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열 머리열 내리는 7가지 방법, 머리에 열이 나는 이유

두피열이 높은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첫번째로는 날씨 같은 외부적인 요인을 들 수 있고, 두번째는 스트레스나 감염, 호르몬 변화 같은 신체 내부의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열은 안나는데 오한 들고 추운 이유


두피열 머리열 내리는 7가지 방법, 머리에 열이 나는 이유


두피열 내리는 7가지 방법

1. 쿨링 샴푸 사용

먼저 일시적인 방법은 쿨링 샴푸를 사용해 머리를 감는 것입니다. 쿨링 샴푸는 머리에 닿으면 차가운 느낌을 주는 샴푸인데요. 여름에 쓰면 정신이 번쩍들 정도로 차갑습니다. 외출 후, 운동 후 써보면 순식간에 두피열이 내려갑니다.


2. 숙면

하루에 2~3시간만 자면 혈액순환도 느려지고 몸의 스트레스 지수가 높아집니다. 그러면 두피 쪽의 혈행에도 문제가 생겨 두피열이 상승합니다.

적어도 하루 7시간 이상 푹 자고, 특히 밤을 새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야식 금지

밤에 야식을 즐겨먹는다면 머리열이 올라가고 머리카락도 많이 빠집니다. 그리고 야식을 많이 먹으면 숙면에 방해가 되어 더욱 두피 상태가 나빠집니다.


4. 매운 음식, 칼로리 높은 음식 금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머리에 열이 오르면서 땀이 뻘뻘 나죠? 이렇게 매운 음식은 두피열을 높이는 주범입니다. 칼로리 높은 음식도 두피의 기름기를 늘리고 모공을 막히게 하기 때문에, 머리열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5. 머리 감고 자기

밤에 자기 전 반드시 머리를 감고 자는 습관을 들입시다. 하루 일과를 마치면 두피에 기름이 잔뜩 끼는데요. 이 상태로 그대로 잠이 들면 피부에 좋을 리가 없습니다.

자기 전에 꼭 세수하는 것처럼 머리도 감아야 합니다. 두피도 피부임을 잊지 맙시다.


6. 유산소 운동

장기적으로 두피열을 내리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최고인 것은 바로 유산소 운동입니다. 하루에 달리기 30분 씩만 해도 훨씬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약 먹고 머리에 침 맞고 하는 것보다 달리기가 제일 효과 좋다는 후기가 많습니다. 뛰면 머리에 열이 오르면서 땀이 나는데, 이는 노폐물이 배출되는 것으로 매운 걸 먹고 땀을 빼는 것과는 본질적으로 다릅니다.

두피열을 내리는 데 효과적인 유산소 운동으로는 달리기, 빨리 걷기, 스쿼드, 팔굽혀펴기가 있습니다.


7. 족욕, 마사지 등 혈액순환 개선

전체적으로 몸 안의 혈액순환이 잘 되야 어느 한곳으로 열이 몰리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생활 습관, 운동 외 족욕, 반신욕,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꾸준히 합시다.


머리에 열이 나는 이유

1. 불규칙한 생활습관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고, 밤을 많이 새고, 식사도 불규칙적으로 하면 스트레스가 높아지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늦게 자는 습관이 치명적 입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혈압이 높아지면서 띵한 느낌이 드는데, 이는 머리열을 높이는 주된 원인입니다.


2. 옳지 않은 식습관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 두피에 기름기가 많이 쌓입니다. 그러면 모공이 막혀 머리카락도 많이 빠지고, 열이 잘 빠져나가지 못해 두피열이 높아집니다.

지나치게 짜거나 매운 음식, 자극적인 음식도 머리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두피열을 높입니다.


3. 유전

타고 태어나기를 몸에 기름기가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어쩔 수 없는 유전으로 평생 관리하면서 살아야 합니다.

머리에 열이 많게 타고 태어난 체질은 탈모도 빨리 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머리열을 내리는 노력을 꾸준히 하면 그나마 오는 속도를 늦출 수 있을 것입니다.


4.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머리 뿐만 아니라 온 몸의 열이 높아집니다. 두피 뿐만 아니라 소화기관, 시력과 청력 같은 감각기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잘 풀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말이 쉽지 스트레스를 안 받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스트레스 때문에 건강이 너무 상하는 지경까지 간다면 아예 그 원인에게서 벗어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5. 호르몬 변화

갑작스러운 호르몬 변화가 생기면 얼굴과 머리가 화끈거립니다. 안 나던 여드름이 막 나기도 하는데요. 이는 나이가 들어갈 수록 우리 몸의 호르몬을 조절하는 기관이 약해져 생기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으로 중년에 겪는 갱년기가 있습니다.



머리열 내리는데 좋은 음식

1. 메밀

한여름에 메밀국수를 많이 먹는 것을 보면 메일은 확실히 열을 내리는데 좋은 식품입니다. 메밀은 열 뿐만 아니라 몸 안의 염증수치도 내려줍니다.


2. 양배추

양배추 또한 열기를 식혀주는 좋은 식품입니다. 실제로 아기를 낳은 산모들이 모유수유 하다가 가슴에서 열이 날 때, 양배추를 가슴에 얹고 열기를 식히기도 합니다.


3. 미나리

상큼한 향의 미나리는 몸 속 열을 내려주고 머리를 맑게 해주며 붓기를 빼주는 나물로 유명합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으니 미나리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4. 보리차, 옥수수차

머리열 내리는 데 좋은 차로는 보리차와 옥수수차가 있습니다. 모두 여름철에 많이 마시는 차 입니다. 머리열 뿐만 아니라 몸의 전체적인 열을 내려주는 데 효과적이라 운동 후 마시면 좋습니다.

두피열-머리열-내리는-7가지-방법-고민하는-여자



이렇게 두피열이 높은 이유와 열을 내리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두피열을 내리려면 규칙적인 생활습관과 식생활, 그리고 유산소 운동과 혈행개선을 위한 족욕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평소 두피 청결에 신경써야 머리열을 더욱 효과적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

두피열을 방지하기 위해 평소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지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머리열을 내려주는 다양한 음식을 섭취해야 할 것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