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는 아닌것 같은데 목이 간질간질 하면서 기침이 나온다면, 목이 건조한 겁니다. 거주하는 곳의 습도를 높이고 물을 자주 마시면 증상이 좀 가라앉는데요. 기본적으로 비강과 목을 촉촉하게 유지해야 하며 찬바람을 쐬면 안 됩니다.
마른 기침 멈추는 법, 약 알아보기
1.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따뜻한 물 수시로 마시기
목구멍 안쪽이 칼칼하고 간질거리는 느낌이 든다면 먼저 따뜻한 물 부터 마십시다. 차가운 물은 기침을 더욱 격하게 만드니, 따뜻한 물을 컵에 담아와 수시로 마십시다.
2.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집 안 습도 높이기
겨울이 되면 공기가 건조해 지는데요. 민감한 사람들은 가습기를 틀거나 침대맡에 물을 한그릇 떠 놓읍시다. 혹은 방 안에 수건을 널어놓아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마스크 착용하기
찬바람은 바로 기침이 튀어나오게 만듭니다. 밖에 나갈 때는 물론이고 실내에서도 항상 마스크를 착용하고 있읍시다.
4.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액상과당 먹지 않기
콜라, 환타, 시판 오렌지주스 등 단 음료수는 몸의 면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기침이 날 때 먹으면 좋지 않습니다.
5.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뿌리기
베타딘 인후 스프레이는 입을 벌리고 목구멍에 직접 분사하는 약 입니다. 간질간질한 목에 직접 닿기 때문에 기침을 즉각적으로 멈추게 해 줍니다.
물론 효과는 일시적이기 때문에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뿌려줍시다.
6. 공공장소에서 마른 기침 멈추는 법 – 혀로 목구멍 꽉 막고 고개 숙이기
기침을 하면 안 되는 장소에서 마른 기침이 나올 것 같을 때 쓰는 방법입니다.
1) 혀뿌리에 힘을 빡 주고 목구멍을 막는다
2) 고개를 아래로 숙이고 숨을 참는다
3) 배에 힘 주고 약 20초간 참는다
이렇게 하면 격하게 나올 것 같은 기침도 헛기침 정도로 끝낼 수 있습니다. 물론 계속 하기에는 좀 어렵고 사람들이 내게 시선을 집중하고 있을 땐 쓰기 어렵습니다. 대중 속에 몸을 숨길 수 있을 때 사용해 봅시다.
마른 기침 멈추는 약
은교산
은교산은 생약성분의 약으로 여러번 먹어도 부작용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감기로 인한 인후통, 기침, 목마름, 두통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용각산(하얀가루)
역시 생약성분의 한방성분이 주를 이루는 약 입니다. 하얀 가루형태로 되어 있는데요. 동봉된 작은 숟가락으로 한 숟갈 퍼서 입에 탁 털어놓습니다. 생약성분이 잘 받는 분들은 기침에 효과 직빵입니다.
맥담
마른기침과 가래에 효과적인 약 입니다. 역시 생약성분입니다. 기침에 가래까지 껴서 괴롭다면 맥담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프로스판 기침시럽
어린이도 먹을 수 있는 기침시럽입니다. 목 통증에는 시럽이 최고지! 하는 분들에게 좋습니다. 실제 효과도 좋고 심리적으로 만족감도 주는 약입니다.
코대원, 코푸시럽(처방약)
코대원과 코푸시럽은 감기로 인한 기침에 잘 듣기로 유명한 약인데요. 약국에서 그냥 살 수도 있지만 의사 처방전을 받고 사면 더 좋은 성분의 코푸시럽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꼭 의사 처방을 받은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른 기침 멈추는 생활 환경 만들기
마른 기침은 주변 공기가 건조해서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환경개선에도 신경써야 합니다.
마른 기침 타파 루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청정기 → 가습기 → 생강차(도라지차, 대추차) → 위의 기침약 중 하나 → 누워서 쉬기 → 외출 시 마스크 착용
이 패턴으로 버티면 되는데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공기청정기입니다. 만약 집에 공청기가 없다면 하나 장만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있고 없고의 공기 질 차이가 확 나며 기침이나 재채기도 훨씬 덜 한것을 바로 느낄 수 있습니다. 공청기 꼭 사세요! 공청기!!
기침이 나아갈 때 쯤 몸을 빨리 회복하고 싶으면 동네 내과에서 수액을 한 병 맞는 것을 추천합니다. 3만원 밖에 안 해요. 그러면 좀 더 또렷한 눈으로 돌아다닐 수 있게 됩니다.
마른 기침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
폐렴 위험
폐렴은 열이 오르고 기침을 심하게 하는 증상을 보이는데요, 이따금 열은 안 오르고 마른기침만 하는 폐렴 증상도 있습니다. 따라서 위의 방법대로 해 봤는데 몸이 추슬러지지 않으면 내과로 가봐야 합니다. 이비인후과 말고 내과요. 코와 목이 문제가 아닌 다른 장기를 살펴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혹은 호흡기와는 전혀 상관 없는 식도, 위장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역류셩 식도염이 있다면 위산이 튀어올라 식도와 목을 자극해 반사적으로 기침이 튀어나가게 됩니다. 실제로 기침을 계속해 감기인지 알고 감기약만 계속 먹었는데, 검사해 보니 역류성 식도염 때문인 것을 알고 허탈해 했던 사람들이 많습니다.
천식
천식에 걸리면 기관지가 예민해져 기침이 더 많이 납니다. 특히 밤에 자려고 누우면 기침이 더 심해지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거기다 숨에서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면 천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
감기가 아니어도 스트레스가 심해 면역력이 떨어지면 마른기침이 나고 목이 쉴 수 있습니다. 잠을 잘 자고 잘 먹는데도 이렇다면 100% 스트레스입니다. 이렇게 되면 마른 기침 외에도 두통, 재채기, 콧물, 몸살 증상 등이 나타나는데요. 항시 골골한 몸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따라서 항시 몸을 따뜻하게 하고, 환경의 습도를 적절히 맞추며 먼지가 없도록 청결한 환경을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 마른 기침… 본인의 증상을 짚어보고 어디에 해당하는지 잘 살펴본 후 알맞는 조치를 취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