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작열감에 고생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일시적으로 그러는게 아니라 몇 년간 지속되었다면 염증, 관절염, 척추질환, 순환기 질환, 혹은 생식기 쪽 문제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원인과 발바닥에서 열날때 대처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발바닥에서 열날때 대처법 8가지
1. 냉찜질 하기
발에 쿨패드를 붙이거나, 차가운 벽에 붙여 열을 식힙시다. 일시적이긴 하지만 금세 차가워집니다. 참고로 발바닥에 선풍기를 쐬는 것은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차가운 물체가 발바닥에 딱 닿아야 합니다.
2. 발바닥, 종아리 스트레칭
발바닥과 종아리 스트레칭을 해주면 근육이 이완되고 혈액순환이 개선돼 발바닥 열감이 줄어듭니다. 수건을 발바닥에 걸고 몸쪽으로 지그시 당기고, 엎드린 자세로 팔다리를 쭉 펴 아치형으로 일어납시다. 이 때 발바닥은 최대한 바닥에 붙어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종아리 근육에 찌릿하게 자극이 가 스트레칭이 됩니다.
3. 찬물 따뜻한 물에 번갈아 발담그기
임시방편이긴 합니다만 대야 두 개를 준비해서 각각 찬물과 따뜻한 물을 받습니다. 그리고 발을 번갈아가며 담그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발바닥 열감이 줄어듭니다.
4. 척추가 굽었다면 먼저 해결
발바닥에서 열이 나는 이유에는 척추와 허리가 굽었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척추뼈가 굽으면 디스크가 튀어나올 수 있고, 하반신 혈액 순환에 전체적으로 영향을 미쳐 발바닥이 뜨거워 질 수 있습니다.
5. 족부 깔창 깔기
평발인 경우 발바닥에 체중이 많이 실려 무리가 가 열이 날 수 있는데요. 평발러들이 많이 사용하는 족부 깔창을 깔면 그나마 발바닥에 아치가 만들어져 피로가 덜 합니다.
6. 다이어트 하기
과체중이라면 다이어트는 필수입니다. 체중이 많이나가면 몸을 지탱하는 무릎과 발바닥에 하중이 심하게 걸립니다. 발바닥 열감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7. 발바닥에 무리가는 운동 하지 않기
발바닥이 뜨겁더라도 운동을 하긴 해야하는데요. 혈액순환이 더 잘 될수록 발이 뜨거운 증상이 사라집니다. 다만 발바닥에 무리가 가지 않는 수영이나 자전거 위주의 운동을 해야 합니다. 걷기, 등산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8. 과로하지 않기
하루의 대부분을 서서 일하는 직업이라면 발바닥이 쉽게 뜨거워지죠. 그렇다고 일을 안 할수는 없으니, 일을 마쳤다면 저녁때 발의 피로를 잘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 있는 중간 중간 쉬는 것이지만 직장인 특성상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다만 귀가 했을 시 따뜻한 물로 족욕 하고, 마사지를 하는 등 과로를 막기 위한 최소한의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발바닥에서 열나는 이유
1. 투머치 운동량
갑자기 안 하던 운동을 심하게 한 경우, 예를 들어 등산을 했거나 축구, 농구를 심하게 한 경우 발바닥 열감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체중 과다
과체중인 경우 무게를 지탱하는 무릅과 발바닥이 쉽게 피로해집니다. 이럴 경우 발바닥 뿐만 아니라 무릎도 빨리 안 좋아 집니다.
3. 류머티스 관절염
류머티스 관절염이 있는 경우 발가락 혹은 발바닥 허리, 발목뼈가 아픕니다. 관절염은 말 그대로 ‘염증’이므로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과 함께 발바닥에서 열이 발생합니다. 비단 발바닥 뿐만 아니라 손이나 손목, 팔꿈치에도 동일한 증상이 일어납니다.
4. 전립선, 방광문제
신장에 이상이 생겨 요산이 쌓여 밖으로 빠져나오지 못해도 발바닥이 뜨거워 집니다. 이런 증상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많이 일어납니다.
5.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정맥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해 피가 역류하거나, 혈관이 부풀어 올라 꼬불꼬불한 모습이 그대로 보이는 증상입니다. 하지정맥류에 걸리면 다리 쪽에 혈액순환이 제대로 안 되기 때문에 열감, 저림, 붓기, 피로 등이 나타납니다.
6. 발바닥쪽 혈액순환 저하
심장은 한 번의 펌프질로 혈액을 발끝 손끝까지 보내는데요. 신체의 대사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경우 발끝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안 돌아갑니다.
7. 척추가 안 좋아서
정확히 얘기하면 척추관협착증이 있는 경우 다리가 저리고 발바닥에서 열이 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과 신경이 빠져나가는 추간공이 있는데 이 사이가 좁아지면 신경이 눌려 통증과 열감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 때 발바닥 열감 뿐만 아니라 골반, 다리, 발에 이르기 까지 저릿한 통증이 함께 나타납니다.
8. 체력 급격 소요
체력이 빠르게 소모되는 일을 해도 발바닥에서 열이 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기력이 쇠하면 염증반응이 치고 올라오거든요. 그래서 심하게 지친 채로 귀가하면 손발을 깨끗히 씻고 영양보충을 잘 해 몸이 회복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발바닥 열감이 문제가 아니라 감기나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9. 선천적으로 체력이 안 좋은 경우
몸이 약해도 발바닥이 뜨거운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10. 평발
평발이어서 발바닥이 체중 분산을 골고루 못 하는 경우에도 발에 스트레스가 쌓여 열이 날 수 있습니다.
11. 너무 작은 신발을 오래 신어서
발에 맞지 않는 너무 작은 신발을 신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발바닥 근육이 죄어들어 열이 남은 물론 계속 신으면 근막에 염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발에 잘 맞는 신발을 신어야 하겠습니다.
12. 족저근막염
발바닥에서 열이 나는 가장 흔한 이유입니다. 발바닥에 있는 근막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콕콕 찌르는 통증이 함께 동반됩니다.
하필 밤에 발바닥 열이 나는 이유
그러면 낮에는 괜찮다가 왜 밤만되서 자려고 누우면 발바닥이 뜨거워지는 것일까요? 바로 낮에는 활동하기 때문에 발바닥이 체중에 적응되어 잘 못느끼는 것입니다. 배도 아플 때 꾹 누르면 통증이 조금 줄어들지요? 그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하루종일 그렇게 돌아다니다가 자려고 누우면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이 사라지면서 피가 돌기 시작하는데요, 그 때 뭉근한 느낌이 들면서 잊고 있던 통증이 되살아나는 것입니다.
일시적으로 열감을 줄이려면 앞서 서술한 냉찜질, 스트레칭, 찬물 더운물 번갈아 발찜질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면 병원에 가봐야 합니다. 혈관이나 다른 곳에 이상이 없는지 살피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발바닥에서 열날때 대처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