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까끌해서 씻어도 보고 거울로 들여다도 봤는데 아무것도 안 보인다면, 안구 건조증일 가능성이 80%, 나머지는 눈에 뭐가 생겼거나 들어갔을 경우입니다.
대부분 눈 수분기를 보충해 주고 이물질을 없애면 쉽게 회복됩니다. 눈에 아무것도 없다고 느껴도 없는 게 아닌 것이죠. 눈 이물감이 느껴질 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 원인
1) 안구건조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이 느껴지는 원인은 바로 안구 건조증 입니다. 안구에 눈물이 부족하면 눈을 깜빡일 때 눈꺼풀 안쪽이 안구에 스치는 것이 적나라하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없는데도 모래가 굴러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2) 알러지성 비염
알러지성 비염은 코와 가까운 눈과 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염증이 눈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인데요.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이 들면서 간지럽고, 살짝 붓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비염이 원인입니다.
3) 눈꺼풀 안쪽에 뭐가 생김
눈꺼풀 안쪽에는 마이봄샘이라는 유분기가 나오는 샘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샘의 기름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막히게 되면 눈꺼풀 안쪽에 뾰루지같은 것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것 때문에 눈을 깜빡일 때 마다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결막 결석
결막 결석은 눈꺼풀 안쪽에 생기는 돌 입니다. 별 게 다 생기네요. 눈 점막에 있는 점액질이 마이봄샘 고장, 자극적인 눈 화장, 눈의 피로, 노화 등의 이유로 굳어지면서 딱딱해지는 질환으로 안과에서 긁어내 제거해야 합니다.
5) 작은 상처
내 눈에 안보인다 하더라도 아주 미세한 상처가 각막에 나 있을 수도 있습니다. 지인이 눈에 이물감이 있는데 아무리 살펴도 보이지 않아 안과에 갔더니 각막이 아주 얇게 벗겨져 있었다고 합니다. 벗겨진 각막을 제거하고 약을 넣자 바로 나았습니다.
6) 아주 작은 이물질
눈꺼풀이 접히는 사이에 작은 속눈썹이 들어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혼자서는 잘 보이지도 않고 뺄 수도 없습니다. 의사가 빛을 비춰가면 몇 번을 살펴봐야 겨우 보입니다.
7) 다래끼 전조증상
다래끼 전조증상은 눈을 깜빡일 때 이물감이 들면서 다래끼가 나려는 부위가 살짝 붓는 것입니다. 손으로 만져보면 미미한 통증도 느껴집니다. 눈꺼풀 어느 한 부위가 특히 그렇다면 다래끼가 나려는 징조입니다.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 해결법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이 느껴질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물에 적신 뜨거운 천으로 눈찜질
손수건에 물을 적셔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립니다. 데워져서 뜨끈한 손수건을 눈 위에 대고 찜질합니다. 이물감이 사라진다면 건조했던 겁니다.
2) 인공눈물
인공눈물을 한 두 방울 넣는 것이 아니라, 머리를 옆쪽으로 기울이고 눈알을 흐르는 물에 씻어낸다는 느낌으로 줄줄 들이 부어 봅시다.
이물질이 딸려나가면서 이물감이 사라질 것입니다.
3) 리포직 안연고
리포직 안연고는 처방없이 약국에서 살 수 있는 안구건조 약입니다. 평소 일상생활 할 때 눈이 건조하고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연고를 사서 넣읍시다.
4) 며칠 지속되면 안과로 간다
만약 모든 방법을 다 사용했는데 계속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안과로 갑시다.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 있을 때 주의사항
1) 비비지 말기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고 비비면 각막이 미세하게 깎여나갑니다. 그러다 잘못하면 실명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손에 있는 세균 때문에 감염되어 다래끼가 한번에 세 개씩 날수도 있으니 비비지 맙시다.
2) 모니터나 스마트폰 적게 보기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눈의 피로도를 줄여야 합니다. 특히 잠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어두운 곳에서 모니터를 보지 맙시다.
3) 여성의 경우 눈화장 하지 않기
짙은 섀도우나 아이라이너는 눈가의 마이봄샘을 막아 각막 결석이나 뾰루지를 초래합니다. 눈 이물감이 사라질 때 까지 눈화장은 자제합시다.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 정리

이렇게 눈에 아무것도 안 보이는데 이물감이 느껴질 때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지면 눈 이물감의 원인은 안구건조증, 비염, 결석이나 작은 뾰루지, 상처, 이물질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에 이물질이 느껴질 때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처치는 온찜질과 인공눈물로 눈 씻기, 안연고 바르기가 있습니다. 만약 이런 대처로도 이물감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안과에 가야 합니다. 나도 모르는 상처나 이물질이 끼어 있을 수 있으니까요.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눈에 아무것도 없는데 이물감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