다면 더 이상 먹지 맙시다. 몸에서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3. 과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
벌나무 자체가 약효가 엄청 진하기 때문에 하루에 1포가 적당하며, 너무 많이 먹으면 간 수치가 오히려 올라가고,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벌나무 즙 효능 정리
이렇게 벌나무즙 효능과 가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벌나무즙의 가장 큰 효능은 간기능 개선과 이뇨작용입니다.
이로 인해 몸이 따뜻해지고, 활력이 생기며 피곤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리고 신장을 자극해 소변을 잘 배출하게 됨으로써 붓기가 빠지고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벌나무즙의 가격은 2만원 중반 대로 저렴하게 살 수 있지만, 벌나무 함량이 아주 적거나 다른 한약재와 섞여 있을 수 있으니, 꼭 성분표를 확인해 벌나무즙100%로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좋다 해도 너무 많이 마시면 오히려 간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으니, 하루에 한 포 정량만 먹어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