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나요 해결법 9가지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건조한 공기때문 이기도 하지만 의외로 위장이나 편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나는 이유는 무엇이며 해결법 9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나요 해결법 9가지


1.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역류성 식도염 검사

하도 기침이 나서 병원에 갔더니 의외로 역류성 식도염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위액이 역류해 식도를 자극하게 되는데요. 그러면서 잔기침과 목 이물감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이 역류석 식도염 증상은 목 간지러움과 기침 뿐만 아니라 잦은 트림, 복부팽만감, 속쓰림, 가슴쓰림의 증상을 동반하니, 이런 증상이 있다면 소화기내과에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결법

역류성 식도염때문에 목 간지러움과 기침이 난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위장의 소화기능 강화와 혈액순환 촉진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위와 식도를 연결하는 괄약근이 약해진 것인데 한번 약해진 괄약근은 원래대로 돌아오기가 쉽지가 않거든요.

따라서 위장의 소화능력을 강화시켜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위장에 혈액이 잘 공급되게 해 원활히 움직이게 만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려면 1) 식후 빠른 걷기로 운동하기, 2) 배 따뜻하게 하기 3) 소화를 도와주는 매실액 마시기 4)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 먹지 않기 가 있겠습니다.



2.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소화기능, 장 기능 검사

평소 소화기능이 좋지 않아도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납니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은 위에서 음식을 소화시키면서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데요. 가스는 위로 올라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이 생성되면 가슴이 압박되어 기침이 터져나오게 됩니다.


해결법

선천적으로 소화기능을 약하게 가지고 태어났다면 늘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적당한 운동으로 장기능 향상을 도와야 합니다. 장 기능 향상에는 유산소 운동이 좋은데요. 1) 식후 30분 후 자전거 타기, 걷기와 달리기, 2) 유산균 먹기, 3) 양배추, 매실, 배 같은 소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 먹기 같은 방식으로 목 간질거림과 기침을 해결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밤늦은 회식과 음주,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는다면 이 또한 줄여야 합니다.


3.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코와 기관지 점막 염증 검사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자주 나면 자동적으로 이비인후과에 가는데요. 실제로 부비동염, 기관지염, 후비루(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원인은 결국 코와 기관지에 염증이 생겼기 때문입니다.


해결법

무조건 감기약만 먹지 말고, 어디 부위에 얼마나 염증이 생겼는지 자세히 검사 받아야 합니다. 먼저 검사 받고, 염증 정도에 맞춰 약을 타먹어야 빨리 나을 수 있습니다.



4.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알레르기가 생겼는지 검사

지인은 새우를 정말 좋아하는데요, 먹을 때마다 목이 텁텁하면서 붓는 느낌이 들고 기침이 자주 났다고 합니다. 워낙 오랜 세월 그래왔던지라 뭐 그럴 수도 있지 하면서 살고 있었는데 알고 봤더니 갑각류 알러지임이 드러났습니다. 지인은 30년이 넘는 세월동안 몰랐다며 식욕이 알레르기를 이겼다며 놀라워했습니다.


해결법

이렇게 나도 모르는 알러지 때문에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날 수도 있습니다. 혹은 멀쩡하다가도 갑자기 새로운 알러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음식을 먹을 때마다 기침 증상이 없었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5.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폐 검사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나는 궁극적인 원인으로 폐질환이 있습니다. 특히 폐렴에 걸린 경우 목 간지러움과 기침, 흉통이 지속됩니다.


해결법

폐렴은 의외로 흔한(?) 질환입니다. 옛날 못 먹고 못 살 때나 걸린다고 생각하시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졌거나, 몸이 약한 여성, 고령자, 어린이는 폐렴에 자주 걸립니다.

폐렴은 폐렴 예방 주사를 맞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5세 이상 고령자는 무료로 맞을 수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 평소에 규칙적인 생활과 균형있는 식사를 하면 폐렴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걸렸다면 1) 병원 입원해 호흡기 치료 2) 심하지 않으면 통원 치료 3) 집에서 절대 휴식 을 취해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입원해서 치료받는것이 통원치료보다 더 빨리 잘 낫습니다.



6.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만성 비염환자는 더 조심

비염환자라면 특별한 원인이 없어도 항상 목이 간지럽고 기침과 재채기가 자주 납니다. 주로 차가운 온도, 먼지, 꽃가루, 자극적인 냄새 등 조금만이라도 공기에 이물질이 섞여있으면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결법

비염 환자는 몸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여름에도 얇은 옷을 여러겹 입어 에어컨 바람에게서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또 덥다고 얼음물을 벌컥벌컥 들이키는 것도 안 좋습니다. 음식도 항상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목 간지러움과 기침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비염 수술을 해버리면 확실히 좋긴 한데요. 2~3년 지나면 원상복귀 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염 수술은 코 점막을 지져저 수축시키는 건데 시간이 지나면 점막이 재생되어 다시 기침이 시작되거든요. 그러니 평생 관리한다는 생각으로 삽시다.



7.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유행성 바이러스 질환일 가능성 고려

철마나 한반도에 도는 유행성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파보 바이러스, 라이노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수족구, 중이염 등등… 주로 아기들이 많이 걸리지만 성인도 예외일 순 없습니다.

이런 바이러스는 봄과 가을에 주로 유행합니다. 이상하게 감기기운이 있고 열과 기침, 콧물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유행성 바이러스에 걸린 것은 아닌지 의심해야 합니다.


해결법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이 나며 미세한 열감과 두통이 있다면, 먼저 동네 약국에 가서 증상을 설명하고 약을 사옵니다. 약사들은 시즌별 유행하는 바이러스 정보를 꿰고 있기 때문에 적절한 약을 처방해 줍니다. 약국약을 먹고 호전되지 않는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히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초기에 빨리 갈수록 빨리 낫습니다.



8.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에어컨 필터 청소

집 에어컨 뿐만 아니라 자동차 에어컨 필터에 먼지가 많이 끼어 있으면 목 간지러움과 기침이 납니다.


해결법

매년 에어컨 필터를 잘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하겠습니다. 선풍기도 마찬가지로 팬과 선풍기 살의 먼지를 잘 제거해야 합니다.



9.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 날 때 해결법 – 몸을 따뜻하게 하기

목과 기관지는 항상 촉촉하고 따뜻한 상태로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세균과 먼지를 차단하는 점막의 원래 기능을 잘 수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수분이 부족해 건조해지고, 공기가 차가워지면 점막이 말라 먼지를 잘 못 잡아내면서 목이 간지럽기 시작합니다. 먼지를 튕겨내기 위해 기침도 심해지고요. 때문에 항상 몸을 따뜻하게 하고 수분을 잘 공급해야 합니다.

이렇게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날 때 9가지 해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역류성 식도염
  • 소화기능 불량
  • 코와 기관지 염증
  • 알레르기
  • 폐렴
  • 비염
  • 유행성 바이러스
  • 차갑고 건조한 공기


위의 원인 중 자신이 해당하는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목이 간질거리고 기침나는 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 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