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물 효능, 레몬수 만드는 법 알아보기



카페에 가면 생수가 비치되어 있고 꼭 안에 레몬이 한 조각 들어있습니다. 이게 뭘까요? 생수면 생수지 왜 꼭 레몬을 한 조각씩 넣는 것일까요?

카페에 레몬수가 있는 이유는 레몬수가 커피로 텁텁해진 입을 깔끔하게 해주면서 입맛을 돋우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커피 외 디저트나 다른 음식을 시킬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입맛을 돋우는 효과 외 레몬물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레몬물 효능

피로회복, 피부탄력

레몬의 신맛을 내는 성분인 구연산과 비타민C가 피부와 혈관을 탄력있게 해주고 기미, 잡티를 옅어지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뇌졸중 위험 개선

레몬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혈액이 끈적해지는데요, 끈적해 진 혈액이 좁은 혈관에서 막혀버려 심장마비나 뇌졸중을 유발하지요. 레몬물은 혈액을 맑게 만들어 주어 혈관질환을 방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비타민C 공급, 활력 증진

레몬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의 대표적인 효능은 바로 활력증진입니다. 레몬


입냄새 제거

아침에 일어났을 때 레몬수 한 잔 마시면, 아침 입냄새를 제거해 줄 뿐더러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장운동 촉진, 복부팽만감 감소

레몬수를 꾸준히 섭취하면 장운동을 촉진합니다. 이뇨작용도 활발히 해주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있습니다. 배변활동이 활발해지니 붓기도 빠지고 복부 팽만감이 줄어듭니다.



레몬수 만드는 법

1) 물 1L 당 레몬 1개

2) 레몬을 베이킹소다, 혹은 과일 전용 세제로 박박 닦는다

3) 끝부분을 잘라내고 슬라이스 한다

4) 씨 부분은 제거한다

5) 물을 90도로 뜨겁게 데운다

6) 슬라이스한 레몬을 넣고 우려낸다

7) 물을 미지근하게 식혀 마신다


한마디로 ‘뜨거운 물에 레몬을 우려내야’ 진짜 레몬수 인 것입니다. 찬 물에 레몬 한 조각만 넣어둔 것은 엄밀히 말하면 진짜 레몬수는 아니라 하겠습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우러나긴 하지만 뜨거운 물에 우린 것 만큼의 효과는 없습니다.

슬라이스된-레몬
레몬



레몬수 만들 때 주의사항

1. 잘 닦아야 함

레몬 껍질에는 잔류농약이 엄청 많기 때문에 그냥 물로만 씻으면 농약까지 다 먹게 됩니다. 꼭 베이킹 소다로 문지르거나 과일 전용 세척 세제로 닦으시기 바랍니다.


2. 끓는물에 넣을 필요는 없음

차를 우려낼 때도 펄펄 끓는 물 보다는 한 김 식힌 물을 부었을 때 향과 맛이 더 좋습니다. 레몬수도 마찬가지로 한김 식힌 물을 부어야 더 향기롭고 맛도 좋습니다.


3. 속 쓰리다 싶으면 물을 늘릴 것

레몬수가 몸에 좋기는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다 맞지는 않습니다. 레몬도 산성인지라 위가 약한 사람이 먹으면 속이 쓰립니다. 마셔보고 너무 시다, 속이 쓰리다 싶으면 물을 더 넣어 나에게 맞는 레몬수로 만듭시다.



레몬물 먹는 법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한 잔

레몬수를 마시는 가장 좋은 타이밍은 ‘아침 공복’입니다. 아침에 모닝커피 대신 레몬수 한 잔을 마셔봅시다. 몸에 수분을 공급해 밤새 잠들어 있던 장기에 활력을 불어넣어주고, 잠도 깨줍니다.

그리고 이뇨작용도 도와주어 모닝똥 생산에 기여합니다.


식전 레몬물 한 잔

레몬수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이 있는데요, 이는 틀린 말이 아닙니다. 식전 레몬수를 한 잔 마시면 배가 조금 차기 때문에 음식량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몬 성분이 소화에 도움을 주어 더부룩함과 복부팽만감을 줄여줍니다.


식곤증 올 때 레몬물 한 잔

식사 후 너무 졸립다면 레몬물을 마셔봅시다. 즉각적으로 눈이 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커피를 마실 때 보다 몸에도 좋고 수분도 충전되니 일석이조입니다.

레몬이-들어간-물-한잔
레몬수


레몬물 정리

이렇게 레몬물 효능과 만드는 법, 마시는 법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레몬물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피로회복
  • 혈관 청소, 혈액 클리닝
  • 비타민C 충전, 활력증진
  • 입냄새 제거
  • 이뇨작용

또한 진짜 효과있는 레몬수는 90도의 물에 레몬을 슬라이스하여 우려낸 물입니다. 찬 물에 레몬 조각만 넣어두는 것은 레몬수 효과를 제대로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레몬수를 만들 때는 반드시 레몬껍질의 농약을 모두 제거해야 하며, 자신의 몸에 맞게 레몬 농도를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레몬의 식욕조절과 소화 분해 효소는 다이어트에도 도움 되니 많이 만들어 두고 식사 전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레몬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problem sol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