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귀는 자연스러운 생리 현상입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나오고 냄새가 심하다면 원인을 찾아 고칠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의 건강을 위해, 또 공공위생을 위해서도요.
어떻게 하면 되는지 똥방귀의 원인과 방귀 멈추는 법을 알아봅시다.
똥방귀 원인
1. 신생아 똥방귀 원인
우유 먹을 때 가스를 많이 먹어서
신생아에게 분유를 먹일 때 분유와 공기를 같이 먹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배에 가스가 차면서 방귀가 엄청 나옵니다. 이를 해결하려면 젖병을 다른 것으로 바꿔주거나 분유를 먹일 때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90도로 딱 기울여 먹여야 합니다.
분유가 안 맞아서
너무 몸을 비틀면서 용을 쓰고 방귀가 엄청 나온다면 분유를 바꿔보시기 바랍니다. 분유를 다른 걸로 바꾸고 아기 방귀가 줄어들었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모유 수유 시 젖을 바꿔가며 먹여서
모유 수유하는 신생아라면 한 쪽 젖으로 쭉 먹는 것이 공기를 덜 먹어 신생아 방귀가 줄어듭니다. 양쪽 젖으로 번갈아가며 먹이면 공기도 같이 먹습니다. 이도류
아기의 경우 방귀가 많이 나오는 것이 안 나오는 것보다 낫습니다. 배에 가스가 안 찰리가 없는데 방귀가 안 나오면 불편해서 온 몸에 힘을 주며 용쓰기를 하고, 배가 아파 밤새도록 웁니다.
2. 어린이 똥방귀 원인
성장하느라
3살~10살 아이가 방귀를 많이 뀌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이가 자라면서 장이 제자리를 찾아가면서 가스가 생성되는데요, 모두 방귀로 나오는 것이거든요.
단백질 위주의 식습관 때문에
고단백질 식품은 장에 가스를 차게 만듭니다. 아이가 고기를 좋아하는 식습관이라면 똥방귀가 많이 나옵니다. 야채를 먹여야 하겠습니다.
어린이가 방귀를 끼는 것은 지극히 정상이지만 혹여나 공공장소에서 배출하지 않도록 평소 매너교육을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집 안이여도 사람 앞에서 방귀를 뿡뿡 뀌는 것은 실례임을 인지시키고 방귀가 나올 것 같으면 화장실에서 뀌고 오도록 교육합시다. 물론 부모님도 동참해야 합니다.
3. 청소년 똥방귀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청소년기는 학교생활과 학업으로 스트레스가 많이 쌓이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밖에서 친구들이랑 이것 저것 사먹기 때문에 식습관을 집에서 관리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옛날보다는 장에 가스가 많이 차 방귀를 많이 낄 수 있고, 예민한 학생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너무 심하다면 병원에서 약을 타 먹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 본인도 불편할테니 순순히 먹을 것입니다.
생리 때문에(여성)
여학생의 경우 월경이 시작되는데요. 생리가 시작되면 호르몬이 배변을 자극해 평소보다 화장실을 많이 가게 됩니다. 방귀도 그 일환이라 하겠습니다.
4. 어른 똥방귀 원인
잦은 빨대 사용
빨대를 자주 사용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공기를 많이 먹게 됩니다. 배에 공기가 많이 차니 방귀를 많이 끼게 됩니다.
한숨 쉬는 버릇
한숨 쉬려면 공기를 먼저 흡입해야 하죠? 자주 한숨 쉴 수록 공기를 많이 먹어 똥방귀 횟수가 증가합니다. 진짠가? 싶겠지만 진짭니다… 네…
껌 씹기, 흡연
껌을 자주 씹거나 흡연 하는 습관도 안 하는 사람보다 공기를 많이 먹게 됩니다.
빨리 먹는 습관
허겁지겁 먹으면 음식과 공기가 같이 들어갑니다.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여야 하겠습니다.
고단백질 위주의 식습관
아래 음식들은 소화 시 가스가 많이 배출되는 음식으로 똥방귀의 주요 원인이 됩니다. 방귀를 줄이고 싶다면 아래 음식을 줄이고 탄수화물과 식이섬유, 과일 위주의 식사를 해야 하겠습니다.
- 콩
- 고구마
- 육류
- 달걀
- 패스트푸드
- 양파, 마늘, 파
변비
평소에 변이 장에 가득 차 있으면 그만큼 숙성(?) 되어 방귀냄새도 독해집니다. 게다가 직장 바로 앞쪽까지 변이 가득 차 있기 때문에 가스가 나올 때 아무래도 냄새가 많이 입혀지겠지요.
대장암, 췌장암, 위암
평소보다 지나치게 방귀가 잦고 냄새가 지독하다면 암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긴 하지만 실제로 지독한 방귀냄새가 암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으니 의심스럽다 싶다면 위 내시경과 대장내시경을 추천합니다.
똥방귀 위험성
방귀는 친한 사이라면 귀엽게 봐 줄 수 있지만 모르는 사람 앞이라면 조심해야 합니다. 소리도 소리지만 냄새 때문에 당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무척 화가 납니다. 만약 기분이 안 좋거나 평소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사람 앞에서 방귀를 끼면 큰 싸움으로 번질 수도 있습니다.
1) 똥방귀 택시 살인사건
실제 택시 안에서 손님이 방귀를 뀌었다고 택시기사가 손님를 칼로 찌른 사건이 있습니다. 한 커플이 택시를 탔는데 여자친구가 술에 취해 잠이 들면서 방귀를 뀌었습니다. 택시기사는 아무 말도 없이 창문을 내렸는데요, 남자친구가 미안하다 사과했지만 택시기사의 나무라는 듯한 언행에 싸움으로 번졌습니다.
남자는 목적지에 도착하기 전 차에서 내렸지만 택시기사가 따라내려 남자를 여러번 찌른 사건입니다.
방귀 뀌었다고 손님 찌른 택시기사… 그 자리에서 지켜보고 있었다(기사)
2) 스페인 지하철 방귀 테러사건
이건 조금 옛날에 벌어진 사건인데요, 한 지하철에서 어떤 여성이 방귀를 뀌었는데 냄새가 너무 심해서 같은 칸에 있던 승객 17명이 근처 병원으로 긴급이송 된 사건입니다.
어찌나 심각한지 지하철 문이 열리는 순간 엄청난 냄새가 진동했다고 합니다. 철도 직원이 기관사에게 열차 운행을 중단해달라고 까지 한 걸 보아 정말 지독하기는 했던 것 같습니다.
똥방귀 원인, 위험성과 방귀 멈추는 법 정리
이렇게 똥방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똥방귀의 원인은 성인의 경우 식습관과 생활습관, 스트레스 때문이며, 신생아의 경우 먹는 분유의 종류 혹은 먹는 방법에 따라 방귀가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경우 장이 자라면서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다만 과민성대장염 때문에 방귀가 많이 나온다면 약을 먹이거나 야채를 많이 먹이는 식습관으로 교정해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