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으로 중고물품을 거래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만나서 돈과 물품을 교환 하거나, 미리 선입금으로 돈을 내고 나중에 만나 물건을 받는 방법입니다. 돈을 받은 후 약속대로 만나 제품을 전달하면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만 고약한 사람에게 걸리면 돈만 받고 잠수를 타버리는 참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명백한 사기로, 사이버 수사 신고 대상입니다. 당근마켓에서 선입금 사기를 당했을 때 어떻게 신고해야 하는지 알아봅시다.
당근마켓 네고 뜻, 네고 하는 법과 네고 금액 알아보기
당근마켓 차단, 신고 하는 법, 이상한 사람 거르는 방법
당근마켓 선입금 사기 계좌신고 하는 법
1. 당근마켓 선입금 사기 신고하는 법 – 증거자료 준비
온라인 소액사기 신고는 사이버 경찰청 사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기 전 미리 증거자료를 준비해 놓읍시다.
1) 신고인(나의) 신분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혹은 여권을 미리 찍어 준비해 놓읍시다.
2) 이체내역서
내가 사기꾼에게 돈을 이체했다는 이체 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은행 어플 화면을 그냥 캡쳐하면 안 되고, 정식 이체증명서를 발급해 제출해야 합니다.
은행 이체증명서는 은행 홈페이지에서 다운받거나, 요즘은 어플을 이용해 쉽게 카톡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3) 대화내역 캡쳐
물건을 거래하기 위해 나와 사기꾼이 나누었던 대화내역(채팅내역)을 캡쳐해야 합니다. 채팅방에 접속해 말풍선 처음부터 대화 끝까지 모두 화면 캡쳐합니다.
4) 판매 게시글 캡쳐
사기꾼이 올렸던 판매 게시글이 있다면, 삭제되기 전에 재빨리 캡쳐해 놓읍시다. 이 때 제품 사진과 판매 금액이 잘 나오도록 캡쳐하면 좋습니다.
2. 당근마켓 선입금 사기 신고하는 법 – 사이버 경찰청(ECRM) 온라인 신고
1)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 접속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 로그인 → 오프라인 사인이 아닙니다 선택 → 범죄유형 선택 → 직거래 사기유형 선택 → 증거자료첨부 → 신고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ECRM)에 접속해 신고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본인인증 페이지가 뜨는데요. 스마트폰 PASS로 가볍게 인증하면 됩니다.
2) 오프라인 사인이 아닙니다 선택
본인인증을 하면 오프라인 건인지 온라인 건인지 선택하는 창이 뜹니다. 이 때 ‘오프라인 사인이 아닙니다’를 선택합니다.
3) 범죄유형 선택
ECRM 에서 내가 당한 사기가 어떤 유형인지 선택합니다. 당근마켓 선결제 사기는 직거래 사기에 해당합니다. 직거래사기를 선택하고, 아래 세부사항에서 ‘사이버사기’, ‘직거래사기’를 선택합니다.
4) 직거래사기 유형 질문
직거래사기 때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선택합니다. 돈을 못 받은 건지 물건을 못 받은 건지, 환불 관련 문제인 것인지, 잘못된 물건을 받은 건지 선택합니다.
5) 증거자료 첨부
사이버범죄수사(ECRM) 본인 신분증과 증거자료를 첨부하는 페이지 입니다. 신분증과 이체내역서, 채팅내역, 판매글 캡쳐본을 파일첨부 합니다.
6) 사건진술
이제 본인이 어떤 피해를 입었는지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지금까지는 클릭과 첨부로 했다면 이제는 직접 타이핑 해야 합니다.
피해사실과 신고사유를 적어야 하는데요. 피해사실은 내가 누구에게 어떠한 목적으로 거래를 요청했는데, 돈을 입금했지만 물건은 받지 못했다는 식으로 적으면 됩니다.
<피해사실 작성 예시>
피진정인은 당근거래앱 아이디 OOOO에게 나이키 운동화를 구매하고자 10만원을 계좌이체 하였습니다. 2일 후 보내주겠다는 답변을 받았으나 1주일이 지나도록 물건도 도착하지 않고 판매자와의 연락도 되지 않아 신고합니다.
신고사유는 내가 이 신고를 해서 어떠한 보상을 받고싶은지 그 목적을 적으면 됩니다.
<신고사유 작성 예시>
피진정인은 아이디 OOOO에게 지불했던 10만원을 돌려받기를 원함과 동시에 아이디 OOOO의 강력한 처벌을 원합니다.
이렇게 하고 제출하면 관할 경찰서가 지정되면서 일단 온라인 신고는 완료됩니다. 이 후 경찰서에서 연락이 오면 직접 경찰서로 방문해 신고를 계속 진행해야 합니다.
한가지 좋은 점(?)은 만약 신고대상(사기꾼)이 여러명에게 피해를 입혀 이미 복수신고가 들어간 상태라면, 경찰서 출두까지는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선입금 사기 신고 후기
이렇게 하고 2~3달이 지나면 경찰서에서 연락이 옵니다. 대한민국 경찰의 수사력은 굉장히 좋기 때문에 대부분 잡힙니다. 이렇게 하면 사기꾼의 계좌를 털어 내가 손해본 금액을 그대로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돈을 돌려받으면 해피엔딩인데요. 문제는 돈이 없다며 드러누울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해결법은 1) 일부만 돌려받거나, 2) 민사 소송을 추가적으로 제기하거나, 3) 돈은 포기하고 처벌한걸로 만족하거나 입니다.
이렇게 당근마켓에서 소액 사기를 당했을 때 신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굳이 당근마켓 뿐만 아니라 온라인 소액 사기 건에 모두 적용할 수 있으니, 온라인 거래에서 사기 당했다면 이 방법으로 사이버범죄 신고 시스템ECRM에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