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꼽때 제거하면 안 되는 이유, 배꼽때 잘 빼는 법


보통 배꼽때는 제거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특히 어릴 때 배꼽때 빼지 말라는 말을 많이 듣는데요. 그 이유는 배꼽 부위의 피부가 연약하기 때문에 조금만 만져도 쉽게 빨개지고 상처가 나기 때문입니다. 사실 배꼽도 피부인 만큼 먼지와 각질, 피지가 쌓이면 지저분해지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가끔 제거 해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 때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은 배꼽때를 ‘무리해서’ 제거하는 것입니다.



배꼽때 잘 빼는 법

즉 배꼽때를 ‘적절하게’ 제거한다면 빼도 됩니다. 적절한 배꼽때 제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뜨거운 물로 불리기

배꼽 안쪽은 상당히 연한 살로 되어 있습니다. 만져보면 알겠지만 일반 피부보다 두께가 좀 얇은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배꼽 때를 제거할 때는 상처가 나지 않게 최대한 살살 해야 하는데요. 가장 좋은 방법은 샤워 할 때 뜨거운 물로 배꼽을 불리는 것입니다.


2. 오일 사용하기

뜨거운 물보다 더 좋은 방법은 오일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일을 배꼽에 2~3방울 떨어뜨리고 스며들 때 까지 기다립니다. 안쪽에 차있던 먼지와 피지가 불어 훨씬 제거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3. 손으로 부드럽게 문지르기

오일이나 뜨거운 물로 배꼽을 불렸다면 손으로 주변을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너무 세게 문지르면 금방 빨갛게 변하면서 통증이 일어나니 여러번 문지른다고 생각하고 살살 합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때가 나옵니다.


4. 화장솜과 리무버로 제거

더 잘 제거하고 싶다면 화장솜에 아이리무버나 립 리무버를 뭍혀 배꼽을 살살 닦아줍니다. 리무버는 유분 제거에 탁월하기 때문에 배꼽때도 잘 제거해 줍니다.



배꼽때 뺄 때 주의사항

1. 배꼽을 뒤집으려 하지 말기

배꼽 안쪽까지 깨끗하게 하고 싶은 마음에 안으로 말려들어간 배꼽 살을 뒤집으려고 시도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그러지 맙시다. 뒤집히지도 않을 뿐더러 과도한 자극에 배가 아파옴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무리해서 파내지 말기

너무 세게 문지르거나, 여러번 만지면 배꼽 피부가 금방 벗겨집니다. 코를 여러번 풀면 코 점막이 헐어버리는데, 배꼽도 마찬가지 입니다. 오히려 코 점막보다 더 약해서 쉽게 벗겨지고 염증이 생깁니다.

핀셋을 쓰지 말라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연약한 배꼽살에 강철의 핀셋은 너무 폭력적인 도구인 것입니다. 게다가 핀셋 끝은 날카롭기 때문에 깊숙히 넣었다가 상처가 나면 곪을 수 있습니다.


3. 상처내지 않게 주의

배꼽은 몸 안쪽으로 들어가 있기 때문에 상처가 나면 치료도 어렵고 더디게 낫습니다. 어렸을 때 배꼽을 만지다가 빨갛게 되서 어른들에게 혼났던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배꼽때를 제거할 때도 항상 유념하여 살살 제거합니다.


4. 고름이 나온다면 감염된 것

배꼽에서 노랗거나 초록색의 고름이 나온다면 감염된 것입니다. 냄새도 고약하고 아프니 병원에 가서 치료받읍시다.



평소 배꼽 관리법

1. 배꼽에도 바디로션을 바른다

배꼽도 우리 피부입니다. 목욕 후 바디로션을 바를 때 배꼽도 잊지 말고 발라줍시다. 바디로션을 바르면 배꼽 피부도 부드러워져 마찰이 일어나도 쉽게 빨개지지 않습니다.


2. 평소보다 튀어나왔고 아프다면 병원에 가기

배꼽 탈장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보통 태어난지 얼만 안 된 신생아들에게서 일어나는 일인데 배꼽쪽의 근막이 약해 그쪽으로 장이 튀어나오는 현상입니다. 배에 힘을 주었더니 갑자기 배꼽이 튀어나왔고 만지면 아프다면 병원에 가서 수술받아야 합니다.



배꼽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배꼽은 장기와 연결되어 있다?

아닙니다. 배꼽은 어머니 뱃속에 있을 때 어머니 몸과 연결되어 있던 탯줄의 흔적으로, 장기와는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배꼽을 파면 장파열, 장내출혈 이런게 일어날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2. 배꼽 파면 복막염에 걸린다?

이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복막염은 장기를 감싸고 있는 복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배꼽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3. 배꼽에 세균이 건강에 나쁘다?

배꼽에 세균이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70가지가 넘는 세균이 배꼽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균들은 건강을 해치지는 않습니다. 우리 몸은 살기 위해 일정 부분 세균이 필요한 부분도 있는데요. 배꼽의 세균은 몸을 이롭게 해주는 세균 종류입니다. 그러니 배꼽 세균 때문에 어디가 아플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배꼽때 잘 끼는 배꼽

1. 옆으로 긴 배꼽

배꼽은 보통 동그랗거나 타원형으로 길쭉한데요, 옆으로 긴 배꼽이 있습니다. 이는 살이 쪘거나 몸 안에 노폐물이 많다는 뜻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표주박형 배꼽

표주박형은 겉으로 보기에는 잘 나타나지 않는데요. 겉으로 보기에는 동그랗지만 안으로 들어가면 살짝 좁아졌다가 다시 내부에서 공간이 커지는 배꼽입니다. 이는 살이 급속도로 쪘다가 뺐을 때 피부가 늘어나서 나타나는 것이며, 안쪽에 때가 쌓이면 빼기가 힘듭니다.

이런 배꼽의 소유자라면 내가 직접 배꼽때를 빼는 것 보다, 병원에 가서 빼는 것을 추천합니다. 뭔 배꼽때를 병원가서 빼나 하겠지만 엄연히 가능합니다. 배꼽때를 빼주는 병원은 일반 외과입니다. 찢어진거 꿰매주는 그 외과이니 혹시 나중에 필요하실 때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배꼽때-제거하면-안-되는-이유-배꼽-주변에-젤을-바르고-닦는-사진



이렇게 배꼽때 빼면 안 되는 이유와 배꼽때를 잘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배꼽때를 빼지 말라는 이유는 배꼽 살이 연약해 쉽게 상처가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배꼽에 노폐물이 쌓이면 제거하는게 좋으며 배꼽때를 제거할 때는 뜨거운 물 혹은 오일을 이용해 충분히 불리고, 손으로 살살 문질러 제거해야 합니다. 화장솜에 리무버를 뭍혀 닦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평소 배꼽에 로션을 발라주면 배꼽때 제거시 더 수월 할 수 있으며 제거 할 때는 뾰족한 도구를 쓰거나 너무 무리하게 빼려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혼자서 빼기 힘들다면 병원으로 갑시다.

이상으로 배꼽때 제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