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우리 몸의 피지선은 대부분 얼굴에 몰려 있고, 몸에는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여드름이 나면 주로 얼굴에 폭발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등드름이랑 가드름이 계속 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것을 없애고자 얼굴 각질 제거하듯이 등과 가슴에 스크럽제를 많이 사용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등드럼 가드름에는 스크럽이 맞지 않습니다. 근본적으로 가드름 등드름이 생기는 이유 자체가 얼굴 여드름과 다르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왜 하면 안 되는지 이유를 알아봅시다.
등드름 가드름 스크럽 하면 안 되는 이유
등드름 가드름이 났을 때 스크럽을 하면 안 되는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이 스크럽과는 관계가 없기 때문입니다. 스크럽은 기본적으로 피부에 유분기가 많은 사람에게 알맞습니다. 건조한 피부타입이 스크럽을 하면 더 건조해져 등드름, 가드름이 더 심해집니다.
1) 건조
등드름이나 가드름이 나는 원인이 바로 건조함 입니다. 우리 몸은 피부가 건조하면 유분기를 더 발산해 피부를 보호하려 하는데요. 등과 가슴이 건조하니 그 쪽으로 기름기를 내보내 등드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다가 스크럽제를 문대면 그나마 있던 각질도 날라가버려 더 악화시키겠죠.
그러니 기본적으로 등과 가슴에 여드름이 많다면 스크럽은 하면 안 되겠습니다.
2) 유전
등드름과 가드름이 많이 나는 원인 중 하나는 슬프게도 유전입니다. 이런 경우는 대대손손 건성피부에 열이 많은 체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스크럽을 해도 별다른 개선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3) 스트레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의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러면서 몸의 피지샘 발달을 촉진시키는데요. 이렇게 스트레스가 원인인 경우 등, 가슴 뿐만 아니라 얼굴에도 여드름이 많이 나타납니다.
4) 장 내 건강이 안 좋아서
소화불량, 변비가 있는 경우 장 내 독소가 쌓이면서, 그 독소가 제대로 배출이 안 되어 피부에 나타나게 됩니다. 대장 기능이 문제이니 아무리 가슴 스크럽을 해도 효과가 없습니다. 본인이 밥은 잘 먹는지, 소화기 관련 질환이 없는지 생각해 봅시다.
5) 체내 순환이 잘 안 되서
혈액순환이나 림프 순환이 잘 안 되면 마찬가지로 체내 노폐물이 쌓입니다. 그러다 모공으로 슬금슬금 나와 가드름 등드름을 창출합니다. 손 발이 차다면 체내순환이 잘 안되는 것으로 가드름 스크럽 말고 운동이나 반신욕으로 체내 순환을 울려야 합니다.
6) 샤워 용품 관리 부실
몸을 닦는 바디 타월, 때수건 수명이 오래 됐거나, 습하게 방치되어 있다면 세균 번식이 엄청 많이 되었을 겁니다. 이걸로 몸을 닦으면 세균때문에 여드름이 더 생길 수 있습니다.
바디 타월이나 때수건은 2달에 한번씩 바꾸고, 몸을 닦았다면 거품을 완전히 제거하고 꼭 짠 다음 건조하게 관리해야 가드름, 등드름이 안 납니다.
그러면 가드름 스크럽 언제 하나
그렇다고 영원히 등과 가슴을 스크럽 할 수 없는 걸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적절히 잘만 하면 됩니다.
1) 스크럽은 2주에 한번씩
1주일에 한번도 너무 많습니다. 몸에서 기름이 많이 분비되는 타입이 아니라면 2주에 한번만 해도 충분합니다.
2) 따뜻한 물에 10분 정도 몸을 불린 후 스크럽
맨몸에 스크럽 제를 대뜸 문지르는 것이 아니라, 몸을 좀 불린 다음 해야 합니다. 문지를 때도 살살 해서 피부에 자극이 가지 않도록 합시다.
3) 가드름 스크럽 후 스프레이 형 진정제를 뿌린다
가드름 등드름 스크럽 후 보습을 위해 바디로션을 바르는데요. 유분기가 많은 바디 오일은 바르면 오히려 가드름을 더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유분기가 많이 않은 스프레이 타입 진정제를 뿌립시다. 더 상쾌하고 시원할 것입니다.
등드름 가드름 스크럽 하면 안 되는 이유 정리
이렇게 등드름 가드름 스크럽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정리하자면 스크럽제를 사용하기 보다 원인을 밝혀내 원인부터 해결 한 후, 스크럽제는 청결 유지용 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몸이 건조하다면 – 오히려 유분기 보충 필요
-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면 – 스트레스를 덜어내고 몸의 열을 낮추는 것이 필요
- 장 내 건강 문제 – 변비, 소화불량, 복통 등의 문제 해결 선행
- 손 발이 차고 밥 먹은 후 너무 졸리면 체내 순환이 잘 안 되는 것 – 운동, 반신욕 필요
- 샤워용품은 항상 건조하게 관리하고 새것으로 유지
- 등 가슴 스크럽은 하되 2주에 한 번만
- 너무 유분기 많은 바디로션 보다 뿌리는 산뜻한 재질의 스프레이가 낫다
이상으로 등드름 가드름 스크럽 하면 안 되는 이유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