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시는 각막 표면이 울퉁불퉁해 눈으로 들어오는 빛 굴절이 여기저기로 튀어 물체 상이 수정체에 제대로 맺히지 않아 물체 테두리가 뿌옇게 보이는 현상입니다.
근시가 물체 상이 수정체보다 가까이 맺혀 잘 안 보이는 거라면 난시는 수정체에 맺히긴 하는데(보이긴 하는데) 깔끔하게 안 맺히는 것이죠.
근시 원시는 시력교정술로 쉽게 교정할 수 있지만 난시는 어렵습니다. 각막의 울퉁불퉁함이 사람마다 달라 맞추기 어려워 난이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라식수술로 근시를 해결하더라도 난시는 남아있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래서 라식을 하고도 난시교정용 안경을 따로 쓰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가면서 기술이 발달해 난시교정도 가능한 라식이 나왔으니… 요즘 유명한 안과에서 많이 권하는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이 그것입니다.
난시 스마일라식 가능한가
스마일라식이 일반 라식수술과 다른 점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일반 라식은 각막을 뚜껑처럼 도려내어 레이저로 깎고 다시 덮는데 반해,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2mm의 작은 구멍을 내어 각막을 도려내어 끄집어내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즉 일반 라식이 개복수술이라면 스마일라식은 복강경수술이라 하겠습니다.
스마일라식은 일반 라식에 비해 통증이 적고 각막을 얇게 깎을 수 있는 반면, 난시 교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일반 라식은 각막을 많이 깎아 내기 때문에 울퉁불퉁한 표면도 같이 깎아 상대적으로 더 균일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국인은 어릴 때 부터 쇠젓가락으로 단련된 손가락을 가지고 있지요. 소근육으로 무장한 손가락으로 다양한 과학계, 의학계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보여 왔는데요. 스마일라식 분야에서도 한국 의사의 손기술이 빛났습니다. 수 많은 실제 수술과 실험을 거쳐 스마일라식으로 난시교정도 가능하게 만들어 버린 것입니다.
덕분에 환자들은 더욱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한국의사들의 수술법이 거의 표준으로 여겨져 전 세계 안과의사들이 참고하는 기준이 되었습니다.
난시 스마일라식 교정법
먼저 스마일라식이 가능한 난시의 범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 -0.5 디옵터 ~ -6.0 디옵터 사이
-3.0 디옵터만 되어도 고도난시로 들어가는데요. 스마일라식은 -6.0이어도 수술대에 오를 수 있습니다.
1) 각막 모양 정밀 검사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장점은 내 각막을 정밀촬영해 모양새를 정확히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생김새가 돔 처럼 둥그런지, 어디가 찌그러져있는지, 각막 겉표면 뿐만 아니라 안쪽까지도 촬영해 굴곡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자료를 바탕으로 환자의 눈에 맞춤 시술이 가능합니다. 각막을 도려낸다고 무조건 완전한 동그라미 모양으로 잘라내는 것이 아닌, 타원형으로 잘라낼 수도 있고 위치도 정중앙이 아니라 필요한 방향으로 치우쳐 잘라낼 수 있습니다.
2) 과교정
일반 시력교정술인 경우 양 안을 1.0~1.2 로 맞춥니다. 2.0 이상으로도 할 수 있지만 너무 올리지는 않습니다. 1.2로 맞추고 살다가 시간이 지나면 점점 시력이 떨어져 0.5~1.0 사이로 살게 됩니다.
고도난시인 경우 일부터 과교정을 합니다. 1.5 정도로 올리는데요. 이렇게 과교정을 해야 시간이 지나 시력이 떨어져도 난시 증상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이런걸 어떻게 알았을까요? 앞서 말씀드렸듯 한국 의사들이 수십년간 실제 수술한 데이터와 환자 추적관찰로 알아낸 결과입니다.
라식 후 난시변화
스마일라식 후기는 다양합니다. 공통적으로 제 2의 인생을 사는 것 같다, 이 좋은걸 진작할걸 이라고들 하지요. 다만 고도난시가 있는 경우 수술 후에도 일부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저도 -3.0에 들어가는 고도근시라, 스마일라식후에도 근시가 -0.5정도 남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무척 잘 보이긴 하는데 약간 흐리고 밤에 빛번짐이 있습니다. 보통 난시 증상이 일부 있는 것입니다.
- 물체 가장자리가 흐리게 보임
- 사물이 약간 겹치는 느낌
- 빛번짐 있음
- 밤에 운전시 가로등과 헤드라이트가 물에 비친 듯 퍼져보임
가로등과 자동차 헤드라이트가 물에 비친 듯 양 옆으로 퍼져 보여 밤에 운전이 어려웠습니다.
결과적으로 스마일라식은 난시 교정까지 가능한 최신 시력교정 수술법 입니다. 정밀한 각막 촬영과 숙련된 의사의 경험으로 내 몸에 맞는 최적의 시력을 끌어낼 수 있습니다.
다만 아주 고도근시인 경우 미세하게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시술 전에 비하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삶을 질이 높아지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병원에서 정밀진단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