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숫가루 안 뭉치게 타는 법, 뜨거운 물 vs 우유



미숫가루는 딱 미숫가루만 타는 것이 아니라 설탕도 같이 타야 맛있습니다. 물론 건강에는 그냥 미숫가루만 타는 것이 좋지만요… 가루들을 2:1, 혹은 취향에 맞게 비율을 조절해 골고루 섞은 후, 물을 부어야 하는데요. 그냥 숟가락으로 휘휘 저으면 다 뭉칩니다.

안 뭉치게 미숫가루를 타려면 거품기가 있어야 합니다. 거창할 필욘 없고요, 작은 거면 됩니다. 어떻게 하는지 알아봅시다.



미숫가루 안 뭉치게 타는 법

1. 미숫가루와 설탕을 섞고 물을 부을 것

먼저 미숫가루와 설탕을 2대 1의 비율로 큰 그릇에 붓고, 골고루 섞어줍니다. 그리고 물이나 우유를 준비합니다.

설탕의 양은 입맛에 따라 단 것이 싫으면 더 적게 넣어도 됩니다.


2. W자를 그리며 젓는다

물을 가루에 부은 후, 손 거품기로 젓습니다. 숟가락이 아니라 손 거품기여야 합니다. 이 때 주의할 사항은 원으로 젓는 것이 아니라 더블유(W)자를 그리며 저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러면 가루간 충돌이 더 많이 일어나 뭉치지 않고 골고루 흩어집니다.

이 때 물의 양은, 미숫가루 죽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걸쭉해지게 넣어야 합니다.


3. 얼음을 넣고 섞어 얼음이 녹게 해 시원하게 먹는다

미숫가루 여름 버젼입니다. 걸쭉해진 미숫가루액에 얼음을 쏟아넣고 마찬가지로 W모양으로 젓습니다. 그러면 얼음이 녹으면서 시원한 미숫가루가 완성됩니다.


4. 믹서에 갈아버린다

귀찮으면 현대문명의 이기를 빌립시다. 미숫가루와 설탕을 섞은 후 믹서에 붓습니다. 다음 물이나 우유를 붓고 믹서기를 작동시킵니다.

큰 믹서기가 부담스럽다면 요즘은 텀블러 사이즈의 미니 믹서기도 있으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믹서에 갈아 골고루 섞인 미숫가루를 그대로 마셔도 되고, 얼음을 추가해 시원하게 만들어 먹어도 됩니다.



미숫가루 뜨거운 물 인가 우유인가

1. 미숫가루 + 뜨거운 물

미숫가루가 잘 녹기를 바라는 마음에 뜨거운 물을 섞는데요. 오히려 뜨거운 물에서 더 안 녹습니다. 자기들끼리 끈적하게 들러붙습니다.

미숫가루를 물에 타고 싶다면 약간 따뜻하다 싶은 미지근한 물을 넣으시기 바랍니다.


2. 미숫가루 + 우유

빽다방에서 유명해진 미숫가루와 우유 조합… 미숫가루 물과 우유의 차이는 맛 입니다.

미숫가루를 물에 타면 좀 더 가벼운 느낌이, 우유에 타면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미숫가루 입자가 우유에는 잘 안 풀리는 경향이 있어서… 미숫가루를 안뭉치게 타고 싶은 분이라면 물을 추천합니다.

보통 다이어트 할 때는 미숫가루 + 물 조합을, 식사대용으로 미숫가루 + 우유 조합을 선호합니다.



미숫가루 먹으면 안 되는 사람

1. 당뇨 환자

미숫가루는 설탕이 섞여 당분이 높습니다. 그래서 혈당이 높은 사람은 먹으면 안 됩니다.


2. 미숫가루로 살 찌우려는 사람

미숫가루는 칼로리가 높아 살이 잘 찌는 음식입니다. 그래서 바짝 마른 체질의 남자들이 살을 찌우기 위해 미숫가루를 먹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반드시! 웨이트 운동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웨이트 운동 없이 미숫가루만 먹으면 탄수화물이 몸에 쌓여 배만 볼록 나옵니다. 이렇게 나온 배는 빼기 더 힘드니 무조건 운동 하면서 식간에 조금씩만 먹어야 하겠습니다.


3. 보충제와 미숫가루를 같이 먹는 것

근육 키우려는 남자들이 더 좋은 효과를 보기 위해 단백질 보충제와 미숫가루를 같이 먹는데요, 사실 둘 중 하나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둘을 같이 먹으면 위장이 나빠집니다.


4. 고혈압 환자

설탕이 들어간 미숫가루는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정 미숫가루를 먹는다면 설탕 빼고, 꿀도 넣지 않고 완전 곡물가루만 든 것을 마셔야 합니다.


5. 밥 대신 미숫가루만 먹으려는 사람

미숫가루의 성분은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대부분이고 지방이 소량 섞여있습니다. 식사 대용으로 괜찮은데요. 문제는 삼시 세끼를 미숫가루로 때우려는 사람입니다.

아침에 미숫가루 한 잔 정도는 괜찮지만 점심 저녁까지 미숫가루를 먹는 것은 영양 불균형을 초래해 좋지 않습니다.



미숫가루 다른 활용법

1. 미숫가루 팩

미숫가루의 유통기한은 1년에서 2년입니다. 냉동실에 넣어놨다 하더라도 신내가 나면 버려야 합니다.

그런데 그냥 버리기 아깝다면 여러가지로 생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미숫가루 팩이 그 중 하나입니다.


► 미숫가루 팩 만들기

  • 준비물 – 미숫가루, 플레인 요거트
  • 미숫가루, 플레인 요거트를 각각 2스푼씩 섞는다
  • 얼굴을 스팀타올로 덮어 모공을 열어준다
  • 꾸덕하게 개어 얼굴 전체에 도포하고 10분 후 씻어낸다
  • 살살 문질러 씻어내면 미숫가루의 성긴 곡물이 각질도 제거해 준다


2. 기름기 제거에 사용

오일을 바닥에 쏟았을 때 밀가루를 이용해 오일을 흡수하여 청소하는데요. 이 때 미숫가루도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름기 많은 후라이팬을 닦을 때도 미숫가루를 부으면 기름기를 잘 흡수합니다.



미숫가루 정리

사발에-미숫가루가-타져-있는-모습
미숫가루

이렇게 미숫가루 안 뭉치게 타는 법과 뜨거운 물과 우유에 탔을 때 차이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미숫가루가 안 뭉치게 타려면,

거품기, 혹은 믹서기 사용

너무 뜨거운 물 붓지 않기

우유 보다는 물이 더 잘 풀린다

저을 때 W자를 그리며 젓기

이렇게 되겠습니다. 또한 미숫가루는 영양분이 많긴 하지만 완전한 식사대용은 불가능 하며, 설탕이 들어있기 때문에 당뇨나 고혈압 환자에게는 맞지 않습니다. 벌크업용으로 미숫가루가 좋긴 하지만 반드시 웨이트 트레이닝을 해야 원하는 모양대로 살을 찌울 수 있으며, 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있다면 미숫가루는 안 먹어도 됩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미숫가루는 얼굴 팩이나 기름기 제거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니 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problem sol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