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땅콩은 고구마나 감자처럼 땅에서 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 강낭콩 처럼 주렁주렁 열리는지 알았는데 땅에서 캔다는 소리를 듣고 깜짝 놀랐습니다. 마치 파인애플이 어떻게 자라는지 처음 알았을 때의 감정이랄까요. 심지어 이름이 땅콩이 이유도 땅속에서 자라는 콩이라 그렇다고 하네요.
땅콩 심는 시기, 키우는 법, 수확시기 총정리
땅콩 심는 시기
🌟 땅콩 모종 심는 시기. : 5월 초순 ~ 중순
🌟 땅콩 파종 시기 : 4월 중순
참고로 모종은 싹이 나서 어느정도 자란 상태를 뜻하고, 파종은 콩알 그대로 심는 것을 뜻합니다. 가끔 보면 넷상에 ‘모종을 파종했다’같은 말이 보이는데 정말 끔찍한 혼종이 아닐 수 없습니다.
땅콩 심는 법
🌟 땅콩 콩째로 심을 때 : 갈아엎은 밭에 2~3알씩 좌 우 20cm 간격으로 심기
🌟 땅콩 모종으로 심을 때 : 20~25cm 간격으로 심기

직파시에는 땅콩을 그대로 밭에 2~3알씩 심으면 됩니다. 모종을 만들어 심고 싶다면 위 처럼 트레이에 땅콩을 1~2알씩 심은 다음 싹을 틔웁니다.

그리고 이 정도 자라면 트레이에서 빼 밭에 심습니다.
Q : 땅콩 물에 불려서 심어야 하나요?
A : 불려도 되고 안 불려도 됩니다. 불릴 경우 약 이틀간 불리며 뾰족하게 튀어나온 부분이 뿌리이니 이 뿌리를 밑으로 가게 하여 심으면 됩니다.
Q : 직파 시, 땅콩을 심고 물을 줘야 하나요?
A : 안 주어도 됩니다. 진짭니다.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나옵니다.
땅콩 키우는 법
🌟 비닐로 멀칭하기 : 새 들로부터 보호 및 잡초 방지를 위해 위를 비닐로 멀칭 합시다
🌟 꽃 피기 시작하면 비료주기 : 꽃은 많은 양분과 수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비료를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 꽃이 피면 비닐 구멍을 넓게 찢어주기(필수) : 땅콩 꽃이 땅으로 들어가서 열매를 맺게 해야 함
먼저 땅콩을 직파했을 시, 반드시 천으로 덮어 멀칭해 두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동네 새들의 밥상이 되어 버릴 것입니다…

아무것도 없는 땅에 비둘기들이 가득 앉아 있죠? 네… 뭔가 심어진 씨앗을 먹는 중 입니다. 그러니 꼭 천이나 비닐로 덮어 싹이 나서 어느 정도 자랄 때 까지 보호해야 합니다.
멀칭해서 잘 키웠다면, 그래서 노란 꽃이 달리기 시작했다면, 비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안 주어도 상관 없지만 그래도 열매를 맺으려면 많은 양분이 필요하니까요. 비료는 복합비료를 주면 됩니다.
또 반드시 해야 하는 작업이 있는데요. 비닐의 아랫부분을 찢어 넓게 펴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땅콩은 특이하게도 꽃줄기에서 자라는데, 꽃줄기가 땅 속으로 파고들어가 땅속에서 열매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땅 윗부분이 비닐로 모두 막혀있으면 열매를 맺지 못하겠죠? 꼭 비닐을 찢어 땅을 노출해 줍시다.

땅콩 꽃입니다. 이렇게 안쪽으로 땅에 바짝 붙어 핍니다. 땅으로 들어갈 것 같죠? 때문에 땅으로 들어갈 공간이 충분히 확보해 줍시다.
땅콩 수확 시기
🌟 씨앗 파종 후 150일 후
땅콩은 심은 시점부터 150일 후에 수확 할 수 있습니다. 어디는 120일 이라는데… 한뿌리 캐보고 땅콩의 그물무늬가 선명하지 않으면 좀 더 놔둬야 합니다.

그렇지만 살짝 덜 익었다고 해서 못 먹는 건 아닙니다. 완전히 익은 것보다 좀 더 부드럽거든요. 그래서 일부러 덜 익은 땅콩을 캐 삶아먹는 용으로 팔기도 합니다.
땅콩 수확 후 보관
🌟 소량 땅콩 수확 : 바로 씻어서 냉장보관
🌟 대량 땅콩 수확 : 캐서 밭에 며칠 둬서 말림, 흙이 자연스럽게 말라 떨어진 후 수확
🌟 껍질 째 통풍 잘 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기
🌟 껍질 벗기면 냉동실에 보관
땅콩은 공통적으로 껍질을 잘 말려 흙을 턴 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밭에 그대로 놔두는 때도 있는데 그러면 도둑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 후 먹을 때마다 소량씩 까서 삶아먹거나 쪄먹어도 되고, 껍질째로 갖다 팔아도(?) 괜찮습니다. 저 같은 경우 껍찔째로 베란다에 보관하다가 벌레가 생겨서 알맹이만 빼서 김치통에 밀봉해 냉장고에 넣었습니다. 혹은 지퍼백에 남아 냉동실에 넣어도 됩니다. 다만 이렇게 보관한건 나중에 종자로 쓰기 어렵습니다. 종자로 쓸 계획이 있다면 껍질 까지 말고 보관하세요.
땅콩 효능
땅콩은 딱 하나 불포화지방산이 최곱니다. 비타민, 철분, 칼륨도 있지만 제일 좋은 건 역시 땅콩 특유의 기름이죠. 이 땅콩기름은 여타 기름과는 다르게 체내 콜레스테롤을 낮추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관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좋은 오일 입니다. 기름을 먹어 기름을 빼다니 정말 좋군요?
그리고 불포화지방산은 피부 탄력과 윤기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꾸준히 먹으면 피부가 좋아지고, 손톱 발톱, 머리카락 끝 푸석함이 개선됩니다.
다만 땅콩은 너무 많이 먹으면 비만의 위험이 있습니다. 땅콩 하루 섭취 권장량은 한 줌(약 30g)입니다. 이 이상 과다복용 시 지방 과다로 인한 비만, 소화불량, 간 기능 저하가 올 수 있습니다.
- 땅콩에서 제일 좋은 건 불포화지방산임
- 하루 한 줌 으로 적정량 섭취 시 피부 탄력 개선, 모발과 손톱 윤기를 얻을 수 있음
- 무엇보다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하며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줌
땅콩 심는시기, 키우는 법, 수확시기 정리
1) 땅콩 심는 시기는 파종 시 4월, 모종으로 심을 시 5월
2) 20cm 간격으로 2~3알 심기, 혹은 모종 심기
3) 심은 후 비닐 멀칭 필수 (새들이 쪼아먹음)
4) 꽃이 피기 시작하면 비닐을 넓게 잘라 맨땅을 노출시켜야 함, 그래야 꽃이 땅으로 들어가 땅콩이 맺힘
5) 꽃 피었을 때 비료를 주면 생장에 도움 됨
6) 땅콩 수확시기는 심은 지 150일 이후
7) 수확한 땅콩은 껍질째 말려 서늘한 곳에 보관
8) 껍질 까면 밀봉해 냉장고 혹은 냉동 보관
이상으로 땅콩 심는시기와 키우는 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