멍은 외부 충격으로 모세혈관이 터져서 생깁니다. 멍을 빨리 빼려면 다친 곳의 붓기부터 가라앉히고 혈관 재생력을 높여야 하는데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처음에는 붓고 붉었던 멍이 붓기가 빠지면서 푸른색으로 변합니다. 그러다가 점차 노란색으로 변하면서 사라지는데, 이 순서가 최대한 빨리 지나가게 해 봅시다.
멍 빨리 빼는 법
멍 빨리 없애기 – 약국 멍빼는 연고 바르기
비타민K 가 멍을 발리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멍빼는 연고로 유명한 닥터쁘띠 연고가 바로 비타민 K 연고입니다. 효과가 생각보다 좋으니 멍이 자주 든다면 하나쯤 구비해 둡시다.
다만 사람에 따라 바른 후 자극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발랐는데 피부가 빨개지거나 가렵다면 사용을 중단합시다.
멍 빨리 없애기 – 냉찜질 온찜질 번갈아 하기
뭔가 부딪히면 부딪힌 곳이 빨개지며 부어오르는데요, 이 때 냉찜질을 하면 붓기를 빨리 뺄 수 있습니다. 냉찜질로 먼저 붓기를 없앤 후 온찜질로 혈액순환을 도와주면 멍이 생겼다가도 빨리 사라집니다. 주의할 점은 너무 뜨거운 찜질은 안 되고, 적당히 따뜻한 정도로 해야 합니다.
또한 붓기가 남아있는데 온찜질을 하면 안 됩니다. 붓기 빼는 데 도움도 안 될 뿐더러 멍은 그대로 생기게 됩니다.
멍 빨리 없애기 – 반신욕하기
반신욕이나 사우나를 해도 멍을 빨리 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붓기를 완전히 없앤 후, 피부 색이 푸르딩딩하게 변할때 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멍 빨리 없애기 – 가벼운 마사지 하기
‘가벼운’ 마사지 입니다. 멍든 부분을 가볍게 문질러주면 뭉친 피가 풀려 멍을 빨리 없앨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 피로 풀듯이 꽉꽉 문지르면 오히려 주변으로 자잘하게 멍이 더 들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또는 가볍게 걷는 운동도 멍을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멍 빨리 빼는데 효과 없는 방법
1. 달걀로 문지르기
눈가에 멍이 들었을 때 날달걀로 문지르는 모습을 TV나 영화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민간요법 중 하나로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멍 빼는데 별로 효과가 없습니다. 의도는 주변 뭉친 피를 빨리 풀어주려는 것이지만 잘 풀어지지도 않고 너무 세게 하거나 오래하면 오히려 멍을 더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쇠고기 붙이기
멍이 든 얼굴에 날고기를 붙이고 있는 것도 별로 효과 없습니다. 오히려 생고기는 비위생적으로 세균이 상처에 들어가면 감염 될 위험이 있습니다.
진짜 하고 싶으면 고기의 표면을 깨끗히 세척한 후 붙여야 하는데요. 먹는 걸로 그렇게까지 하긴 좀 그렇죠.
<멍 색깔별 증상>
- 붉은 반점 멍 – 적혈구가 파괴되어 살갖에 비치는 것으로 멍의 초기단계입니다.
- 파란색 멍, 보라색 멍 – 멍든지 2~3일 경과하면 파란색, 보라색으로 바뀜, 통증이 느껴짐
- 갈색 멍 – 1주일 경과, 통증이 사라지기 시작
- 노란색 멍 – 파괴된 적혈구가 몸 속으로 흡수되는 단계. 거의 치료되는 단계
멍이 자주 드는 사람, 멍이 자주 드는 이유
1. 멍이 자주 드는 이유 – 피부 콜라겐 층이 얇아서
피부가 얇은 사람이라면 작은 충격에도 멍이 쉽게 듭니다. 특히 피부 중에서도 팔꿈치, 무릎, 정강이뼈 등 지방이 거의 없는 곳에 멍이 자주 생깁니다.
2. 멍이 자주 드는 이유 – 유난히 혈관이 약해서
젊은 여성이나 노인인 경우, 혈관이 약하기 때문에 작은 충격에도 쉽게 터집니다.
3. 멍이 자주 드는 이유 – 염증성 질환 또는 다른 질병
혹은 진짜 다른 병이 있어서 멍이 쉽게 드는 걸 수도 있습니다. 어디 부딪힌 적도 없는데 자꾸 멍이 들면 아래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1) 혈관 염증
혈관에 심한 염증이 일어나면 양쪽 다리에 멍이 듭니다. 이건 멍이 아니라 피부가 괴사하는 것이므로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심해지면 다리가 무거워지고 서있지도 못하게 됩니다.
2) 혈소판 감소증
혈소판이란 우리 몸에 상처가 생겼을때 상처로 모여 응고하여 피를 멈추게 하는 세포입니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이 세 가지가 우리 혈액을 구성하는 요소라 하겠습니다. 그런데 혈소판이 정상보다 심하게 감소하는 혈소판 감소증에 걸린 경우 작은 모세혈관이 터져도 피가 잘 멎지 않습니다. 운 없게 눈쪽 혈관이 터지면 실명할 수 있고, 뇌혈관이 터지면 그대로 쓰러져 버릴 수 있으니 이유 없이 멍이 잘 들고, 피부에 붉은 반점이 생기며 멍이 2주가 지나도 없어지지 않으면 혈소판 감소증을 의심해 봅시다.
3) 갑상선 문제
갑상선에 문제가 생겨도 멍이 잘 듭니다. 갑상선이 호르몬 조절을 제대로 못 하면 몸에 상처가 생겼을 때 빨리 치료를 못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멍이 생겼을 때 잘 없어지지 않습니다.
4)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에 혈액이 역류하거나 원활히 흐르지 않을 때 생깁니다. 파란 혈관이 불거져 피부 밖으로 우둘두둘하게 튀어나오는 것이 특징인데요. 하지정맥류가 있다는 뜻은 몸의 대사가 좋지 않다는 뜻이니 작은 충격에도 멍이 쉽게 들고, 또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멍 빨리 빼는 법 정리
정리하자면 멍을 빨리 없애려면 일단 붓기부터 냉찜질로 빨리 가라앉히고, 따뜻한 찜질로 혈액순환을 촉진해 풀어주어야 합니다. 가벼운 마사지와 반신욕도 도움이 되지만 결정적으로 약국에서 파는 멍 빼는 연고를 발라야지 훨씬 빨리 사라집니다.
그리고 민간요법으로 널리 알려진 달걀로 문지르기와 날고기 붙이기는 그닥 효과가 없고 오히려 비위생적이니 지양합시다.
이상으로 멍을 빨리 없애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키스마크 없애는 법 5가지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