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14일 이후 발리에 입국하는 사람은 반드시 관광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관광세란 그 나라(혹은 도시)를 관광목적으로 방문하는 사람들에게 받는 세금입니다. 수요가 많으면 비싸지는 법. 엄연한 시장경제 원리긴 한데 약간 억울하네요. 작년에 갈껄… 바빠서 미뤘더니 후회가 됩니다.
그래도 13,000원 이면 납득할 만한 금액 인 것 같습니다. 발리 관광세 납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리 관광세 13,000원 납부 후기
1. 러브발리 어플 접속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접속해 러브발리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2. Pay Tourist Levy 클릭
스크린샷을 못 찍게 되어 있어 사진이 없는데요. 러브발리 어플에 접속하면 바탕화면에 바로 Pay Tourist Levy 라는 버튼이 뜹니다. 이걸 클릭합시다.
3. 금액 확인, 지불 방법 선택
그러면 관광세가 얼마인지 나오는데요. 150,000 인도네시아 루피, 약 10달러 입니다. 현재 (3/5) 환율 기준으로 12,600원 정도 되네요.
지불 방법도 설정합니다. 비자 카드가 가장 편하죠.
4. 이름, 메일, 여권번호, 발리 도착일 입력
이름과 메일, 여권번호, 발리 도착일을 입력하는데요. 여기서 이름은 여권이름과 동일해야 합니다.
5. 신용카드 정보 입력, 결제
발리 관광세를 지불할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합니다.
모두 입력하고 Submit을 누르면 컨펌 메시지가 뜹니다.
6. 메일로 납부증명서 확인, QR코드 핸드폰에 저장
이렇게 하면 입력한 메일로 관광세 납부증명서(바우처)가 옵니다. QR코드가 들어가 있으니 발리 공항 도착 시 체크포인트에서 이 QR코드를 보여주면 됩니다.
발리 관광세 낼 때 주의사항
1. 입국 5일 전에 내야 함
발리 관광세 컨펌 메일은 바로 오지 않습니다. 며칠 지나야 오니 적어도 입국 5일 전에는 신청해야 합니다. 촉박하게 하지 말고 미리 신청합시다.
2. 인도네시아 출국하면 들어올 때 또 내야 함
발리 관광세는 한번만 내면 됩니다. 발리를 벗어나도 인도네시아에 계속 머문다면, 다시 발리에 들어갈 때 안 내도 됩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밖으로 출국 했다가 다시 발리에 온다면 또 내야 합니다.
3. 납부증명서 핸드폰 저장 필수
납부증명서를 메일로 받았으면 꼭 핸드폰에 다운로드 받아 둡시다. 공항 인터넷이 느릴 수도 있고 에러가 나서 접속이 안될수도 있으니까요.
발리 관광세 안 내도 되는 사람
1. 외교관
2. 승무원
3. 장기체류 비자 소유자는 안 내도 됨
4. 가족방문 비자, 유학 비자 소유자
5. 비즈니스, 상용비자 소유자
외교관과 승무원, 장기체류 비자 소유자는 공항에서 여권만 보여주고 들어가면 됩니다.
그리고 가족방문 비자, 유학비자, 비즈니스 비자, 상용비자 소유자는 도착 5일 전에 러브 발리에 들어가서 미리 등록해야 합니다. 관광세만 안 낼 뿐 아무것도 안 해도 되는 것은 아니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