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차 에어컨 찬바람 나오는데 더운 이유, 해결법


모닝은 차도 작기 때문에 에어컨을 틀면 금방 시원해지는데요. 더운 한여름에는 차량용 에어컨을 틀어도 안 시원할 때가 있습니다. 이상하다 싶어 에어컨 송풍구에 손을 대 보면 찬바람은 나옵니다. 정상 작동 하는 것 같은데 왜 안 시원해 지는 것일까요? 한여름에 차 에어컨을 틀어도 안 시원한 이유에 대해 알아봅시다.



모닝 차 에어컨 찬바람 나오는데 더운 이유

1. 선팅이 약해서

모닝 선팅이 너무 약하지는 않은지, 혹은 선팅 한 지 오래되었는지 확인합시다. 선팅이 너무 연하면 앞은 잘 보이지만 햇빛차단이 잘 안되어 내부가 빨리 뜨거워집니다.

보통 선팅 교체주기는 10년인데요. 우리니라 기후 특성상 5~6년에 한번씩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엔진이 과열되어서

고온으로 엔진이 과열되어도 엔진열이 냉각수에 영향을 미쳐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습니다. 냉각수의 온도조절 기능이 고장나고, 냉각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3. 팬벨트(휀벨트) 불량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운전석쪽 본넷트에서 끼릭끼릭 소리가 날 때가 있습니다. 바로 엔진에 연결된 벨트가 노후화되어 늘어져 나는 소리입니다. 팬벨트가 늘어지면 소음도 소음이지만, 주행 중 갑자기 끊어져 자동차가 도로 한복판에서 멈추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 컨벨트는 엔진 구동의 핵심이지만 에어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정확히는 에어컨벨트와 수명이 비슷합니다. 그래서 컨벨트를 간 지 오래되었다, 혹은 자동차 구매한 이후 한 번도 갈지 않았다, 그리고 주행 시 본네트에서 끼릭끼릭 소리가 난다, 그렇다면 에어컨 벨트도 같이 점검해 봅시다.


4. 에어컨 바람 방향이 내 쪽이 아니어서

자동차 에어컨 송풍구 방향이 내 쪽이 아니어서 덜 시원한 걸 수도 있습니다. 이 방향이 생각보다 중요하거든요. 운전하는데 너무 더워 뒷사람에게 덥지 않냐 물어보니, 자기는 아주 시원하다고 하더라고요. 알고보니 운전석쪽 에어컨 방향을 다른쪽으로 돌려놔서 그랬던 것이었습니다.



모닝 차 에어컨 시원하게 만드는 법

1. 출발 전 시동 걸고 창문 열기

출발 전 환기만 잘 해도 차 내부의 공기 질을 확 올릴 수 있습니다. 같혀있던 더운 공기를 빼낸 후 에어컨을 틀면 더 빨리 시원해집니다.


2. 그늘에 주차하기

더운 여름에 땡볕에 차를 세워두면 외부와 내부가 엄청 뜨겁게 달궈지는데요. 차량 온도가 높아지면 에어컨을 틀어도 제 기능을 하기까지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되도록 그늘이나 지하에 주차합시다.

주차된-차량들
주차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